한국교원대학교 등급컷 입결 모집요강
1. 한국교원대학교
■ 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태성탑연로 250 ■ 홈페이지 : http://ent.knue.ac.kr ■ 수시모집 원서접수 사이트 : https://ent.knue.ac.kr ■ 입시상담 연락처 : 043)230-3158~9 |
※ 작성 기준일 : 2022년 5월 31일 기준 (필수 입력)
1. 전형 일정
전형유형 (전형명) |
접수일정 | 1단계 합격자 발표일 | 대학별고사일 | 최초합격자 발표일 |
|
시작일시 | 마감일시 | ||||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종합우수자, 국가보훈대상자, 농어촌학생, 기초수급 및 차상위계층, 장애인 등 대상자) |
9. 14.(수) 10:00 | 9. 17.(토) 18:00 |
11. 18.(금) 10:00 | 면접 12. 3.(토) | 12. 15.(목) 10:00 |
학생부교과전형 (청람지역인재) |
- | - |
2. 전년 대비 주요 변경 사항
주요 변경 사항 | 2023학년도 | 2022학년도 | |||
모집인원 | 구 분 | 인 원(명) | 비 율(%) | 인 원(명) | 비 율(%) |
수 시 | 392 | 65.9 | 391 | 65.8 | |
정 시 | 203 | 34.1 | 203 | 34.2 | |
계 | 595 | 100.0 | 594 | 100.0 | |
전형 명칭 변경 | ▪ (정원 외) 장애인 등 대상자 특별전형 | ▪ (정원 외)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 | |||
청람지역인재 특별전형 비교과 성적 반영 기준 변경 | ▪ 봉사활동 시간 및 출결상황(결석일수) - 졸업예정자 : 2022년 8월까지의 실적 반영 - 졸업자 : 고등학교 전체 실적 반영 |
▪ 봉사활동 시간 및 출결상황(결석일수) - 3학년 1학기까지 반영 |
|||
수시모집 합격자 등록 확인 방식 변경 |
▪ 온라인 문서등록 ※ 등록확인예치금을 납부하지 않음 |
▪ 등록확인예치금(20만원) 납부 | |||
면접 반 및 시간 변경 | ▪ 오전반 : 09:00 ~ 12:00 오후반 : 13:00 ~ |
▪ 오전반 : 09:00 ~ 12:00 오후 1반 : 13:00 ~ 16:00 오후 2반 : 17:00 ~ |
3. 수시모집의 특징
가. 학생부종합전형(청람지역인재 특별전형을 제외한 수시모집 모든 전형)
1) 선발 인재상 : 고교생활을 충실하게 하면서 교사의 꿈을 키워 온 학생
2) 선발 방법 : 제1단계 전형에서는 서류평가(100%) 점수 순으로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제2단계 전형에서 제1단계 성적 80%와 면접 20%를 합산하여 선발
※ 일부 모집단위와 전형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나. 학생부교과전형(청람지역인재 특별전형)
1) 선발 인재상 : 고교생활을 충실하게 하면서 교사의 꿈을 키워 온 학생
2) 선발 방법 : 학생부 교과 성적 90% + 봉사활동시간 5% + 출결상황 5% <일괄합산전형>
※ 학생부 교과 성적 반영 교과 : 석차등급(1~9등급)이 표기된 전 교과 전 과목
※ 계열별·교과별·과목별 가중치 없음, 학년별 반영비율 없음
다. 지원 전략
1) 1개 전형 및 1개 모집단위에만 지원할 수 있으므로, 선발 인재상 및 지원자의 강점, 전년도 입학전형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장 유리한 전형을 선택해야 함
2) 수시모집 입학전형 결과(전형 및 모집단위별 지원현황, 단계별 합격자의 교과 성적 및 면접 최고·최저·평균점·충원합격 현황)를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ent.knue.ac.kr)에 모두 공개하고 있음
※ 청람지역인재 특별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 인원도 공개
4. 전형유형별 및 모집단위별 모집인원
대학 | 모집 시기 |
입학 정원 |
수시모집 <학생부위주전형> |
정시모집 가군 <수능위주전형> |
총계 | ||||||||||
정원 구분 | 정원 내 | 정원 외 | 합계 | 정원 내 | 합계 | ||||||||||
전형 명 모집 단위 |
학생부 종합 우수자 |
기회 균형 |
지역 인재 |
소계 | 기회 균형 |
소계 | 수능 성적 우수자 |
예술 체육 실기 |
|||||||
국가 보훈 대상자 |
청람 지역 인재 |
농어촌 학생 |
기초 수급 및 차상위 계층 |
장애인 등 대상자 | |||||||||||
제1대학 | 교 육 학 | 9 | 7 | 7 | 7 | 2 | 2 | 9 | |||||||
유 아 | 19 | 12 | 1 | 1 | 14 | 1 | 1 | 2 | 16 | 5 | 5 | 21 | |||
초 등 | 111 | 63 | 1 | 2 | 66 | 7* | 3 | 2 | 12 | 78 | 45 | 45 | 123 | ||
특 수 | 9 | 7 | 7 | 1 | 1 | 8 | 2 | 2 | 10 | ||||||
제2대학 | 국 어 | 34 | 23주) | 1 | 1 | 25 | 2* | 1 | 1 | 4 | 29 | 10 | 10 | 39 | |
영 어 | 24 | 16 | 1 | 1 | 18 | 1* | 1 | 2 | 20 | 6 | 6 | 26 | |||
독 어 | 9 | 7 | 7 | 1 | 1 | 8 | 2 | 2 | 10 | ||||||
불 어 | 9 | 7 | 7 | 1 | 1 | 8 | 2 | 2 | 10 | ||||||
중 국 어 | 9 | 7 | 7 | 1 | 1 | 8 | 2 | 2 | 10 | ||||||
윤 리 | 19 | 12 | 1 | 13 | 1 | 1 | 2 | 15 | 6 | 6 | 21 | ||||
일반사회 | 19 | 11 | 1 | 12 | 1 | 1 | 2 | 14 | 7 | 7 | 21 | ||||
지 리 | 19 | 13 | 1 | 14 | 1 | 1 | 2 | 16 | 5 | 5 | 21 | ||||
역 사 | 19 | 12 | 1 | 13 | 1 | 1 | 2 | 15 | 6 | 6 | 21 | ||||
제3대학 | 수 학 | 24 | 16 | 1 | 1 | 18 | 1* | 1 | 1 | 3 | 21 | 6 | 6 | 27 | |
물 리 | 20 | 12 | 1 | 1 | 14 | 1 | 1 | 15 | 6 | 6 | 21 | ||||
화 학 | 19 | 11 | 1 | 1 | 13 | 1 | 1 | 14 | 6 | 6 | 20 | ||||
생 물 | 19 | 11 | 1 | 1 | 13 | 1 | 1 | 2 | 15 | 6 | 6 | 21 | |||
지구과학 | 20 | 12 | 1 | 1 | 14 | 1 | 1 | 2 | 16 | 6 | 6 | 22 | |||
가 정 | 19 | 13 | 1 | 14 | 1 | 1 | 2 | 16 | 5 | 5 | 21 | ||||
기 술 | 20 | 13 | 1 | 14 | 1 | 1 | 15 | 6 | 6 | 21 | |||||
컴 퓨 터 | 20 | 14 | 1 | 15 | 1 | 1 | 2 | 17 | 5 | 5 | 22 | ||||
환 경 | 19 | 13 | 1 | 14 | 1 | 1 | 15 | 5 | 5 | 20 | |||||
제4대학 | 음 악 | 19 | 19 | 19 | 19 | ||||||||||
미 술 | 19 | 1 | 1 | 1 | 19 | 19 | 20 | ||||||||
체 육 | 19 | 5 | 5 | 5 | 14 | 14 | 19 | ||||||||
합 계 | 546 | 317 | 13 | 14 | 344 | 11 | 19 | 18 | 48 | 392 | 151 | 52 | 203 | 595 |
주) 국어교육과는 2021학년도 신입생 미충원 인원 이월에 따라 1명 증원
* 농어촌전형(초등·국어·영어·수학): 제2단계 전형(면접) 자료 녹화 및 보존(원서 접수 시 면접 녹화 동의 및 개인정보 제공 동의 필수), [교육부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 시행에 따른 조치]
※ 2023학년도 수시모집 정원 내 미충원 및 과충원 인원은 정시모집 정원 내 전형으로 증감하여 모집하며, 수시모집 정원 외 미충원 인원은 정시모집 정원 외 전형으로 이월하여 모집
※ 수시모집 미술교육과는 실기고사 없이 선발(미충원 시 정시 장애인 등 대상자 특별전형으로 이월)
※ 수시모집 체육교육과는 실기고사 없이 선발(미충원 시 정시 예술체육실기 일반전형으로 이월)
5. 지원 자격
전형명 | 지 원 자 격 | 고교 구분 | 졸업생지원 가능 여부 |
||||
일반고 | 특목고 | 특성 화고 |
검정 고시 |
국외 | |||
학생부종합우수자 | ▪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거 이와 동등 이상의 자격이 있다고 인정된 사람 | O | O | O | O | O | O |
국가보훈 대상자 | ▪ 다음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함 -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거 이와 동등 이상의 자격이 있다고 인정된 사람 -「국가보훈기본법」제3조 제2호의 ‘국가 보훈대상자’로서 국가보훈관계법령에 따른 교육지원 대상자 |
O | O | O | O | O | O |
청람지역 인재 |
▪ 다음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함 - 2018년 1월 이후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 고등학교 입학일로부터 졸업일까지 충청권(충청북도, 충청남도,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에 소재하는 고등학교의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 |
O | O | O | X | X | 2018년 1월 이후 |
농어촌 학생 |
▪ 다음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함 -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 읍⋅면지역(「지방자치법」제3조) 및 도서‧벽지(「도서‧벽지 교육진흥법 시행규칙」제2조)에 소재하는 중‧고등 학교에서 전 학년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졸업(예정)한 사람으로서, 중학교 입학 일로부터 고등학교 졸업일까지 본인 및 그의 부모 모두가 읍‧면지역 및 도서‧벽지에 연속적으로 거주한 사람 |
O | X | O | X | X | O |
기초수급 및 차상위계층 | ▪ 다음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함 -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거 이와 동등 이상의 자격이 있다고 인정된 사람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제2조 제1호, 제2호 및 제10호의 규정에 의한 대상자,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 또는 제5조의 2에 따른 대상자 ① 국민기초생활수급자 : 급여를 받고 있는 가구의 학생 ② 차상위계층 : 차상위 건강보험본인 부담경감‧장애인연금부가급여‧장애 수당‧장애아동수당‧자활급여‧한부모 가정지원‧차상위계층 확인서발급 사업 중 하나 이상에 해당하는 가구의 학생 |
O | O | O | O | O | O |
장애인 등 대상자 |
▪ 다음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함 -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거 이와 동등 이상의 자격이 있다고 인정된 사람 - 다음의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①「장애인복지법」제32조에 의거 장애인 등록을 필한 사람 ②「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4조 등에 의한 상이 등급자 (국가보훈처 등록) |
O | O | O | O | O | O |
6.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전형명 | 선발방법 | 반영 비율(단위:%) | 최고/최저(점) | 수능 최저학력 기준 |
||||
방법 | 배수 | 학생부 | 서류 | 대학별고사 | ||||
교과 | 비교과 | |||||||
학생부종합우수자 | 1단계 | 3배수 | - | - | 100 | - | (서류)최고 80/최저 0 | O (초등, 불어 제외) |
2단계 | 1배수 | - | - | 80 | 면접 20 | (서류)최고 80/최저 0 (면접)최고 20/최저 0 |
||
청람지역인재 | 일괄 | 1배수 | 90 | 봉사 5 출결 5 | - | - | (교과)최고 90/최저 0 (봉사)최고 5/최저 0 (출결)최고 5/최저 0 |
O |
국가보훈대상자, 장애인 등 대상자 | 1단계 | 3배수 | - | - | 100 | (서류)최고 80/최저 0 | O | |
2단계 | 1배수 | - | - | 80 | 면접 20 | (서류)최고 80/최저 0 (면접)최고 20/최저 0 |
||
농어촌학생, 기초수급 및 차상위계층 | 1단계 | 3배수 | - | - | 100 | - | (서류)최고 80/최저 0 | X |
2단계 | 1배수 | - | - | 80 | 면접 20 | (서류)최고 80/최저 0 (면접)최고 20/최저 0 |
7. 수능최저학력기준
전형명 | 계열 또는 모집단위 | 최저학력기준 |
학생부종합우수자 | 초등·불어교육과 | 없음 |
해당 모집단위(초등, 불어 제외) | 국어·수학·영어·탐구 4개 영역 등급의 합이 14등급 이내 | |
청람지역인재 | 해당 모집단위 | 국어·수학·영어·탐구 4개 영역 등급의 합이 10등급 이내 |
국가보훈대상자, 장애인 등 대상자 |
해당 모집단위 | 국어·수학·영어·탐구 4개 영역 등급의 합이 20등급 이내 |
농어촌학생, 기초수급 및 차상위계층 |
해당 모집단위 | 없음 |
<탐구영역 반영> ◦ 2과목 등급 평균 ※ 지정 선택 과목과 Ⅰ·Ⅱ 응시 조건 없음 ◦ 독어⋅불어⋅중국어교육과 탐구 반영 : 3과목(사회 및 과학 탐구 2과목 + 제2외국어/한문 1과목) 중 상위 2과목 등급 평균 자동 반영 ※ 모집단위별 반영 과목 : 독어교육과 ⇒ 독일어Ⅰ, 불어교육과 ⇒ 프랑스어Ⅰ, 중국어교육과 ⇒ 중국어Ⅰ, 한문Ⅰ ※ 제2외국어/한문에 응시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사회 및 과학 탐구 2과목 등급 평균 반영 <가산점 반영> ◦ 미적분 또는 기하 :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기술, 컴퓨터, 환경, 체육교육과 ⇒ 등급 합에 대해 1등급 상향 조정 ◦ 과학 탐구(2과목) -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 지원 전공 관련 과학 탐구 2과목(Ⅰ․Ⅱ) 응시할 경우 등급 합에 대해 1등급 상향 조정(예 : 물리교육과 → 물리학Ⅰ, Ⅱ) - 수학, 기술, 컴퓨터, 환경 : 등급 합에 대해 1등급 상향 조정 |
8. 학생부 교과 반영방법
가. 학생부종합전형
- 교과목 이수현황(이수과목, 이수단위,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 석차등급, 성취도, 성취도별 분포비율, 수강자수) 및 고교 교육과정 편성에 따른 과목 선택 이력,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학습활동 참여도, 자기주도적 학습에 의한 변화와 성장 정도 등을 정성적·종합적으로 평가
나. 학생부교과전형(청람지역인재 특별전형)
1) 학생부 교과목 반영방법
전형명 | 모집단위 | 반영 교과목 | 점수산출 활용지표 |
청람지역인재 | 유아, 초등, 국어, 영어, 윤리, 일반사회, 지리, 역사,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교육과 | 석차등급(1~9등급)이 표기된 전 교과 전 과목 | 석차등급, 이수단위 |
※ 교과 성적 산출 공식: [(석차등급 환산점수 × 이수단위)의 합/이수단위의 합]×90/100
2) 학생부 등급별 환산점수
전형 | 1등급 | 2등급 | 3등급 | 4등급 | 5등급 | 6등급 | 7등급 | 8등급 | 9등급 |
청람지역인재 | 100 | 95 | 88 | 76 | 59 | 39 | 22 | 10 | 0 |
3) 진로선택과목 반영방법
전형명 | 반영과목 수 | 반영방식 |
청람지역인재 | 반영 안 함 ※ 단, 석차등급으로 표기된 경우(2021년 고교 졸업자)에는 반영 |
4) 학생부 가중치 / 가산점 적용 여부 : 해당 없음
5) 비교내신 적용 여부 : 해당 없음
9. 학생부종합전형 주요 평가요소 및 선발 특징
가. 선발 특징 및 인재상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의 선발 인재상은 “고교생활을 충실하게 하면서 교사의 꿈을 키워 온 학생”입니다.
1) 서류평가(다수 평가자에 의한 정성적‧종합적 평가)
-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검정고시 출신자, 외국 고교 출신자 등 학교생활기록부가 없는 사람 ⇒ 학교생활기록부 대체서류)를 전형자료로 활용하며,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교직 적합성 및 잠재력, 교직 인성을 종합적·총체적으로 판단하여 평가위원별로 평가등급을 부여합니다. 지원자에 대해 입학사정관 2인이 독립적으로 종합 평가하여 평가위원별 7개의 종합평가등급(A+, A0, B+, B0, C, D, F) 중 하나의 평가등급을 부여합니다. 또한, 서류평가의 타당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평가검증, 재평가, 입학사정관위원회 심사 등 다수-다단계 평가절차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2) 면접
- 면접은 개별면접으로 교직 적‧인성 면접 문항과 개방형 질문에 의한 구술내용으로 구성 됩니다. 3인의 평가위원이 지원자의 전공적합성, 교직 적성, 교직 인성, 문제해결능력을 바탕으로 예비 교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정성적・종합적으로 평가하며, 각 평가항목에 대한 평가 결과를 종합적‧총체적으로 판단하여 평가위원별로 5개의 종합평가등급(A, B, C, D, F)중 하나의 평가등급을 부여합니다. 면접위원 전원에게 F등급을 받아 우리 대학에서 수학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사람은 불합격 처리됩니다.
※ 평가위원별 종합평가등급에 따른 환산반영점수를 산출하고, 산출된 점수를 모집단위 및 전형별 표준점수로 변환 후 평균하여 반영
나. 평가항목 및 평가요소
1) 서류평가
평가항목 | 항목별 평가요소 |
학업 역량 |
학업성취도 : 교과의 성취수준 및 학업 발전 수준 학업에 대한 태도 및 의지 : 학습자 스스로 학업에 임하는 태도 및 의지 |
전공 적합성 |
전공수학능력 : 전공 관련 교과의 성취수준 및 학업 발전 수준 전공에 대한 흥미와 관심 : 전공에 대해 알고 있는 정도 및 전공과 관련하여 노력한 정도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 : 전공에 대한 관심을 갖고 본인이 참여한 활동, 과정을 통해 얻은 다양한 경험 |
교직 적합성 및 잠재력 |
교직에 대한 흥미와 관심 : 교직에 대한 적극적인 모습과 알고 있는 정도 및 교원양성 기관 진학을 위한 노력 정도 교직 수행을 위한 다양한 경험 : 교직에 대한 관심을 갖고 본인이 참여한 활동, 과정을 통해 얻은 다양한 경험 교직 활동을 위한 리더십 및 자기주도성 : 공동체 활동에 참여 하여, 구성원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킨 경험과 교직 관련 활동에서 능동적으로 주도하려는 태도, 가치관, 역량 |
교직 인성 |
나눔과 배려 : 자신의 가진 것을 기꺼이 나누어 주고자 하며, 상대방을 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는 마음을 실천 하려는 의지 공감 및 소통능력 :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고, 사실, 감정, 태도, 생각 등을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 위 평가요소는 주요 평가요소를 나열한 것이며, 이외에도 지원자의 전인적 발달 상황을 평가할 수 있음
2) 면접
평가항목 | 항목별 평가요소 |
전공 적합성 |
전공 선택 동기 : 전공을 선택하게 된 동기와 전공에 대한 관심 및 이해 전공 수학 능력 : 전공을 수학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학업 능력 |
교직 적성 |
교직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 교직에 대한 올바른 마음가짐과 건전한 가치를 갖추려는 마음 교사로서의 자질 : 교직을 수행하기 위한 이해와 소질 |
교직 인성 |
나눔과 배려 : 자신의 가진 것을 기꺼이 나누어 주고자 하며, 상대방을 도와주거나 보살펴 주려는 마음을 실천하려는 의지 공감 및 소통능력 :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고, 사실, 감정, 태도, 생각 등을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문제해결 능력 |
논리적 표현력 : 문제 상황을 적절하게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상황대처능력 : 다양한 질문과 상황에 잘 대응할 수 있는 능력 |
10. 대학별고사 특징 및 선발 방법
면접
면접 형태는 개별면접으로 3인의 평가위원이 지원자의 전공적합성, 교직 적성, 교직 인성, 문제해결능력을 정성적‧종합적으로 평가하며, 각 평가항목에 대한 평가결과를 종합적‧총체적으로 판단하여 평가위원별로 평가등급을 부여합니다. 평가 자료는 공통 문제인 교직 적‧인성 면접 문항과 모집단위별 개방형 질문에 의한 구술 내용입니다. 교직 적‧인성 면접 문항은 교육관련 제시문을 읽고 주어진 질문에 대한 자신의 교직관과 교육관이 드러날 수 있게 대답해야 하므로, 평소 교육에 대한 관심을 기초로 교육에 대한 자신의 가치관을 잘 정리하기 바랍니다. 모집단위별 개방형 질문은 수험생의 다양한 역량과 경험을 평가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지원 전공과 관련하여 수험생의 고등학교 경험과 성과에 대해 진솔하게 답변하시면 됩니다.
교직 적‧인성 면접 기출 문제와 개방형 질문(예시)은 한국교원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s://ent.knue.ac.kr)에 공개하였습니다(입학안내 홈페이지>입학상담>기출문제). 교직 적‧인성 면접 문항은 지문과 질문, 출제의도, 평가 주안점까지도 공개하였으니, 수험생들은 이를 참고하시어 면접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면접 세부 진행 절차] ① 면접대기실 입실 ⇒ ② 발표자료 작성실 입실 ⇒ ③ 교직 적·인성 문항에 대한 발표자료 작성(약 10분) ⇒ ④ 면접실 입실 ⇒ ⑤ 작성내용 발표(약 3분) ⇒ ⑥ 발표내용 관련 질의/응답(약 3분) ⇒ ⑦ 개방형 질문 관련 질의/응답(약 4분) ※ 면접 시간 및 절차는 학과별⋅수험생별로 일부 다를 수 있음 ※ 수험생 본인이 작성한 교직 적·인성 문항에 대한 발표자료를 면접 시 보면서 발표할 수 있음 |
11. 복수 지원 가능 여부 : 불가능(1개 전형 1개 모집단위에만 지원 가능)
12. 제출서류
전형명 (모집단위) |
자기 소개서 |
기타 서류 |
마감일시 | 비고 |
학생부종합 우수자 |
X | X | 9. 14.(수) 10:00 ~ 9. 19.(월) 18:00 |
- 검정고시 출신자 : 검정고시 합격‧성적 증명서 각 1부, 학교생활기록부 대체 서류제출 목록 및 증빙서류 - 국외고교 출신자: 국외 고등학교 졸업(예정) 증명서 1부, 고교 3개년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1부, 학교생활기록부 대체 서류제출 목록 및 증빙서류 |
국가보훈 대상자 |
X | O (지원자격서류) |
지원자격 서류: 대학 입학 특별전형 대상자 증명서 1부 - 검정고시 출신자 : 검정고시 합격‧성적 증명서 각 1부, 학교생활기록부 대체 서류제출 목록 및 증빙서류 - 국외고교 출신자: 국외 고등학교 졸업(예정) 증명서 1부, 고교 3개년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1부, 학교생활기록부 대체 서류제출 목록 및 증빙서류 |
|
청람지역인재 | X | X | - | - |
농어촌학생 | X | O (지원자격서류) |
9. 14.(수) 10:00 ~ 9. 19.(월) 18:00 |
- 지원자격 관련 서류 ‧ 농어촌학생 특별전형 지원자격 확인서 1부 ‧ 중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사본 1부 ‧ 주민등록등본 1부 ‧ 부‧모‧학생의 주민등록초본 각 1부 (주소변동 이력 포함) ‧ 가족관계 증명서 1부 ※ 입양 당사자, 부모의 이혼‧사망‧실종 해당자 : 추가 서류 제출(모집요강 참고) ※ 고교 졸업예정자는 졸업일까지 지원자격을 유지해야 하며, 입학 전 지원자격 서류 추가 제출 <’23. 2. 20.(월) - 3. 3.(금) 18:00> |
기초수급 및 차상위계층 |
X | O (지원자격서류) |
지원자격 관련 서류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 수급자 증명서 1부 ‧ 차상위계층 : 차상위계층 증명서 1부 ※ 지원자 명의 발급이 불가한 경우 : 주민등록등본 1부, 가족관계증명서 1부 - 검정고시 출신자 : 검정고시 합격‧성적 증명서 각 1부, 학교생활기록부 대체 서류제출 목록 및 증빙서류 - 국외고교 출신자: 국외 고등학교 졸업(예정) 증명서 1부, 고교 3개년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1부, 학교생활기록부 대체 서류제출 목록 및 증빙서류 |
|
장애인 등 대상자 |
X | O (지원자격서류) |
지원자격 관련 서류 ‧ 장애인 등록자 : 장애인 증명서 1부 ‧ 상이등급자 : 상이등급이 기재된 국가 유공자 확인원 1부 - 검정고시 출신자 : 검정고시 합격‧성적 증명서 각 1부, 학교생활기록부 대체 서류제출 목록 및 증빙서류 - 국외고교 출신자: 국외 고등학교 졸업(예정) 증명서 1부, 고교 3개년에 해당하는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1부, 학교생활기록부 대체 서류제출 목록 및 증빙서류 |
13. 교직이수 개설 학과 현황 : 해당 없음(국내 유일의 종합교원양성대학)
14. 계약학과 및 첨단학과 : 해당 없음
15. 복수전공
우리 대학은 복수 전공을 통한 2개의 교원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유아교육과는 유아+초등, 유아+중등, 유아+특수(각급) 교원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초등교육과는 초등+유아 또는 초등+중등, 초등+특수(각급) 교원자격증 취득이 가능하고, 중등의 각 학과 입학 시 2개의 중등 교원자격증 또는 중등+유아, 중등+초등, 중등+특수(각급) 교원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복수전공으로 중등 특수 선택 시 과목을 지정해야 함). 다만, 특수교육과에서 2개 이상의 과정 이수를 통하여 복수자격[유아특수/초등특수/중등특수(각 과목)]을 취득하는 경우는 복수 전공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선발인원 | 해당 학과 당해 학년 입학 정원의 100% 이내(단, 학교 및 학과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초등교육 복수전공 정원은 입학 정원의 10% |
신청자격 | 복수전공 신청기간 현재 1학년 2학기 이상 재학 중인 자로, 신청 학점이 30학점 이상(예정자 포함), 다만, 4학년 2학기(8학기)부터는 신청할 수 없음 복수전공은 학과에 관계없이 신청 가능 |
이수제한 | 주전공 외에 1개 전공까지 복수전공(연계전공 포함)을 이수 가능 |
이수신청 및 포기 | 복수전공을 이수하고자 하는 자는 매학기 지정 기간에 통합학사시스템에 접속하여 신청 복수전공 이수자로 선발된 자는 2학년 1학기(3학기)부터 복수전공 이수 가능 복수전공을 포기하고자 하는 자는 복수전공 학과장을 거쳐 소속 학과장에게 포기원을 제출 |
16. 학·석사통합과정 선발 모집단위 현황 : 해당사항 없음
17. 기숙사 현황
기숙사명 | 신입생 수용인원 (A) |
전체 수용인원 (B) |
수용률(%) (A/B×100) |
입사 기준 |
사랑관 | 97 | 102 | 95.1 | <학부 1・2학년, 편입학 3학년> - 전원 무료 입사 ※ 코로나-19 상황 : 선택 입사 <학부 3학년> 1) 입사 희망 학생 모집 2) 1, 2학년(4학기) 동안의 벌점 현황 파악 3) 신청인원이 수용인원을 초과 할 경우 벌점이 낮은 순으로 선발 4) 벌점이 동점일 경우 벌점 경고 횟수가 적은 순으로 선발 5) 벌점 경고 횟수가 같을 경우 컴퓨터 랜덤 추첨 ※ 기숙사 선발 제한자 : 벌점으로 인한 입사 제한자(한 학기), 벌점으로 인한 퇴사자(두 학기), 사도교육과정 미이수자(두 학기) <학부 4학년> 1) 입사 희망 학생 모집 2) 신청 학생 전원 입사 ※ 기숙사 선발 제한자 : 벌점으로 인한 입사 제한자(한 학기), 벌점으로 인한 퇴사자(두 학기) |
사임당관 | 100 | 248 | 40.3 | |
신뢰관 | 149 | 154 | 96.8 | |
율곡관 | 223 | 230 | 97.0 | |
청람관 | 26 | 251 | 10.4 |
18. 대학의 강점
가. 인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1) 사회봉사 : 이웃을 도움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제고하고, 예비교사로서의 자질과 인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사회과학 계열 교양 선택 과목, 본교와 지역사회의 각종 단체,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학생들의 능력과 뜻에 맞도록 봉사 종류, 봉사 기간 등을 조정하여 상호 즐겁고 자연스러운 봉사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함
- 신청방법 : 사회봉사 교과목을 희망하는 학생은 사도교육원 홈페이지, 청람광장 등에 안내된 신청서를 작성
- 봉사기관 : 복지시설(충북육아원, 사회복지법인 성화원, 산남종합사회복지관, 인구보건복지협회), 대학생 보조교사제
- 하는 일
① 복지시설에서 제시한 업무 중 신청학생이 선택 봉사
② 추천된 저소득층 자녀의 가정을 방문하여 지도 대상 학생이 원하는 교과목을 지도하는 일종의 교육 봉사 활동
2) 명사 초청 특강 운영
- 실시방법 : 저명한 인사를 발굴 선정하며, 특강에는 의무 입사생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생활관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운영
- 특강 분야 및 주제 : 교양 분야, 국제화 분야, 예술분야, 자연과학 분야 등
- 실시 횟수 : 학기당 2~3회, 연 4~6회 실시
3) 해외교육 봉사활동
- 해외봉사 대상국 선정 : 2018년 - 몽골, 캐나다 / 2019년 - 캐나다, 인도네시아, 르완다 등
- 시기 : 하계, 동계(약 1~2주간)
- 주요 활동내용 : 교육 봉사 활동 전개, 현지 역사, 지리 문화 등 탐방
- 교육봉사 단체 추천 해외 교육봉사 프로그램(추천 지원 기관 :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국립국제교육원 등 해외 봉사 단체)
나. 특기적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1) 국제화 영역 : TOEIC, TOEFL, TEPS, 영어, 일본어, 중국어의 회화 강좌를 수준별 운영
2) 정보화 영역 : 디지털카메라 활용반 등(자격시험 대비 교육과정 운영, 자격시험 일정 등 정보 제공)
3) 전문화 영역 : 배드민턴 등 스포츠 분야(생활 체육 지도자 과정), 음악 분야(보컬 등), 춤 및 레크리에이션 분야, 학습 분야, 기능 분야 등 개설 운영
다. 전교생이 장학생인 대학교
1) 전교생 입학금 및 수업료 일부 면제
2) 전국 국・공립대학교 중 장학금 수혜율 최고 수준
3) 전국 최상위 수준의 장학금 지급
라. 사도교육과정 운영(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1) 학부 과정 학생은 2년간 사도교육원 생활관에 무료 입사하여, 다양한 인성교육과 체험교육 및 공동체 교육을 이수하여야 함
※ 거주형 대학(Residential College)
2) 2년간 서로 다른 지역 및 서로 다른 전공 학생들과 같은 호실에서 생활
3) 학년, 학기를 구분하여 교육과정 운영
4) 학생기숙사비 전액 국고 지원(단 3, 4학년은 실비 부담)
19. 특성장학금 : 해당사항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