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현대 운문

(요점 정리) 사는 일 - 나태주

by 세모답 2023. 4. 23.
반응형

 

 

 

사는 일

- 나태주

오늘도 하루 잘 살았다

현실에 대한 긍정적 시각

굽은 길은 굽게 가고

 

곧은 길은 곧게 가고

현실에 순응하고 조화를 이루는 모습

1: 잘 살아온 하루

 

막판에는 나를 싣고

 

가기로 되어 있는 차가

 

제시간보다 일찍 떠나는 바람에

자신이 생각한 것과는 다른 현실에 부딪힘 - 뜻밖의 어긋난 일들

걷지 않아도 좋은 길을 두어 시간

 

땀 흘리며 걷기도 했다

2: 제시간보다 일찍 떠난 차

 

 

그러나 그것도 나쁘지 아니했다

 

예상치 못한 새로운 세계를 만나는 기쁨 - 어긋나 버린 상황을 새롭게 받아 들임

걷지 않아도 좋은 길을 걸었으므로

 

만나지 못했을 뻔했던 싱그러운

 

바람도 만나고 수풀 사이

 

빨갛게 익은 멍석딸기도 만나고

 

해 저문 개울가 고기비늘 찍으러 온 물총새

 

물총새, 쪽빛 날갯짓도 보았으므로

3: 걷지 않아도 좋은 길을 걸으며 만난 아름다운 풍경

 

이제 날 저물려 한다

다시 자신의 하루를 되돌아 봄

하루가 끝나감

길바닥을 떠돌던 바람은 잠잠해지고

 

새들도 머리를 숲으로 돌렸다

 

오늘도 하루 나는 이렇게

 

잘 살았다.

4: 잘 살아온 하루를 보내는 행복

 

 

O 갈래 : 자유시, 서정시

O 성격 : 반성적, 자족적

O 주제 : 주어진 순리를 따를 때에 얻을 수 있는 삶의

만족과 즐거움

O 특징 : 일상생활에서 느낀 소박한 감동을 별다른

기교 없이 담백하게 표현함

 

 

 

사는 일 - 나태주.pdf
0.10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