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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 전상국과의 대화
O 핵심 정리
갈래 | 면담 글 | 성격 | 해설적, 체계적 |
주제 | 소설을 생산하는 기본적인 원리 | ||
특징 | 실제 문학 작품의 생산 과정을 작가와의 면담을 통해 보여 줌. 면담을 진행하는 과정이 잘 드러남. 작가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소설 창작의 원리를 설명함. |
O 소설 창작의 전반적 이해
소설 창작의 목적 | 인간성 탐구 - 생생하고 개성적인 인물을 창조하는 것 |
소설의 특성 | 거짓말 이야기 - 개연성을 갖춘 허구 |
소설 쓰기의 이유 | 기존의 가치, 의미, 질서가 옳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독자들이 알았으면 하는 바람에서 창작함. 개연성 있는 허구가 또 다른 진실 찾기라는 확신을 가지고 소설을 창작함. |
O 소설을 이루는 다양한 요소들
형상화 | 어떤 생각이나 정서, 가치관 같은 것을 또렷이 눈에 보이는 형상으로 빚어내는 일 |
구성 |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기 위하여 소설의 요소들을 인과 관계에 따라 유기적으로 엮는 것. 일정한 규칙과 틀을 갖춰 사건을 개성적으로 배열하는 방법. |
시점 | 서술자가 작중 상황을 바라보는 위치와 거리, 작품을 지배하는 톤을 포괄함. |
문체 | 자신의 목소리를 자신의 방식으로 표현하는 문장의 특색. |
O 독자를 긴장시키기 위한 소설 기법
• 낯선 것을 보여 주어 궁금증 유발하기
팽팽히 맞서는 갈등 구조 보여 주기
개성이 독특한 인물 등장시키기
일어날 일에 대해 기대하게 하기
작가의 전문적 식견 드러내기
서술 속도 조절하기
O 소설에서의 제목·결말
좋은 제목 | 독자의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는 것 작품의 줄거리나 주제를 암시하는 함축성 있는 것 |
좋은 결말 | 이야기가 끝난 뒤 이야기를 곰곰이 되짚어 생각하게 하는 여운이 있는 것 |
O 퇴고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 작가의 의도가 지나치게 표출되었는가?
시점의 혼란스럽지는 않은가?
구성이 필요한 것들로 배치되었나?
인물의 성격·배경 등의 설정은 적절한가?
맞춤법에 어긋나는 것은 없는가?
O ‘우상의 눈물’에 사용된 소설 기법
발상 | 당시 정치꾼들이 벌이는 위선적 행태를 보고 ‘위선이야말로 가장 질 나쁜 악이다.’라는 생각을 함. |
배경 | 사회 현실을 학급에 축소함. |
문체 | 짧고 탄력 있는 문장 |
독자를 긴장시킨 방법 | 서술의 속도를 빠르게 함. 등장인물의 성격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여 개성 있게 만듦. |
결말 처리 방법 | “무섭다. 무서워서 살 수가 없다.”라는 문장을 배치하여 작품의 내용을 다시 돌아보게 하는 전략을 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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