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연설 듣기
O 주호와 현준이가 이전 학생 회장 부호들의 연설을 비판한 이유
주호 | 주장은 그럴듯했지만, 그에 합당한 근거가 없는 내용이 많았음. |
형준 | 실현되기 어려운 주장들이 많아서 설득력이 떨어짐. |
O 심현수가 연설에서 주장과 근거를 전개하는 과정
주장 | 우리 학교 구성원 모두가 행복해지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힘을 모으자 |
근거 | 학교에 대한 꿈을 가질 때 즐겁고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다. |
하위 주장1 |
학교는 원활한 의사소통의 장이 되어야 한다. |
근거 | 성장기의 여러 어려움을 선생님, 부모님, 친구들과 대화하며 해결할 수 있다. |
하위 주장2 |
학교는 학생들의 몸과 마음이 건강한 곳이어야 한다. |
근거 | 몸과 마음이 건강할 때 창의서이 커지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다. |
O 심현수가 연설에서 주장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한 방
법
① 주장을 뒷받침하는 노랫말을 인용함
② 꿈이 삶을 보람 있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는 내
용을 반복함.
O 심현수의 연설에 대한 친구들의 평가
주호 | 연설을 준비할 때 청중들의 관심사를 반영한 것을 긍적적으로 평가함. |
형준 | 주장의 타당성과 근거들의 적절성을 살펴모며 평가함. |
미영 | 일관성 있게 주장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함. |
O 박민수 연설의 내용 전개 방식
주장 | 공부를 열심히 하자. 매일매일 즐거운 학교 생활을 하자. |
하위주장1 | 매점에서 파는 음식. 일하시는 분 등 매점의 문제들을 개선하겠다. |
하위주장2 | 1층에 학생용 화장실이 있었으면 좋겠다. |
O 심현수와 박민수의 연설의 내용 전개 방식 비교
심현수의 연설 | 박민수의 연설 |
① 주장이 잘 드러나 있으 며, 중심내용이 강조됨 ② 중심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두 개의 하위 주장 을 두었는데, 그 구성이 적절함. ③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됨. |
① 중심 주장 자체가 분명 하지 않아 강조성을 드 러내지 못함. ② 하위 주장 두 가지가 전 체 주장과 긴밀하게 연 결되지 않음. ③ 내용이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되지 않아 산만함. |
O 연설을 평가하는 기준
주장과 근거 | 타당성 | 연설의 핵심 내용이 받아들일 만한 타당한 것인가? |
적절성 | 연설의 핵심 내용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적절한 것인가? | |
내용 전개 방식 | 통일성 | 연설의 내용이 하나의 주제와 관련을 맺고 산만하지 않게 전개되고 있는가? |
강조성 | 말하고자 하는 중심 내용을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는가? |
O 연설의 유형
정보전달 연설 | 새로운 정보나 객관적인 사실을 청중에게 알려주는 연설 |
설득 연설 | 연사가 의도한 대로 청중의 신념, 태도 , 행동 등을 변화시키기 위해 하는 연설 |
환담 연설 | 연사가 청중을 즐겁게 하기 위한 연설 |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우리나라의 지역 축제 (0) | 2023.04.26 |
---|---|
(요점 정리) 우리 반 티셔츠 문양, 어떤 것이 좋을까 (0) | 2023.04.26 |
(요점 정리) 언어의 특성 (0) | 2023.04.26 |
(요점 정리) 악플에 빠진 아이들 (0) | 2023.04.24 |
(요점 정리) 실용적인 정보를 찾아서 (0) | 2023.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