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요점 정리)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 박태원

by 세모답 2023. 5. 3.
반응형

 

요점정리 전문 다운로드
1-2-2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pdf
0.23MB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박태원

 

O 갈래 : 중편 소설, 심리 소설, 세태 소설, 모더니즘 소설, 도시 소설

O 성격 : 세태 관찰적, 심리적, 묘사적, 자전적

O 배경 : [시간적] 1930년대 어느 하루

[공간적] 경성(서울) 거리

O 제재 : 소설가 구보 씨의 하루 생활

O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O 주제

1930년대 무기력한 문학인의 눈에 비친 일상사와 이상과 현실에 대한 갈등

소설가의 삶에 비친 일반인들의 속물적인 모습

O 특징 :

하루 동안의 원점 회귀적 여로 형식을 취함.

의식의 흐름 기법을 사용하여 세태를 묘사함.

몽타주오버랩 등 모더니즘 기법을 응용함.

고현학적 창작 방법이 적용됨.

현재 시제를 사용하여 현장감을 줌.

첫 어절을 소제목으로 처리함.

만연체 문장으로 정돈되지 않은 사유를 드러냄.

쉼표의 빈번한 사용으로 인물의 심리 섬세하게 그 림.

당대 서울의 모습과 세태를 구체적으로 보여 줌.

특정한 줄거리 없이 심리 위주로 전개됨.

박태원의 실제 생활을 반영한 자전적 소설.

 

O 구성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이라는 일반적인 소설의 구성 방식을 따르지 않고 주인공이 외출해서 귀가하기까지 하루 동안의 관찰과 심리가 서술됨. 플롯(plot)을 중심으로 하는 서사 구조가 약화되어 있는 반면, 과거에 대한 회상이나 의식의 추이에 대한 서술이 강화됨.

 

 

O 전체 줄거리

스물여섯 살의 구보는 동경 유학까지 하고 돌아온 작가이지만, 직업도 없고 결혼도 하지 못해 늙은 어머니의 근심을 산다. 정오에 집을 나와 광교, 종로를 걸으며 귀도 잘 들리지 않고 시력에도 문제가 있다는 신체적 불안감을 느낀다. 우연히 들른 백화점에서는 아이를 데리고 있는 젊은 내외에게 부러움을 느끼며 행복을 찾고 싶어 한다.

무작정 탄 동대문행 전차 안에서 전에 선을 본 여자를 발견한다. 일부러 모른 체하고 있다가 그녀가 전차에서 내리고 난 후 후회한다.

혼자 다방에 앉아 차를 마시면서 자기에게 여행비만 있으면 행복할 것 같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고독을 피하려고 경성역 삼등 대합실로 가지만, 오히려 온정을 찾을 수 없는 냉정한 눈길들에 슬픔을 느끼며, 거기서 만난 중학 시절 열등생이 예쁜 여자와 동행인 것을 보고 물질에 약한 여자의 허영심을 생각한다.

다시 다방에서 만난, 시인이며 사회부 기자인 친구가 돈 때문에 매일 살인강도와 방화 범인의 기사를 써야 한다는 사실을 안타까워하고, 즐겁게 차를 마시는 연인들을 바라보면서 질투와 고독을 동시에 느낀다.

다방을 나온 구보는 동경에서 있었던 옛 사랑을 추억하며 자신의 용기 없는 약한 기질로 인해 여자를 불행하게 나들었다는 죄책감을 느끼고, 또 전보를 배달하는 자동차가 지나가는 것을 보며 오랜 벗에게서 한 장의 편지를 받고 싶다는 생각에 젖는다. 그리고 여급이 있는 종로 술집에서 친구와 술을 마시며 세상 사람들을 모두 정신병자로 간주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기도 하고, 하얀 소복을 입은 아낙이 카페 창 옆에 붙은 여급 대모집에 대하여 물어오던 일을 생각하고 가난에서 오는 불행에 대하여 생각한다.

새벽 두 시의 종로 네거리, ‘구보는 제 자신의 행복보다 어머니의 행복을 생각하고, 이제는 어머니가 권하는 대로 결혼을 하여 생활도 갖고 창작도 하리라 다짐하며 집으로 향한다.

 

 

O 해제

이 소설은 일제 강점기를 살아가는 소설가 구보의 하루를 통해 당시 서울의 근대적 풍경과 지식인의 내면을 보여 주는 작품이다. 구보는 글감을 찾기 위해 광교, 남대문, 종로 네거리 등을 배회한다. 이때의 풍경은 서술자에 의해 구보의 의식의 흐름에 따라 무계획적이면서도 자연스럽게 서술된다. 따라서 독자는 구보의 내면 심리에 비친 주관적인 서울 풍경을 접하게 된다. 또한 서술자와 주인공 구보의 거리가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독자는 그 사이에서 당시의 지식인의 내면적 갈등도 통찰력 있게 관찰할 수 있다.

 

O 서술상의 특징()

이 소설은 소설가 구보가 정오에 집을 나와 새벽 2시경에 귀가하기까지 하루 동안의 여정을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되고 있다. 그 경로는경성(서울) 거리 전차 안 다방 경성역 대합실 다방 경성(서울) 거리 술집 으로 그려지며, 서술자의 관찰 내용과 심리가 서술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구보가 떠올리는 생각들은 필연성보다는 의식의 흐름에 따라 서술되고 있다.

관찰 + 내면 의식
경성의 암울한 풍경, 종로통의 카페를 중심으로 한 휘황한 모습 근대화의 양면성 자신에게 결여된 일상적인 행복과 지식인의 고독

 

 

O 술상의 특징()

첫 어절을 소제목으로 처리함.

잦은 쉼표를 사용하여 서술에 속도감을 부여하고 생각나는 대로 장면을 전환함.

몽타주 기법 : 소설 속의 내용을 이미지화하여 제 시함으로써 선명한 인상을 떠올리게 하는 기법

고현학적(考現學的) 창작 기법 : 현대인의 일상생활 의 세세한 풍속을 조사·기록하여 탐구하고 창작하는 기법

인물의 내면 의식의 흐름에 따라 서사가 진행됨.

몽타주 기법   한 시점 동안 여러 곳의 상황을 동시에 겹쳐 기술하는 기법으로 영화 등 다양한 예술 갈래에 걸쳐 사용되고 있다.
󰃚 구보는 한구석에 가 서서, 그의 앞에 앉아 있는 노파를 본다. ~ 노파 옆에 앉은 중년의 시골 신사는 그의 시골서 조그만 백화점을 경영하고 있을 게다.
 
고현학적 창작 기법   현대의 풍속과 세태를 조사하고 기록하여 이를 연구하는 것으로, 작가의 창작 방식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데 효과가 있다.
󰃚 단장공책을 통해 구보가 세상 구경을 하며 소설을 창작하는 과정을 보여 줌.
 
의식의 흐름   소설 속 인물의 의식이 끊어지지 않은 상태로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계속 받아들이고 반응하며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 문득 구보는 그의 얼굴에 부종을 발견하고 그의 앞을 떠났다. 신장염. ~ 또 손의 경미한 진동. 분명한 바세도우씨병.
 

 

 

O 시점상의 특징

이 소설은 표면적으로 서술자와 초점 주체(보는 자)가 분리되어 있는 3인칭 시점을 취하고 있으면서도 서술자가 인물의 시점에 동화되어 그 인물의 시점에서 서술을 전개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는 서술자와 등장인물 사이의 거리를 소멸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1인칭 시점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발휘하여 서술자와 인물을 동일시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O 문체상의 특징

만연체 문장 + 쉼표의 빈번한 사용
정돈되지 않은 사유의 전개 과정을 논리적인 조성을 거치지 않고 그대로 드러내는 역할을 함 긴 문장을 끊어 리듬감을 주는 동시에 인물의 심리를 섬세하게 드러내는 장치가 됨.

주인공의 내면 의식의 흔들림을 잘 드러나게 함.

 

 

 

지식인 구보는 일본 유학을 다녀온 근대적 지식인이다.
인간관계 형성의 소극성 연인 관계의 발전을 거부하는 등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소극적 태도가 두드러진다.
신경 쇠약증 세속적 삶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지나치게 정신적 피로를 느끼고 있으며, 이는 육체적 고통으로 발전한다.
현실에 대한 부적응 자본주의적 삶의 방식에 대해 경멸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세속적 삶을 거부한다.
세계와 화해 추구하기 한편으로 의식, 무의식적으로 세계에 대한 불편한 심리를 거부하며 화해를 꿈꾸게 된다.

O 1930년대 시대 상황과 소심한 식민지 지식인 구보

당시 세태   구보의 태도
         
근대화로 인해 정신 적·육체적으로 병들어 가는 사람들
병든 노파를 멀리하 는 시골 신사
냉소적 시선으로 주변 인물들을 관찰함.
         
황금광 시대, 물질 만능주의에 빠져 있는 사람들 속물적인 사람이라고 여기며 경멸적 시선으로 바라봄.
당시 세태에 대한 비판적 인식
1930년대 지식인(구보)의 고뇌

 

 

O 황금광 시대에 대한 작가의 생각

황금광 시대
   
구보가 바라본 1930년대 도시 현실
이기적이고 속물적인 욕망에 빠져 사람들이 금광으로 몰려가는 상황을 안타까운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황금 만능주의 세태에 대해 비판하는 입장임.

 

 

O 인물 분석 - ‘구보 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