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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글쓰기
O 갈래 : 대화 글
O 성격 : 설명적, 예시적
O 제재 : 경험을 담은 글 쓰기
O 특징 : 경험을 진솔하게 담은 글은 독자에게 감동이 나 즐거움을 줌
O 구성
처음 | 생활 경험을 담은 글을 쓸 것이라는 선생님의 말에 학생들은 글로 쓸 만한 특별한 경험이 없다는 점을 들어 글쓰기를 어려워 함 |
중간 | ❶ ‘잘생겨서’를 읽고, 우리가 매일 겪는 일들을 주의 깊게 살피는 노력이 필요함을 알게 됨 |
❷ ‘나 어거 참!’을 읽고, 일상에서 누구나 하는 경험 역시 좋은 쓸거리가 된다는 것을 알게 됨 | |
재미와 감동을 주는 예로 ❸ ‘풀과 우리 반의 짧은 만남‘을 함께 읽음 | |
끝 | 일상의 모든 경험이 다 좋은 쓸거리가 될 수 있다는 점과 자신의 경험을 세심하게 살피는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함 |
O 학생 글 핵심정리
❶ 잘생겨서 | ❷ 나 이거 참! | ❸ ‘풀’과 우리 반의 짧은 만남 | |
갈래 | 일기 | 일기 | 수필 |
제재 | 웃음 | 앞머리 | 화초‘풀’ |
주제 | 수업시간에 일어난 내가 잘생겨서 생긴 일 | 앞머리를 직접 깎다가 겪은 일 | ‘풀’에 읽힌 담임 선생님과 우리들의 추억 |
O 경험을 담은 글을 쓰는 방법
내용 선정 하기 |
자신의 생활 체험 중 독자에게 재미나 감동을 줄 만한 글감을 선정함 |
내용 조직 하기 |
·예상 독자의 범위를 정함 ·자신의 경험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글의 형식을 정함 ·주제가 효과적으로 드러날 수 있도록 마련한 글감들을 정리함 |
표현 하기 |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분명하게 드러냄 ·경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진솔하게 표현함 ·자신이 경험한 것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를 고려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거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표현함 |
고쳐 쓰기 |
·주제나 목적에 어긋나는 내용이 없는지 확인함 ·자신이 쓴 글을 따져 가며 읽어 보거나, 다른 사람에게 부족한 부분에 대한 조언을 들음 |
O 경험을 담은 글 쓰기의 의의
➀ 글쓴이는 자신의 삶을 성찰할 수 있음
➁ 독자는 간접 체험을 통해 감동과 즐거움을 느낌
-> 글쓴이와 독자 모두에게 자아의 성장(정신적 성숙) 을 가져옴
O 경험을 담은 글의 종류
뜻 | 특징 | |
일기 | 날마다 자신이 겪은 일이나 생각, 느낌 등을 사실대로 적은 글 | 자신만 보고 간직하는 글로, 솔직하게 씀 |
편지글 | 상대방에게 하고 싶은 말이나 생각을 개인적으로 전하는 글 | 일정한 형식이 있고, 독자가 정해져 있으므로 대상에 맞는 예의와 격식을 갖추어야 함 |
기행문 | 여행하면서 보고, 듣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쓰는 글 | 주로 현재형 문장을 사용하여 현장감과 생동감을 주며, 향토색을 느낄 수 있음 |
수기 | 어려운 일을 겪은 경험이나 특별한 체험을 중심으로 쓰는 글 | 어려움을 이겨 낸 글쓴이의 의지가 드러남 |
자서전 | 자신의 지나온 삶을 되돌아보면서 긴 세월동안 겪었던 일을 스스로 간추려 쓰는 글 | 인물의 업적이나 성품 등을 통해 독자에게 교훈을 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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