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설득 전략과 청중 분석하기
O 설득 전략 비판적으로 듣기
연설의 청중과 목적을 파악한다. | ⤑ | 연설의 청중과 목적을 고려했을 때 설득 전략이 타당한지 판단한다. | ⤑ | 목적을 이루기 위해 연설에 사용된 설득 전략을 분석한다. |
O 설득 전략
이성적 설득 | •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방법으로 주장을 뒷받침하는 방법 |
감성적 설득 | • 청중의 욕망과 분노, 자긍심, 동정심 등과 같은 감정에 호소하여 청중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 |
인성적 설득 | • 화자의 사람 됨됨이를 바탕으로 청중이 메시지를 신뢰하게 하는 방법 • 똑같은 말이라도 ‘누가’, ‘어떻게’ 말하는가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질 수 있음. |
O 청중을 고려하여 말하기
계획하기 | 청중의 관심과 요구를 분석하여 말하기 계획을 세운다. | |
↓ | ||
내용 마련하기 | 청중과 말하기의 목적을 고려하여 사용할 설득 전략을 생각하고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여 말할 내용을 마련한다. | |
↓ | ||
표현하기 | 적절한 설득 전략을 사용하여 발표문을 작성하고 청중의 반응을 고려하며 말하기를 한다. | |
↓ | ||
내용 조직하기 | ‘도입 - 전개 - 정리’의 구성에 따라 개요를 작성한다. | |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빌 게이츠
O 갈래: 연설문
O 성격: 설득적, 교훈적
O 주제: 세계의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동참하자.
O 특징
① 객관적인 수치와 논리적인 설명으로 주장을 뒷받침함.
② 화자의 경험과 활동을 바탕으로 동참을 이끌어 냄.
③ 청중의 마음을 움직이는 말로 공감대를 형성함.
O 제재의 구성
인사 및 자신의 경험 | • 졸업 축하 인사와 감사 인사 • 치열한 노력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서 지금 회사와 일하게 됨. • 세계의 끔찍한 불평등에 대한 진지한 고민 없이 대학교를 떠남. |
|
우리 시대의 문제 상황 | 가난한 나라의 수백만 어린이가 여러 질병으로 죽어 감. 그러나 현실은 생명을 구하는 것보다 이익을 구하는 쪽으로 향해 있음. | |
우리가 해야 할 일 | 세계의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늘 노력해야 함. | |
할 일을 실행하기 어려운 까닭 |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찾는 과정이 너무 복잡하여 문제 상황에 대한 관심을 행동으로 옮기기 어려움. | |
해결 방법 |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찾는 과정의 복잡성을 깨뜨려야 함. | |
당부 | 세계의 불평등에 맞서 행동하는 사람이 되어야 함. | |
| ||
주장 | 세계의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동참하자. |
O 연설의 상황
화자 | 빌 게이츠 |
청중 | 하버드 대학교 졸업식 참가자 |
시대적 상황 | 세계에 불평등이 존재함. |
목적 | 세계의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동참하자고 설득함. |
O 청중 분석
청중의 관심 | 졸업한 이후에 살아가야 할 세상 |
청중의 요구 | 앞으로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알고 싶어 함. |
O 연설에 쓰인 설득 전략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실제로 행동하는 모습에서 화자의 됨됨이가 드러남. | → | 인성적 설득 전략 |
화자의 경험과 행동을 바탕으로 동참을 이끌어 내어 청중이 신뢰하게 하면서 설득의 효과를 높임. | |
구체적인 수치를 통해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문제 상황에 대한 관심을 행동으로 옮기기 어려운 까닭을 논리적으로 설명함. | → | 이성적 설득 전략 |
구체적인 수치와 논리적인 설명을 제시하여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면서 설득의 효과를 높임. | |
문제 상황에 대한 분노와 동정심을 자극하고 청중의 자긍심을 일깨워 양심에 호소함. | → | 감성적 설득 전략 |
청중의 마음을 움직여 공감과 생각의 변화를 유도하면서 설득의 효과를 높임. | |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독서 토론하기 (0) | 2023.05.26 |
---|---|
(요점 정리) 마음이와 민재의 독서 대화(자율주행차의 등장) (0) | 2023.05.26 |
(요점 정리) 문제 해결하며 쓰기 (0) | 2023.05.26 |
(요점 정리) 벼락치기의 두 얼굴 (0) | 2023.05.26 |
(요점 정리) 다양한 표현을 활용하여 글쓰기 (0) | 2023.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