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선생님
채만식
O 갈래 : 단편 소설
O 성격 : 풍자적, 비판적
O 시점 : 1인칭 관찰자 시점
O 배경 : 시간: 해방 전후 공간: 어느 초등학교
O 제재 : 기회주의적으로 행동하는 교원
O 주제 : 해방 전후 혼란한 사회를 틈타 기회주의적으 로 행동하는 인물 고발
O 특징 :
➀ ‘박 선생님’의 외모와 행동을 과장되게 희화화 하여 비꼼.
➁ 해방 전후의 혼란상과 사류에 편승하는 기회주의자 의 모습을 고발함.
O 이글의 구성
발단 | ‘박 선생님’은 키가 작고 사납게 생겼으며 화를 잘 내는 반면, ‘강 선생님’은 키가 크고 유순하게 생겼으며 화를 잘 내지 않는다. |
전개 | ‘박 선생님’은 학생들이 조선말을 사용했을 때 제일 중한 벌을 주는 반면, ‘강 선생님’은 이를 문제 삼지 않으며, 자신도 가급적 조선말을 쓰려고 한다. |
위기 | 일제의 패망으로 조선이 독립하게 되자 ‘박 선생님은’ 기가 죽은 반면, ‘강 선생님’은 몹시 기뻐한다. |
절정 | 해방 후 ‘박 선생님’은 일본에 충성하던 태도를 버리고 일본을 적대시하는 태도를 보이며, 미국의 힘이 커지자 미국 말을 배우고 미국을 추종한다. 한편 ‘강 선생님’은 교장이 되었다가 곧 파면을 당하고 ‘박 선생님’이 그 뒤를 이어 교장이 된다. |
결말 | 일본을 찬양했던 것처럼 이제는 미국을 찬양하는 ‘박 선생님’이 ‘나’에게는 이상하게 보인다. |
O 등장인물의 외모와 행동
➀ 박선생님
- 키가 몹시 작아 뼘생 또는 뼘박, 머리가 엄청 커 대갈장군이라는 별명을 가짐.
- 학생들이 조선말로 말을 하다가 들키면 제일 심하 게 혼냄.
- 일본 선생님들과 직원실에 모여 앉아 초상난 집처 럼 근심에 싸여 기가 죽고 맥이 빠져 있음.
- ‘강 선생님’이 파면 당한 후 교장이 되었고, 미국이 훌륭한 나라라고 말함.
➁ 강선생님
- 키가 크고, 몸집도 크고, 얼굴도 너부릇하고, 얼굴 이 검기는 하여도 순함
- 학생들이 조선말로 말해도 문제 삼지 않고, 자신도 가급적 조선말로 말함.
- 조국 독립의 기쁨으로 평소와 다르게 들이 날뛰고 덤비고 함.
- 교장이 되었다가 곧 파면을 당함.
※ 작가는 두 인물의 외모와 행동이 대조되도록 표현하 여 ‘박 선생님’의 부정적인 모습을 효과적으로 드러내 고 있음.
O ‘박 선생님’의 인물 유형
해방 전 |
‧ 일본 천황을 찬양하고 일본에 충성함. ‧ 항상 일본 말만 쓰며, 조선말을 쓰는 아이들에게 제일 중한 벌을 줌. |
해방 후 |
‧ 일본을 욕하며 미국을 찬양함. ‧ 미국 말을 공부하여 미국 병정에게 통역을 해주고, 미국 양복을 얻어 입거나 미국 통조림, 과자 등을 얻어먹음. |
※ 강한 쪽에 붙어 이익을 얻으려는 기회주의적인 인물
O 이 소설에 쓰인 풍자의 기법과 작가의 태도
➀ ‘박 선생님’의 외모와 행동을 우스꽝스럽게 표현하 여 웃음을 유발함.
➁ 해방 전에는 일본을 찬양했다가, 해방 후에는 미국 을 찬양하는 ‘박 선생님’의 모습을 희화화하며 비꼼.
※ 작가는 ‘박 선생님’을 풍자의 기법으로 표현함으로 써, 사회적 혼란기에 시류에 편승하며 살아가는 기회 주의자를 비판하고 있음.
O 서술자의 특징과 작가의 의도
➀ 순수한 어린아이
➁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해 읽는 이에게 웃음 을 줌.
➂ 중심 사건과 등장인물의 행동을 관찰하여 전달하고 있음.
※ 순진한 어린아이의 시각으로 서술함으로써 ‘박 선생 님’의 잘못된 행동을 부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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