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 성석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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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 정리)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 성석제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성석제 O 갈래 : 현대 소설, 단편 소설, 성장 소설 O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의 교차 O 제재 : 사생 대회와 히말랴야시다 그림 O 주제 : 선택의 갈림길에 선 아이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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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석제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 작가 소개, 배경지식 ...
성석제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 작가 소개, 배경지식, 주제, 줄거리 및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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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2017년 7월 10일 ·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은 가난한 농부의 아들이었던 화가와, 부잣집 딸로 태어나 판사 부인이 된 두 초등학교 동창생의 이야기입니다. 이 소설의 가장 큰 특징은 두 …
독서토론반 수업 기록- 내가그린히말라야시다 그림(성석제 ...
독서토론반 수업 기록- 내가그린히말라야시다 그림(성석제)
방과후 수업으로 독서토론반을 운영하고 있다. 2차시라는 짧은 호흡으로 수업을 이끌기 때문에 책 한 권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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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2023년 6월 15일 · 소설의 첫 만남 시리즈 중에서도 내가 가장 인상 깊게 읽은 작품은 성석제 님의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이다. 한순간의 선택으로 인해 인생이 달라진 한 소년과 …
[중학생 독서]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_성석제 : 네이버 블로그
[중학생 독서]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_성석제
인생은 선택이라는 점들의 연결이다. 살면서 하게 되는 선택이 잘 한 건지 아닌지를 가르는 것은 선택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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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2022년 12월 13일 ·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저자 성석제 출판 창비 발매 2017.07.10.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자란 백선규는 3학년 때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사생 대회에 나가게 되고 …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성석제) : 네이버 블로그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성석제)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을 읽었다. 나는 은근히 풀어쓴 제목을 좋아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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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2018년 11월 26일 · 히말라야시다 그림에는 자신에게는 없었던 회색빛이 칠해져 있었고 누군가가 자신과 똑같은 124번을 써낸 것이었음을 선규는 알게 되었다. 그럼에도 자신의 그림이 아니라는 사실을 아무에게도 밝히지 않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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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 성석제
어린 시절 미술보다 축구를 좋아했던 백선규는 자라서 유명한 화가가 되었다. 하지만 그에게는 아무한테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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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책의 목차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은 서술자가 2명이다. 0 (백선규)와 1 (여자아이)가 나오는데 같은 상황을 각자의 관점에서 서술하며 이야기를 풀어간다. 유명한 화가가 된 …
성석제_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 네이버 블로그
성석제_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7 그때 말해야 했을까? 아니 모르겠어. 다시 그때가 된다면 내 입으로 말할 수 있을까. 아니 그것도 몰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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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2022년 10월 31일 ·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자신보다 더 뛰어난 재능을 가진 사람이 있지만 최선을 다하면 더 큰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 [ 1. 작품 소개] 1970년대 어느 …
[책/후기]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 성석제 : 네이버 블로그
[책/후기]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 성석제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제목이 좀 독특하지 않나요? 보통은 '히말라야시다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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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출판 창비 발매 2017.07.10. 이미지 준비중 문학을 열다 세트 저자 황순원, 이상, 알베르 카뮈, 오 헨리, 김유정 출판 스푼북 발매 2020.09.10.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제목이 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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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광장 > 독후감 > 소설/문학 >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성석제 소설,소설의 첫 만남 2)
책소개 다시 한 번 책과 가까워지고 문학을 좋아하게 될 기회를 전하다!문학적으로 뛰어난 단편소설에 풍성한 일러스트를 더한 새로운 소설 읽기 시리즈 「소설의 첫 만남」 제2권 『내가 그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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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성석제 소설,소설의 첫 만남 2) 독후감입니다. 책을 읽고 느낀점을 정리한 자료와 독서감상문을 참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책과 가까워지고 문학을 …
내가 그린 히말라야시다 그림
성석제
O 갈래 : 현대 소설, 단편 소설, 성장 소설
O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의 교차
O 제재 : 사생 대회와 히말랴야시다 그림
O 주제 : 선택의 갈림길에 선 아이들의 갈등과 성장
O 특징 :
➀ 한 사건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두 서술자의 시점을 교차함으로써 갈등과 그 대응 방식이 대조적으로 잘 드러남
➁ 역순행적 구성 방식을 통해 과거의사건과 행동이 현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잘 드러냄
O 이 글의 구성
발단 | ‘0’과‘1’의 ‘나’는 초등학교 4학년 때의 사건으로 다른 삶을 살게 됨 |
전개 | ‘0’의 ‘나’는 3학년 때 4학년 대신 사생 대회에 나가 장원을 함 |
위기 | ‘0’과 ‘1’의 ‘나’는 4학넌 때 사생 대회에 참가함 |
절정 | ‘0’;의‘나’가 장원으로 상을 받았으나 사실 장원작은 ‘1’의 ‘나’의 것이었으며, 그 사실을 둘 다 밝히지 않음 |
결말 | 성인이 된 ‘0’과 ‘1’의 ‘나’는 각자의 삶을 살아감 |
O 두 서술자의 특징 비교
‘0’의 서술자 | ‘1’의 서술자 | |
어릴 때의 가정 환경 |
가난한 농부의 아들 | 부유한 제재소 집 딸 |
아버지의 가치관 |
아들이 꿈을 펼칠 기회를 만들어 주고자 하며, 아들이 화가가 되기를 바람 | 여자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으며, 딸이 화가가 되기를 바라지 않음 |
취미 | 축구를 좋아하고 그림 그리기에 재능이 있음 | 피아노 치기와 그림 그리기 등 예술 교육을 받았고, 글짓기 반에서 활동함 |
성격 | 자기 성찰적이며 끊임없이 노력함 | 귀찮은 일이나 경쟁을 싫어하고 현재의 삶에 만족함 |
성장 과정 | 어릴 때 겪었던 사건을 통해 자기보다 뛰어난 누군가가 있다는 생각에 매번 최선을 다해 그림을 그려 옴 | 여자 대학에서 가정학을 공부하고판사 남편을 만나 결혼해 자식을 낳고 부러움 없이 살아옴 |
현재의 삶 | 한국을 대표하는 화가가 됨 | 취미인 미술 감상을 하며 여유 있는 삶을 누리고 있음 |
O 현재 – 과거 – 현재의 역순행적 구성 방식
‘0’의 서술자 | ‘1’의 서술자 | |
현재 | 유명한 화가가 되었으나 자신의 재능을 의심하며 살아옴 | 그림을 좋아하는 애호가로 카페에 앉아 백선규의 그림을 감상함 |
과거 | ‘0’의 서술자는 초등학교 4학년 때 참가한 사생 대회에서 장원을 하였으나, 장원작의 주인이 ‘1’의 서술자임을 앍데 됨. 하지만 ‘0’과 ‘1’의 서술자는 둘 다 그 사실을 알고도 밝히지 않음 | |
현재 | 그 일 이후로 자신의 가진 능력 전부와 그 이상을 쏟아붓는 최선의 노력을 하여 그 결과 유명한 화가가 됨 | 판사의 부인이 되어 특별한 어려움 없이 현재의 삶에 만족하며 살아감. 거리에서 ‘0’의 서술자를 만나지만 자신고 가는 길이 다르다고 생각하며 아는 척을 하지 않고 그냥 지나팀 |
O 서술상의 특징과 효과
사건 | 두 서술자의 심리와 태도 | ||
첫 번째 만남 | 두 서술자는 초등학교 4학년 때 사생 대회에 참가하여 앞뒤로 앉아 같은 풍경을 바라보고 그림을 그림 | ‘0’의 서술자 : ‘1’의 서술자를 자신과 다른 부유한 환경의 아이로 인식하며, 자신과는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될 거라고 생각함 ‘1’의 서술자 : ‘0’의 서술자를 가난에 찌든 아이로 생각하며 같이 있는 것을 불쾌하게 여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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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쩨 만남 | 장원작이 뒤바뀐 사실을 알게 된 두 서술자가 학예 대회 입상작을 전시한 학교 강당에서 서로를 지나팀 | ‘0’의 서술자 : ‘1’의 서술자가 사실을 알고 있다는 생각에 부끄럽고 죄책감이 느껴져 그녀를 보지 않고 지나침. 하지만 끝내 사실을 밝히지 않음 ‘1’의 서술자 : 실수를 바로잡는 과정이 귀찮고 ‘0’의 서술자가 느낄 좌절감에 대한 걱정 때문에 사실을 밝히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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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상 특징 | ‘0’의 서술자와 ‘1’의 서술자가 번갈아 가며 각자의 시점에서 이야기를 함 | ||
효과 | 동일한 사건에 대한 두 인물의 심리와 태도가 대조적으로 드러나 비교하며 읽는 재미가 있고, 두 인물 모두의 관점으로 사건을 바라볼 수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