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동 경비구역 JSA
O 핵심 정리
갈래 | 시나리오 | 성격 | 비극적, 휴머니즘적 |
주제 | 남북 분단의 모순된 사회 현실과 그것을 뛰어넘는 남북 병사들의 우정 | ||
특징 | 분단 문제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함. 역사성과 오락성을 동시에 보여 줌. 비극적 사건의 숨겨진 비밀을 밝혀 가는 방식을 취함. |
O 영화 속 경계선의 이미지
이 영화에는 선이 자주 등장함. 영화 속 선은 경계선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
남북을 가르는 판문점의 선은 ‘넘어서는 안 되는 금기’: 아군과 적군, 민주주의와 사회주의, 삶과 죽음의 경계
영화 속 판문점의 경계선은 부감 쇼트로 강조됨.
부감 쇼트는 피사체를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본 장면을 포착한 시점을 말함.
→ 이는 이 영화가 분단된 우리 민족의 현실을 배경으로 하고 있음을 분명하게 드러내려는 의도임.
O ‘성식’의 감정 변화
‘수혁’과 군사 분계선을 넘음. | | ‘경필’이 확 끌어당겨 안음. | | ‘경필’의 손에서 밀려남. |
경계, 두려움 | 놀람 | 긴장 해소 |
O 작품의 소재와 역할
소재 | 역할 |
공기놀이 | 등장인물들 사이의 우정을 보여 주는 소재 |
가족사진 | 인물들의 친밀감을 드러내는 소재 |
여배우의 사진 | 관객들로 하여금 웃음을 자아내게 하는 소재 |
노래 ‘이등병의 편지’ | 민족의 동질적인 정서를 확인하는 소재 |
O 중립국 장교로서의 ‘소피’의 역할
• ‘소피’는 남과 북 어느 곳에도 소속되지 않은 중립국 수사관임.
→ ‘소피’의 신분은 남북한 어느 한쪽의 주관적인 입장에서 벗어나 객관적으로 상황을 관찰할 수 있게 해 줌.
‘소피’는 각 인물들이 가진 다양한 주관적 시선을 전달하는 카메라의 눈 역할: 어느 한쪽의 주관에 머무를 수밖에 없는 남북한 병사들의 입장에서 벗어나 관객에게 중립의 위치에서 객관적으로 상황을 전달함.
O 갈등의 양상
• 남북한 당국은 남한은 북한의 납치 공격으로, 북한은 남한의 기습 테러로 주장하고, 사건을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왜곡하려고 함.
• 수혁은 진실을 숨기려고 함.
이 영화의 주된 갈등: 사건의 진상 규명과 이를 은폐하려는 사람들 사이의 갈등
O 등장인물들의 성격
인물 | 성격 |
이수혁 | 밝고 호기심 많으며 유머러스하고 인간적이며 끝까지 경필을 지키려는 의리 있는 인물. |
오경필 | 인간적이고 냉철하면서 대범함. 이념의 허상을 아는 인물. |
남성식 | 북한군과 우정을 나누면서도 반신반의함. 소심하고 겁이 많은 인물. |
정우진 | 순수하고 따뜻한 인물 |
소피 | 냉정하고 치밀한 인물. 분단의 역사로 인한 아픔을 간직하고 있음. |
반응형
'요점정리 > 현대 산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관촌수필(일락서산) - 이문구 (0) | 2023.04.15 |
---|---|
(요점정리) 과학자의 서재 (0) | 2023.04.15 |
(요점 정리) 결혼 - 이강백 (0) | 2023.04.12 |
(요점 정리) 1318 두드림 (0) | 2023.04.12 |
(요점 정리) 8월의 크리스마스 (0) | 2023.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