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있는 삶
재능 없는 사람은 없다.
O 갈래 : 자서전
O 성격 : 회고적, 교훈적
O 제재 : 재능을 발견하고 노력하여 시인이 된 과정
O 주제 : 사람은 누구나 남다른 소질과 재능이 있다.
O 특징 :
➀ 글쓴이의 체험을 통해 깨달은 내용을 전하고 있음
➁ 독자에게 직접 말을 건네는 듯한 말투를 사용하고
있음
➂ 글쓴이의 삶을 통해 독자들에게 교훈을 전하고 있
음.
O 글의 짜임
- 처음 : 재능이 없는 것을 한탄함
- 중간 :
➀ 글쓰기의 재능을 발견하고 주변 사람들의 인정과 격려 속에 재능을 키워 나감.
➁ 작문하는 날 쓴 글을 통해 선생님과 반 아이들의 칭찬과 인정을 받음
- 끝 : 자신의 재능을 키워 시인이 됨.
O 글쓴이가 재능을 발견하게 된 계기
- 전국아동 작문집을 발견하고 읽은 후 자신의 재능을 발견했다는 사실에 기쁨을 느끼고, 꾸준히 글을 씀
O 글쓴이에게 영향을 끼친 사람들
➀ 외가의 형님
- 글쓴이의 글쓰기 능력을 인정해 줌
- 작품 평과 첨삭 지도 등을 해줌
- 글쓴이가 계속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격려 해 줌
➁ 선생님
- 글쓴이의 글쓰기 실력을 칭찬하고 인정해 줌
- 글쓴이에게 자신감을 갖게 하고 의욕을 복돋아 줌
O 글쓴이가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한 노력
➀ 매일매일 부지런히 글을 써 나감
➁ 외가 형님에게 가르침을 구하며 독학으로 글쓰기를 공부 함.
➂ 책 읽기의 범위를 넓혀 감.
O 글쓴이의 심리와 태도
➀ 자신이 재능이 없다고 생각할 때
- 사는 게 귀찮고 고통스러움
➁ “전국 아동 작문집”을 읽었을 때
- 나를 발견한 것 같은 기쁨을 느낌
➂ 첫 번째 글을 완성했을 때
- 흐뭇함
- 대견하고 기특함
- 잘 썼는지 다른 사람을 통해 확인하고 싶음
➃ 외가 형님에게 격려를 받았을 때
- 자신감을 갖게 됨
➄선생님의 칭찬과 인정을 받았을 때
- 감동과 무한한 기쁨을 느낌
O 글쓴이의 삶이 독자에게 주는 의미와 교훈
➀ 글쓴이의 삶
-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여 꿈을 찾고, 이를 이루기 위해 노력함
➁ 독자
- 재능을 찾고 이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글쓴이의 삶을 통해 치열하게 노력하는 삶의 자세에 대해 생 각해 보게 됨.
O 자신의 소질과 재능을 발견하는 일의 중요성
- 소질과 재능을 발견하여 삶의 진로를 계획함.
· 삶의 목표와 방향이 생겨 이를 이루기 위해 열심 히 노력하게 됨.
· 목표를 실현해 가면서 성취감과 희열을 느끼고 이 를 통해 자아 정체성과 자기 존중감을 형성함.
'요점정리 > 현대 산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 조세희 (0) | 2023.04.16 |
---|---|
(요점 정리) 나상 - 이호철 (0) | 2023.04.16 |
(요점 정리) 꽃신 - 김용익 (0) | 2023.04.16 |
(요점 정리) 김씨 표류기 (0) | 2023.04.16 |
(요점 정리) 기억 속의 들꽃 (0) | 2023.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