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워라 청춘이여
갈래 : 중편 소설, 성장소설
배경 : 20세기 초기, 독일의 지방
제재 : 청춘
주제 : 청춘 남녀의 사랑
특징 : ① 성장 소설의 전형적 특성을 잘 보여 줌.
② 사랑의 정서를 정선된 언어로 섬세하게
표현함
③ 작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랑과
실연, 내면적 성장을 형상화 함
O 작품구조
① ‘나’가 여름휴가를 보내기 위해 고향에 돌아옴
② 아름다운 헬레네를 만나 사랑에 빠짐
③ 안나가 방문하고, ‘나’는 두 소녀에게 모두에게 사랑에 빠짐
④헬레네의 약혼 소식을 듣게 된 나는 헬레네에 대한 연정을 체념함
⑤ 안나를 통해 실연의 아픔을 극복하고 새로운 사랑을 시작함
⑥ 안나에게 사랑을 고백하지만, 안나는 사려 깊은 태도로 거절함
O 공간의 이동에 따른 ‘나’의 심리 변화
=> 객지에 있으면서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잊고 있다가 기차가 고향에 가까워지면서 고향에 대한 애정이 되살아 남.
O 작품의 시간적 공간적 배경
=> 20세기 초 독일의 한 지방을 배경으로 하나, 배경이 되는 마을은 아직 발전과 변화의 영향이 미치지 않은 곳임.
O ‘나’가 느끼는 헬레네와 안나의 매력
=> 헬레네 : 아름다운 외모를 가진 반면 불편함
=> 안 나 : 어떤 이야기는 편안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지만 외모가 헬레네에 크게
미치지 못함.
O 주인공이 ‘헬레네’에게 정중하게 인사한 이유
=> 헬레네에 대한 감정이 아직 변하지 않았음을 감추기 위해
O 프리츠의 모습이 주는 효과
=> ‘나’가 고향을 떠난 사이에 빠르게 성장해,
당당한 체구로 어른스럽게 걷는 소년
=> 격식을 갖춘 담소 자리에서는 답답함을 느끼는
철없는 모습도 가지고 있음
=> 프리츠와의 대비를 통해 ‘나’의 성숙한 모습을
부각시키는 한편 프리츠를 이해하는 태도에서
유년 시절의 ‘나’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도록 함
O ‘두 송이 장미’의 의미
=> 헬레네에게 준 장미에는 사랑이, 안나에게 준
장미에는 감사와 호의가 담겨 있음.
=> 두 소녀 모두에게 매력을 느끼고 있음
O ‘나’의 사랑에 대한 이해
=> 헬레네에 대한 사랑이 실연으로 끝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또 다른 사랑에 빠져 듦.
=> 청춘 무렵의 순수함과 낙천성
O 회고식 서술의 기능
=> 유년 시절의 미숙한 사고와 순수한 감정을 보여 주면서 현재에서의 성숙한 이해와 평가를
균형있게 제시 할 수 있음
O 소설적 장치로서의 ‘좁은 길’
=> ‘나’가 안나와 단둘이 이야기 할 기회를 고민할
수 있도록 여유를 주기 위해 작가가 의도적으로
배치한 장치
O 로테의 역할
=> ‘나’가 청춘 시절의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
O ‘악수’의 의미
=> ‘나’와 안나, 두 사람이 친구로 남게 되어 실연의
상황이 완만하게 해결되고 있음을 의미
O ‘석양’과 ‘불꽃’의 상징적 의미
=> 아름답지만 금세 사라짐
=> 청춘의 순수하고 생기 넘치는 시기가 끝나감
O ‘나’의 실연과 성숙
=> 두 번의 실연, 안나의 사려 깊은 태도로 내면적
성숙을 이루게 됨
3. 관습과 창조
O 문학적 관습 : 문학이 지닌 나름의 형식과 구조, 기
법 장치 등
문학적 관습(창작) 문학적 관습(창작)
작가 -----------> 문학작품 -----------> 독자
작가 개인의 삶과 집단의식 반영
O 소설의 시점
인물, 사건에 대한 심리 관여 여부 | |||
내면분석 | 외면관찰 | ||
서술자의 위치 | 소설 속 (나) | 1인칭 주인공 시점 |
1안칭 관찰자 시점 |
소설 밖 | 전지적 작가 시점 |
3인칭 관찰자 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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