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에서
- 박재삼
진주 장터 생어물전에는
공간적 배경 - 어머니의 고달픈 삶
바다 밑이 깔리는 해 다 진 어스름을,
시간적 배경 (해 질 녘)
1연 : 어물전의 어둡고 무거운 분위기
울 엄매의 장사 끝에 남은 고기 몇 마리의
빛 발(發)하는 눈깔들이 속절없이
어머니의 한을 환기함
은전(銀錢)만큼 손 안 닿는 한(恨)이던가.
소유할 수 없는 부 / 가난에서 오는 어머니의 한
울 엄매야 울 엄매.
우리 엄마 - ‘우는 엄마’로도 해석 가능
2연 : 생선 장사를 하시던 어머니의 한 맺힌 삶
별밭은 또 그리 멀리
소망의 세계 <-> 골방과 대조
우리 오누이의 머리 맞댄 골방 안 되어
가난한 삶과 외로운 처지 <-> 별밭과 대조
손시리게 떨던가 손시리게 떨던가,
추위와 배고픔 속에서 어머니를 기다리는 모습
3연: 추운 골방에서 어머니를 기다리는 오누이
진주 남강 맑다 해도
어머니의 정서와 대립됨
오명 가명
신새벽이나 밤빛에 보는 것을,
고달픈 어머니의 하루 일과
울 엄매의 마음은 어떠했을꼬,
달빛 받은 옹기전의 옹기들같이
말없이 글썽이고 반짝이던 것인가.
4연 : 어머니의 한과 눈물
O 갈래 : 현대시(자유시, 서정시)
O 성격 : 회고적, 애상적, 영탄적
O 제재 : 어머니의 삶. 어린 시절의 추억
O 주제 : 어린 시절의 가난했던 어머니의 삶에 대한 회
상
O 특징
① 토속적인 시어를 사용하고 있다.
② 영탄형, 의문형 어미를 사용하고 있다.
③ 한의 정서를 섬세한 언어와 서정적 감각으로 형상
화 하고 있다.
O 표현상 특징
① 내재적인 운율감 형성
- 시어의 반복적인 사용
- ‘-가’, ‘-꼬’라는 종결어미 구사
② 시의 정서와 시적 이미지의 통일
- 구체적 지명(진주) 사용
- 토속적인 시어의 사용
=> 한국적 정한의 형상화
O 종결어미 사용 효과
=> ‘-을’,‘-가’,‘-꼬’
=> 한스러운 삶에 대한 회상을 절제된 감정으로 노래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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