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함께하는 수업
O 수업대화란?
① 의미 : 수업시간에 학습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가운데 특히 말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② 목적 : 정보 전달과 이해
③ 특징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의사소통으로
이루어짐
⒝ 보통의 교사가 흐름을 제시하고, 수업에서 목표로
하는 과제와 수업 내용을 안내하는 적극적인 역할을
함
⒞ 수업 대화는 일방적인 의사소통이 아닌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나누는 상호 작용적 의사소통임
O 수업 대화의 양상에 따른 특성
수업 주제 | 수업 양상 | 특성 | |
장면 1 | 친구란 무엇인가?(친구의 의미) | 학생과 학생 사이에서의 의사소통 | ① 학생과 학생 사이에서 의견 제세, 질의와 응답이 오고가며 대화를 나눈다. ② 협력적인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적합 |
장면2 | 진정한 친구란 무엇인가? |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의 의사소통 | ① 주로 교사가 수업을 주도하며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 설명, 질의와 응답이 이루어짐 ② 개념을 정리하거나 어려운 내용을 설명하기에 적합 |
O 수업 대화의 효과
① 학생
⒜ 몰랐던 사실을 새롭게 학습하게 됨
⒝ 이해가 부족한 부분을 더 깊이 있게 학습
⒞ 의견을 주고 받으며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음
② 교사
⒜ 질문을 통해 학생의 반응을 확인하여 이해 수준
정도를 파악
⒝ 학생의 반응을 수업내용, 방식, 속도 등을 조절하
는 근거로 삼음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회의 시간에 의견 듣기 (0) | 2023.04.30 |
---|---|
(요점 정리) 홍보하는 글 쓰기 (0) | 2023.04.30 |
(요점 정리) 한 편의 시에 담긴 삶의 모습 (0) | 2023.04.30 |
(요점 정리) 토의하기 - 봉사활동의 제도화는 바람직한가 (0) | 2023.04.30 |
(요점 정리) 토의의 유형과 절차 (0) | 2023.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