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비문학

(요점 정리) 함께하는 수업

by 기출마스터 2023. 4. 30.
반응형

함께하는 수업

 

O 수업대화란?

의미 : 수업시간에 학습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가운데 특히 말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목적 : 정보 전달이해

특징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의사소통으로

이루어짐

보통의 교사가 흐름을 제시하고, 수업에서 목표로

하는 과제와 수업 내용을 안내하는 적극적인 역할

수업 대화는 일방적인 의사소통이 아닌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나누는 상호 작용적 의사소통

 

O 수업 대화의 양상에 따른 특성


수업 주제 수업 양상 특성
장면 1 친구란 무엇인가?(친구의 의미) 학생과 학생 사이에서의 의사소통 학생과 학생 사이에서 의견 제세, 질의와 응답이 오고가며 대화를 나눈다.
협력적인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적합
장면2 진정한 친구란 무엇인가?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의 의사소통 주로 교사가 수업을 주도하며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 설명, 질의와 응답이 이루어짐
개념을 정리하거나 어려운 내용을 설명하기에 적합

 

 

 

O 수업 대화의 효과

학생

몰랐던 사실을 새롭게 학습하게 됨

이해가 부족한 부분을 더 깊이 있게 학습

의견을 주고 받으며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음

교사

질문을 통해 학생의 반응을 확인하여 이해 수준

정도를 파악

학생의 반응을 수업내용, 방식, 속도 등을 조절하

는 근거로 삼음

 

 

 

 

함꼐하는 수업.pdf
0.07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