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상황과 대상에 맞게 대화하기
O 상황과 대상에 맞게 대화하기
말하기 상황 | |
| |
상대방이 부담을 느낄 수 있는 상황 | 상대방의 기분을 살펴야 하는 상황 |
부탁, 건의 | 사과 |
| |
언어 예절을 갖추어 완곡하고 차분하게 말함. | |
| |
정중하고 공손한 표현 |
O 점검·조정하며 대화하기
대화의 상황 | |
| |
화자 | 청자 |
말하기 절차에 따른 표현 과정 점검 | 사고 수준에 따른 듣기 과정 점검 |
| |
대화의 내용과 말하기 태도 등의 조정 | |
| |
효과적인 의사소통 |
O 공손성의 원리 : 정중어법
- 상대방에게 정중하지 않은 표현은 최소화하고 정중한 표현은 최대화하라는 것임
요령의 격률 |
상대방에게 부담이 되는 표현은 줄이고 이익이 되는 표현은 늘린다 |
관용의 격률 |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표현은 줄이고 부담이 되는 표현은 늘린다 |
칭찬의 격률 |
상대방에 대한 비방은 줄이고 칭찬은 늘린다 |
겸양의 격률 |
자신에 대한 칭찬은 줄이고 자신을 겸손하게 표현한다 |
동의의 격률 |
자신과 상대방의 의견 차이는 줄이고 공감을 늘린다 |
오늘부터 하모니
O 갈래 : 시나리오
O 성격 : 사실적
O 배경 :
① 시간적 배경 – 현대
② 공간적 배경 – 학교
O 주제 : 노래 동아리 회원들의 갈등과 화합
O 특징 :
① 청소년 세대의 언어 사용 양상이 잘 드러남
② 다문화 시대에 일어날 수 있느느 갈등 양상이 제시됨
O 이 글의 짜임
S# 1, S# 3 | 무슬림인 ‘하리’와 같은 반 친구 ‘형수’와의 갈등을 ‘아린’이 중재함 |
S# 4 | 대화 참여 문제로 노래 동아리 선배 ‘창렬’과 ‘아린’ 사이의 갈등이 생김 |
S# 5, S# 6 | ‘아린’이 ‘하리’에게 노래 동아리 가입을 부탁 하고 ‘하리’는 이를 거절함 |
S# 7 | ‘하리’가 ‘아린’의 부탁을 받아들임 |
O「오늘부터 하모니」의 인물들에게 필요한 말하기 태도
아린 → 하리 (부탁의 말하기) |
하리 → 아린 (거절의 말하기) |
부탁의 말은 상대방이 부담을 느낄 수 있으므로 정중하고 공손한 표현이 필요하다. | 상대의 기분을 살피고 언어 예절을 갖추어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
반응형
'요점정리 > 현대 산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하필이면 - 장영희 (0) | 2023.05.07 |
---|---|
(요점 정리) 도요새에 관한 명상 - 김원일 (0) | 2023.05.05 |
(요점 정리) 우리는 어디로부터 왔는가 - 최인호 (0) | 2023.05.05 |
(요점 정리) 동승 - 함세덕 (0) | 2023.05.05 |
(요점 정리) 봄봄 - 김유정 (0) | 2023.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