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바꾼 만남
- 정민
O 갈래 : 수필(전기문)
O 성격 : 교훈적, 일대기적
O 제재 : 다산 정약용과 제자 황상의 인연
O 주제 : 삶을 바꾸는 가치 있는 만남
(스승과 제자의 바람직한 관계)
O 특징 :
➀ 다산과 제자 황상의 일화를 시간순으로 구성함
➁ 황상의 문집 내용을 바탕으로 글쓴이의 생각을 덧붙여 서술함
O 이 글의 구성
처음 | 다산과 황상의 첫 만남 |
중간➀ | 황상이 학문에 매진하도록 한 다산의 가르침 |
중간➁ | 다신이 강진을 떠난 후에도 그를 스승으로 극진히 모신 황상 |
끝 | 정황계를 맺어 다산과의 만남이 지닌 가치를 어어 간 황상 |
O ‘맛남’의 의미와 조건
➀ ‘맛난 만남’의 줄임말
- 인생을 바꾸고 사람을 변화시키는 만남
➁ 만남이 ‘맛남’이 되기 위한 조건
- 만남에 걸맞은 마음가짐을 지녀야 함
O 다산이 황상에게 강조한 가르침
➀ 민첩하고 총명한 사람들의 약점
- 뜻을 음미할 줄 모르고 생각에 깊이가 없음
- 경박하고 들떠 있음
➁ 둔산 사람이 노력할 때의 강점
- 둔해서 구멍을 뚫기는 어려워도 일단 뚫으면 막하지 안는 큰 구멍이 뚫리고 거칠 것이 없게 됨
- 미욱한 것을 계속해서 닦으면 광채가 눈부시게 됨
➂ 다산의 가르침
“첫째도 부지런함이요, 둘째도 부지런함이며, 셋째도 부지런함이 있을 뿐이다. 평생 ‘부지런함’이란 글자를 절대 잊지 말도록 해라.”
O 스승에 대한 황상의 태도 – 어버이를 섬기는 마음
다산의 유배 생활이 끝났을 떼(1818년) | 스승과의 만남을 이어가기 위해 다산계를 결성함 스승이 그리울 때면 다산초당을 찾아 옛 자취를 살핌 |
18년 후 (1836년) |
두릉 땅으로 다산을 찾아 뵘 병중의 스승과 소중한 시간을 보내고 가슴 먹먹한 이별을 함 스승의 부고를 듣고 영전에 곡을 하고는 상복을 입고 돌아감 |
O ‘정황계’의 의의
다산의 죽음 10년 뒤 | 황상이 다산의 10주기를 맞아 스승의 묘를 찾고, 이에 고마워한 다산의 아들 학연은 정씨와 황 씨 두 집안 간에 계를 맺어 자손 대대로 인연을 기억할 것을 다짐함 |
정황계 (1848년) |
두 집안의 후손들이 대대로 신의를 맺고 우의를 다져, 다산과 황상의 인연을 이어 나가고자 함 |
O‘읽기 전’ 단계에서 어진이의 할동
읽는 목적 확인하기 | 보고서 작성을 위한 자료 수집 - 보고서 주제 : 바람직한 스승과 제자의 관계 |
글의 제목, 소제목, 사진 훑어보기 | 제목, 소제목, 사진 등을 훑어보면서 스승과 제자의 각별한 만남에 대한 글임을 추측함 |
글 내용에 대한 질문 만들기 | ‘삶을 바꾼 만남’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사진 속 초가집은 다산과 무슨 관련이 있는 걸까? 황상은 어떻게 다산의 제자가 되었을까? |
O 어진이의 읽기 목적에 맞는 읽기 방법
- 발췌읽기, 속독, 통독
O ‘읽는 중’ 단계에서 어진이가 글을 읽은 방법
➀ 필요한 정보를 중심으로 글 읽기
- 자신의 읽기 목적을 고려하여 필요한 정보를 중심으로 글을 읽음
➁ 모르는 단어의 뜻을 찾기
- 모르는 단어의 뜻을 사전에서 찾아 봄
➂ 자신의 말로 바꾸어 이해하기
- ‘맛난 만남’의 의미를 자신의 말로 바꾸어 이해함
➃ 질문의 답 찾기
- 책을 읽기 전 훑어보면서 만들었던 사진 속 초가집에 관련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음
O 어진이가 사전에서 찾은 단어
고장난명 | 외손뼉만으로는 소리가 울리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혼자의 힘만으로 어떤 일을 이루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 |
학구 | 학문에만 열중하여 세상 물정을 모르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리는 말 |
기식 | 남의 집에 붙어서 밥을 얻어먹고 지냄 |
아전 | 조선 시대에, 중앙과 지방의 관아에 속한 구실아치 |
경박 | 언생이 신중하지 못하고 가벼움 |
미욱하다 | 하는 짓이나 됨됨이가 매우 어리석고 미련하다 |
다산초당 | 다산이 1808년부터 유배 생활을 마칠 때까지 10여 년간 생활했떤 곳으로, 이곳에서 <목민심서> 등을 저술하였다 |
풍정 | 정서나 회포를 자아내는 풍치나 경치 |
회혼례 | 부부가 혼인하여 함께 맞이하는 예순 돌을 기념하는 잔치 |
운서 | 한자의 운을 분류하여 일정한 순서로 배열한 서적을 통틀어 이리는 말. 중국 수나라 때의 <절운>, 송나라의 <광운> 원나라의 <운부군옥> 등이 있다 |
부고 | 사람의 죽음을 알림. 또는 그런 글 |
영전 | 신이나 죽은 사람의 영혼을 모셔 놓은 자리의 앞 |
O 어진이의 ‘읽은 후’ 활동
➀ 중심 내용 파악하기
“ 이 글은 다산과 황상이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는 모습을 보여 줌으로써 스승과 제자의 바람직한 관계를 이야기 하고 있어”
➁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의 활용 방안 마련하기
“보고서를 쓸 때 바람직한 제자의 모습이 잘 드러난 사례로 황상이 스승인 다산을 아버지처럼 공경하는 모습을 제시하면 좋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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