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비문학

(요점 정리) 매체를 읽는 눈

by 기출마스터 2023. 5. 7.
반응형

 

2-1 매체를 읽는 눈.pdf
0.13MB

 

 

 

 

매체를 읽는 눈

 

 

O 매체의 개념과 유형

개념 정보를 담는 그릇이자 정보를 전달하는 도구
유형 인쇄 매체 : 인쇄물을 만들어 독자와 의사소통 하는 매체 예) 신문, 잡지 등
방송 매체 : 전파를 이용하여 음성과 영상을 전달하는 매체 예) 라디오, 텔레비전
디지털 통신 매체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매체 예) 누리집, 블로그, 누리소통망(SNS)

 

 

O 광고의 개념과 목적

개념 상품이나 서비스 등의 정보를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해 널리 알리고 그것을 읽는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한 활동
목적 정보 전달과 설득을 목적으로 함

 

 

O 영상 광고 묵념의 제작 의도와 표현 방법

제작 의도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고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며 살아갈 것을 권하기 위함.
표현 방법 및
효과
발상 :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을 하고 있 는 모습을 묵념하고 있는 모습에 비유하여 표현 함.
자막 : 자막에 빈칸을 제시하여 독자의 궁금증을 유발함.
유사한 장면의 반복: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장면(남자와 여자가 마주한 상황, 가족끼리 생일을 축하하는 상 황, 운동 경기를 응원하는 상황, 결혼식을 하고 있는 상황)반복적으로 보여 줌으로 써 스마트폰 중독이 미치는 악영향을 깨닫 게 함.
대조 :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소통이 이루어 지지 않는 장면과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 고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보이고 소통하고 있는 장면을 대조하여 보여 줌으로써 스마 트폰 사용을 자제했을 때의 좋은 점을 깨닫 게 함.
광고 문구: ‘고개를 들면 소중한 사람, 소중 한 순간들이 당신 곁에 있습니다.’라는 광고 문구를 내레이션으로 마지막에 제시하여 작 의도를 강조함.

 

O 1인 가구 증가를 다룬 신문 기사(활동 비교)





공통점
통계청이 발표한 ‘2015 인구 주택 총조사결과에 담긴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정보를 전달하고 있음.
차이점
통계청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여 1인 가구가 증가하게 된 요인은 여성의 경제 활동 참여 증가와 대학생의 다른 지역 유학 등이라고 설명하고 있음. 통계청에서 분석한 1인 가구 증가 요인 외에 사회학과 교수의 말을 인용하여 고령화 요인을 추가로 제시하고 있음.

처럼 동일한 정보를 다루고 있는 기사라도 기자나 신문사의 관점에 따라 기사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기사에 담긴 관점이 어떤 표현 방법을 통해 제시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평가하며 읽어야 함.

 

O 매체 자료를 읽을 때 유의할 점

유형
유의할 점
인쇄 매체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하여 이면의 내용까 지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함.
자신의 생각과 글의 내용을 비교하며 의 미를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함.
방송 매체
방송 매체 속의 모습과 실제 현실과의 관 련성을 생각하면서 방송 내용을 비판적으 로 받아들여야 함.
정보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점검하고, 정보의 가치를 스스로 판단하는 힘을 길러 야 함.
지나치게 상업적이거나 편견을 지닌 내용은 없는지 점검해야 함.
디지털
통신 매체

많은 정보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 를 분별하고, 정보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함.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조회 수를 높이기 위해 정보를 자극적으로 왜곡하거나 과장 하지는 않았는지 점검해야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