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비문학

(요점 정리) 매체로 보는 세상

by 세모답 2023. 5. 7.
반응형

 

4-2 매체로 보는 세상.pdf
0.28MB

 

 

 

 

매체로 보는 세상

 

O 매체의 개념

- 넓은 의미의 매체는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물체나 수단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좁은 의미의 매체는 불특정 대중에게 많은 정보, 사상이나 의사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책, 신문, 전화, 라디오, 사진, 광고, 영화, 텔레비전, 컴퓨터, 인터넷, 이동 통신 기기 등이 이해 해당한다.

 

O 매체의 종류와 특성

인쇄 매체 인쇄를 통한 출간물
같은 내용을 동시에 여러 명에게 전달하며, 일방향적인 성격을 가짐.
신문, , 잡지 등
음성·영상
매체
음성과 영상을 통해 전달함.
다양한 방식으로 내용을 전달하며 현장감 있는 정보 전달이 가능함.
라디오, 텔레비전, 광고 등
디지털
통신 매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함.
비교적 시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소통할 수 있으며 대량 정보 유통이 가능함.
인터넷, 휴대 전화 등

 

O 광고에 사용되는 매체 언어의 특징

대중이 사용하는 살아 있는 언어임.

표정, 몸짓, 효과음, 상황, 자막 등이 잘 조화되어 만들어짐.

감정에 호소하는 언어를 주로 사용하며 반복을 중 요시하고 설득력이 강함.

 

O 인터넷 글쓰기의 특징

고쳐쓰기가 자유로움. 수시로 지우고 다시 쓸 수 있어 글쓰기에 대한 부담을 줄여 주고 글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음.
편집 기능이 뛰어남. 글을 옮기거나 일부분을 오려 붙이는 등 내용을 첨가하는 것이 용이함.
글의 저장과
보관이 용이함.
언제든지 쓰던 글을 저장했다가 다시 꺼내서 글을 이어 쓸 수 있음.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음.
글자의 모양과 색깔, 크기를 조절하기 쉽고, 그림이나 사진, 음악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함께 사용하여 글을 쓸 수 있음.

 

O 가상 공간에서 정보를 주고받을 때 고려해야 할 점

- 가상 공간은 문자를 근간으로 의사 전달이 이루어지고, 즉각성, 익명성, 파급력 등 가상 공간이 갖는 특성으로 인해 예기치 않은 결과가 생기기도 한다. 따라서 가상 공간에서 정보를 생산하거나 수용할 때는 정보의 신뢰성 타당성 등을 고려해야 하며, 정보의 저속성, 지나친 상업성 등의 부정적인 요소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한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O 갈래 : 기사문

O 성격 : 사실적, 정보 전달적

O 제재 : 남극의 오존층 회복

O 주제 : 국제 협력을 통한 남극의 오존층 회복

O 특징 :

신문 매체의 특성을 살려 내용을 구성함

근거 자료의 출처와 내용을 명확히 제시하여 신뢰도를 높임

 

 

O 갈래 : 기사문

O 성격 : 사실적, 정보 전달적

O 제재 : 남극의 오존층 회복을 위한 우리나라 및 세계 각국의 노력

O 주제 : 남극의 오존층 회복

O 특징 :

신문 매체의 특성을 살려 내용을 구성함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제시하여 핵심 정보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게 함

 

 

O 기사문의 특성

사실성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록함
객관성 글쓴이의 주관적 판단이 들어가지 않음
보도성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알림
평이성 누구나 알기 쉽고 분명하게 씀
신속성 새로운 사실을 신속하게 전함

 

O 신문기사 의 비교


기사 기사
중심 사건 오존층 파괴 물질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 의해 남극 오존층이 회복되고 있음
관점 및 의도 남극 오존층이 회복될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여 남극 오존층 문제에 대해 낙관적으로 전망하는 데 초점을 둠 오존층 회복을 위한 국제 사회와 우리나라의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이를 부각하는 데 초점을 둠
표현 방법 연구 결과전문가의 말을 인용하여 신뢰도를 높임
2000년 남극 지방의 파괴된 오존층 사진을 시각자료로 제시함
2000년과 2015년 남극 주변 오존층 이미지를 함께 제시하여 오존층 구멍 크기의 변화를 한눈에 보여 줌

 

 

 

 

 

 

 

 

 

 

 

 

 

 

 

 

 

 

 

 

 

 

 

 

 

 

 

 

 

 

 

 

 

 

 

 

 

 

 

 

 

 

 

 

 

 

 

 

 

 

 

 

 

 

 

 

 

 

 

O 갈래 : 공익광고

O 제재 : 부모님에게 마음 표현

O 주제 : 부모님에게 고마움을 표현하는 태도(부모님께 효도하자)를 갖자

 

O 교차 편집의 효과

상반되는 내용을 나란히 교대로 보여 주는 기법

서로 다른 내용을 보여 줌으로써 긴장감극적인 묘사가 가능함

사회생활 속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는 친절한 장면과 부모님에게는 불친절하고 성의 없이 대하는 모습을 교차하여 보여 줌으로써 광고의 주제를 강조

 

O 이 영상 광고의 특징

유명 배우를 등장시켜 광고의 인지도를 높임

젊은 배우를 주인공으로 하여 청년층이 광고를 보는 주 대상자임을 알려 줌

주인공의 사회생활에서의 모습과 가정에서의 모습을 대조적으로 보여 주어 주제를 강조함

 

O 공익 광고와 상업 광고

공익
광고
기업이나 단체가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
금연 광고, 에너지 사용 절약 등
사회 각층에서 뽑힌 15~20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공익광고협의회에서 담당
상업
광고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알리고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광고
제품의 우수성 및 이미지 강조

 

 

 

 

 

 

 

 

 

 

 

O 갈래 : 텔레비전 방송 보도

O 성격 : 시사적, 해설적

O 제재 : 미니멀 라이프

O 주제 : 미니멀 라이프 현상의 유행과 그 의의

O 특징 : 텔레비전 매체의 특성을 살려 내용을 효과적 으로 구성하여 전달함

 

 

 

 

 

 

O 텔레비전 방송 보도에서 앵커의 역할

뉴스의 닻 역할을 한다는 뜻

뉴스의 시작이자 끝임

텔레비전 뉴스 편집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함

기계적으로 원고를 읽어 내려가는 진행자가 아님

뉴스의 중심이 되어 기자의 리포트를 전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간략하고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역할

 

O 텔레비전 방송 보도에서 인터뷰의 효과

현장성사실성을 갖음

기자의 설명에 신뢰도를 높임

화면 구성의 지루함과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음

 

O 이 텔레비전 방송 보도의 관점 및 의도

미니멀 라이프를 알리고자 함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함으로써 행복해진 사람을 소개하고자 함

지나친 소비 지향적인 삶의 태도를 경계하고자 함

소비보다 더 소중한 가치를 위해 살아가도록 설득하고자 함

 

O 구성 및 표현 방법

대조 일반적인 맞벌이 여성과 달리, 퇴근 후 여유를 즐기는 황OO씨를 통해 미니멀 라이프의 가치를 부각함
인터뷰 부부의 인터뷰를 통해 미니멀 라이프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알리고 시청자의 공감을 높임
전문가(교수)의 말을 통해 정보의 신뢰도를 높이고 시청자가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함
화면 OO씨의 실제 집 안의 모습을 보여 주어 시각적으로 미니멀 라이프를 느끼게 함
인터뷰 자막, 미니멀 라이프에 관한 설명, 미니멀 라이프 관련 인터넷 화면, 관련 서적 등을 보여 주면서 시청자의 이해를 돕고 설득력을 높임

 

매체로 보는 세상

 

O 매체의 개념

- 넓은 의미의 매체는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물체나 수단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좁은 의미의 매체는 불특정 대중에게 많은 정보, 사상이나 의사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책, 신문, 전화, 라디오, 사진, 광고, 영화, 텔레비전, 컴퓨터, 인터넷, 이동 통신 기기 등이 이해 해당한다.

 

O 매체의 종류와 특성

인쇄 매체 인쇄를 통한 출간물
같은 내용을 동시에 여러 명에게 전달하며, 일방향적인 성격을 가짐.
신문, , 잡지 등
음성·영상
매체
음성과 영상을 통해 전달함.
다양한 방식으로 내용을 전달하며 현장감 있는 정보 전달이 가능함.
라디오, 텔레비전, 광고 등
디지털
통신 매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함.
비교적 시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소통할 수 있으며 대량 정보 유통이 가능함.
인터넷, 휴대 전화 등

 

O 광고에 사용되는 매체 언어의 특징

대중이 사용하는 살아 있는 언어임.

표정, 몸짓, 효과음, 상황, 자막 등이 잘 조화되어 만들어짐.

감정에 호소하는 언어를 주로 사용하며 반복을 중 요시하고 설득력이 강함.

 

 

 

 

 

 

 

 

 

 

 

 

O 인터넷 글쓰기의 특징

고쳐쓰기가 자유로움. 수시로 지우고 다시 쓸 수 있어 글쓰기에 대한 부담을 줄여 주고 글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음.
편집 기능이 뛰어남. 글을 옮기거나 일부분을 오려 붙이는 등 내용을 첨가하는 것이 용이함.
글의 저장과
보관이 용이함.
언제든지 쓰던 글을 저장했다가 다시 꺼내서 글을 이어 쓸 수 있음.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음.
글자의 모양과 색깔, 크기를 조절하기 쉽고, 그림이나 사진, 음악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함께 사용하여 글을 쓸 수 있음.

 

O 가상 공간에서 정보를 주고받을 때 고려해야 할 점

- 가상 공간은 문자를 근간으로 의사 전달이 이루어지고, 즉각성, 익명성, 파급력 등 가상 공간이 갖는 특성으로 인해 예기치 않은 결과가 생기기도 한다. 따라서 가상 공간에서 정보를 생산하거나 수용할 때는 정보의 신뢰성 타당성 등을 고려해야 하며, 정보의 저속성, 지나친 상업성 등의 부정적인 요소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한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O 갈래 : 기사문

O 성격 : 사실적, 정보 전달적

O 제재 : 남극의 오존층 회복

O 주제 : 국제 협력을 통한 남극의 오존층 회복

O 특징 :

신문 매체의 특성을 살려 내용을 구성함

근거 자료의 출처와 내용을 명확히 제시하여 신뢰도를 높임

 

 

 

 

 

 

 

 

 

 

 

O 갈래 : 기사문

O 성격 : 사실적, 정보 전달적

O 제재 : 남극의 오존층 회복을 위한 우리나라 및 세계 각국의 노력

O 주제 : 남극의 오존층 회복

O 특징 :

신문 매체의 특성을 살려 내용을 구성함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제시하여 핵심 정보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게 함

 

 

 

 

 

 

 

 

O 기사문의 특성

사실성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록함
객관성 글쓴이의 주관적 판단이 들어가지 않음
보도성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알림
평이성 누구나 알기 쉽고 분명하게 씀
신속성 새로운 사실을 신속하게 전함

 

O 신문기사 의 비교


기사 기사
중심 사건 오존층 파괴 물질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 의해 남극 오존층이 회복되고 있음
관점 및 의도 남극 오존층이 회복될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여 남극 오존층 문제에 대해 낙관적으로 전망하는 데 초점을 둠 오존층 회복을 위한 국제 사회와 우리나라의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이를 부각하는 데 초점을 둠
표현 방법 연구 결과전문가의 말을 인용하여 신뢰도를 높임
2000년 남극 지방의 파괴된 오존층 사진을 시각자료로 제시함
2000년과 2015년 남극 주변 오존층 이미지를 함께 제시하여 오존층 구멍 크기의 변화를 한눈에 보여 줌

 

 

 

 

 

 

 

 

 

 

 

 

 

 

 

 

 

 

 

 

 

 

 

 

 

 

 

 

 

 

 

 

 

 

 

 

 

 

 

 

 

 

 

 

 

 

 

 

 

 

 

 

 

 

 

 

 

 

O 갈래 : 공익광고

O 제재 : 부모님에게 마음 표현

O 주제 : 부모님에게 고마움을 표현하는 태도(부모님께 효도하자)를 갖자

 

O 교차 편집의 효과

상반되는 내용을 나란히 교대로 보여 주는 기법

서로 다른 내용을 보여 줌으로써 긴장감극적인 묘사가 가능함

사회생활 속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는 친절한 장면과 부모님에게는 불친절하고 성의 없이 대하는 모습을 교차하여 보여 줌으로써 광고의 주제를 강조

 

O 이 영상 광고의 특징

유명 배우를 등장시켜 광고의 인지도를 높임

젊은 배우를 주인공으로 하여 청년층이 광고를 보는 주 대상자임을 알려 줌

주인공의 사회생활에서의 모습과 가정에서의 모습을 대조적으로 보여 주어 주제를 강조함

 

O 공익 광고와 상업 광고

공익
광고
기업이나 단체가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
금연 광고, 에너지 사용 절약 등
사회 각층에서 뽑힌 15~20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공익광고협의회에서 담당
상업
광고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알리고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광고
제품의 우수성 및 이미지 강조

 

 

 

 

 

 

 

 

 

 

 

O 갈래 : 텔레비전 방송 보도

O 성격 : 시사적, 해설적

O 제재 : 미니멀 라이프

O 주제 : 미니멀 라이프 현상의 유행과 그 의의

O 특징 : 텔레비전 매체의 특성을 살려 내용을 효과적 으로 구성하여 전달함

 

 

 

 

 

 

O 텔레비전 방송 보도에서 앵커의 역할

뉴스의 닻 역할을 한다는 뜻

뉴스의 시작이자 끝임

텔레비전 뉴스 편집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함

기계적으로 원고를 읽어 내려가는 진행자가 아님

뉴스의 중심이 되어 기자의 리포트를 전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간략하고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역할

 

O 텔레비전 방송 보도에서 인터뷰의 효과

현장성사실성을 갖음

기자의 설명에 신뢰도를 높임

화면 구성의 지루함과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음

 

O 이 텔레비전 방송 보도의 관점 및 의도

미니멀 라이프를 알리고자 함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함으로써 행복해진 사람을 소개하고자 함

지나친 소비 지향적인 삶의 태도를 경계하고자 함

소비보다 더 소중한 가치를 위해 살아가도록 설득하고자 함

 

O 구성 및 표현 방법

대조 일반적인 맞벌이 여성과 달리, 퇴근 후 여유를 즐기는 황OO씨를 통해 미니멀 라이프의 가치를 부각함
인터뷰 부부의 인터뷰를 통해 미니멀 라이프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알리고 시청자의 공감을 높임
전문가(교수)의 말을 통해 정보의 신뢰도를 높이고 시청자가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함
화면 OO씨의 실제 집 안의 모습을 보여 주어 시각적으로 미니멀 라이프를 느끼게 함
인터뷰 자막, 미니멀 라이프에 관한 설명, 미니멀 라이프 관련 인터넷 화면, 관련 서적 등을 보여 주면서 시청자의 이해를 돕고 설득력을 높임

 

매체로 보는 세상

 

O 매체의 개념

- 넓은 의미의 매체는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물체나 수단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좁은 의미의 매체는 불특정 대중에게 많은 정보, 사상이나 의사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책, 신문, 전화, 라디오, 사진, 광고, 영화, 텔레비전, 컴퓨터, 인터넷, 이동 통신 기기 등이 이해 해당한다.

 

O 매체의 종류와 특성

인쇄 매체 인쇄를 통한 출간물
같은 내용을 동시에 여러 명에게 전달하며, 일방향적인 성격을 가짐.
신문, , 잡지 등
음성·영상
매체
음성과 영상을 통해 전달함.
다양한 방식으로 내용을 전달하며 현장감 있는 정보 전달이 가능함.
라디오, 텔레비전, 광고 등
디지털
통신 매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함.
비교적 시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소통할 수 있으며 대량 정보 유통이 가능함.
인터넷, 휴대 전화 등

 

O 광고에 사용되는 매체 언어의 특징

대중이 사용하는 살아 있는 언어임.

표정, 몸짓, 효과음, 상황, 자막 등이 잘 조화되어 만들어짐.

감정에 호소하는 언어를 주로 사용하며 반복을 중 요시하고 설득력이 강함.

 

 

 

 

 

 

 

 

 

 

 

 

O 인터넷 글쓰기의 특징

고쳐쓰기가 자유로움. 수시로 지우고 다시 쓸 수 있어 글쓰기에 대한 부담을 줄여 주고 글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음.
편집 기능이 뛰어남. 글을 옮기거나 일부분을 오려 붙이는 등 내용을 첨가하는 것이 용이함.
글의 저장과
보관이 용이함.
언제든지 쓰던 글을 저장했다가 다시 꺼내서 글을 이어 쓸 수 있음.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음.
글자의 모양과 색깔, 크기를 조절하기 쉽고, 그림이나 사진, 음악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함께 사용하여 글을 쓸 수 있음.

 

O 가상 공간에서 정보를 주고받을 때 고려해야 할 점

- 가상 공간은 문자를 근간으로 의사 전달이 이루어지고, 즉각성, 익명성, 파급력 등 가상 공간이 갖는 특성으로 인해 예기치 않은 결과가 생기기도 한다. 따라서 가상 공간에서 정보를 생산하거나 수용할 때는 정보의 신뢰성 타당성 등을 고려해야 하며, 정보의 저속성, 지나친 상업성 등의 부정적인 요소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한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O 갈래 : 기사문

O 성격 : 사실적, 정보 전달적

O 제재 : 남극의 오존층 회복

O 주제 : 국제 협력을 통한 남극의 오존층 회복

O 특징 :

신문 매체의 특성을 살려 내용을 구성함

근거 자료의 출처와 내용을 명확히 제시하여 신뢰도를 높임

 

 

 

 

 

 

 

 

 

 

 

O 갈래 : 기사문

O 성격 : 사실적, 정보 전달적

O 제재 : 남극의 오존층 회복을 위한 우리나라 및 세계 각국의 노력

O 주제 : 남극의 오존층 회복

O 특징 :

신문 매체의 특성을 살려 내용을 구성함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제시하여 핵심 정보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게 함

 

 

 

 

 

 

 

 

O 기사문의 특성

사실성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록함
객관성 글쓴이의 주관적 판단이 들어가지 않음
보도성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알림
평이성 누구나 알기 쉽고 분명하게 씀
신속성 새로운 사실을 신속하게 전함

 

O 신문기사 의 비교


기사 기사
중심 사건 오존층 파괴 물질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 의해 남극 오존층이 회복되고 있음
관점 및 의도 남극 오존층이 회복될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여 남극 오존층 문제에 대해 낙관적으로 전망하는 데 초점을 둠 오존층 회복을 위한 국제 사회와 우리나라의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이를 부각하는 데 초점을 둠
표현 방법 연구 결과전문가의 말을 인용하여 신뢰도를 높임
2000년 남극 지방의 파괴된 오존층 사진을 시각자료로 제시함
2000년과 2015년 남극 주변 오존층 이미지를 함께 제시하여 오존층 구멍 크기의 변화를 한눈에 보여 줌

 

 

 

 

 

 

 

 

 

 

 

 

 

 

 

 

 

 

 

 

 

 

 

 

 

 

 

 

 

 

 

 

 

 

 

 

 

 

 

 

 

 

 

 

 

 

 

 

 

 

 

 

 

 

 

 

 

 

O 갈래 : 공익광고

O 제재 : 부모님에게 마음 표현

O 주제 : 부모님에게 고마움을 표현하는 태도(부모님께 효도하자)를 갖자

 

O 교차 편집의 효과

상반되는 내용을 나란히 교대로 보여 주는 기법

서로 다른 내용을 보여 줌으로써 긴장감극적인 묘사가 가능함

사회생활 속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는 친절한 장면과 부모님에게는 불친절하고 성의 없이 대하는 모습을 교차하여 보여 줌으로써 광고의 주제를 강조

 

O 이 영상 광고의 특징

유명 배우를 등장시켜 광고의 인지도를 높임

젊은 배우를 주인공으로 하여 청년층이 광고를 보는 주 대상자임을 알려 줌

주인공의 사회생활에서의 모습과 가정에서의 모습을 대조적으로 보여 주어 주제를 강조함

 

O 공익 광고와 상업 광고

공익
광고
기업이나 단체가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
금연 광고, 에너지 사용 절약 등
사회 각층에서 뽑힌 15~20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공익광고협의회에서 담당
상업
광고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알리고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광고
제품의 우수성 및 이미지 강조

 

 

 

 

 

 

 

 

 

 

 

O 갈래 : 텔레비전 방송 보도

O 성격 : 시사적, 해설적

O 제재 : 미니멀 라이프

O 주제 : 미니멀 라이프 현상의 유행과 그 의의

O 특징 : 텔레비전 매체의 특성을 살려 내용을 효과적 으로 구성하여 전달함

 

 

 

 

 

 

O 텔레비전 방송 보도에서 앵커의 역할

뉴스의 닻 역할을 한다는 뜻

뉴스의 시작이자 끝임

텔레비전 뉴스 편집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함

기계적으로 원고를 읽어 내려가는 진행자가 아님

뉴스의 중심이 되어 기자의 리포트를 전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간략하고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역할

 

O 텔레비전 방송 보도에서 인터뷰의 효과

현장성사실성을 갖음

기자의 설명에 신뢰도를 높임

화면 구성의 지루함과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음

 

O 이 텔레비전 방송 보도의 관점 및 의도

미니멀 라이프를 알리고자 함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함으로써 행복해진 사람을 소개하고자 함

지나친 소비 지향적인 삶의 태도를 경계하고자 함

소비보다 더 소중한 가치를 위해 살아가도록 설득하고자 함

 

O 구성 및 표현 방법

대조 일반적인 맞벌이 여성과 달리, 퇴근 후 여유를 즐기는 황OO씨를 통해 미니멀 라이프의 가치를 부각함
인터뷰 부부의 인터뷰를 통해 미니멀 라이프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알리고 시청자의 공감을 높임
전문가(교수)의 말을 통해 정보의 신뢰도를 높이고 시청자가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함
화면 OO씨의 실제 집 안의 모습을 보여 주어 시각적으로 미니멀 라이프를 느끼게 함
인터뷰 자막, 미니멀 라이프에 관한 설명, 미니멀 라이프 관련 인터넷 화면, 관련 서적 등을 보여 주면서 시청자의 이해를 돕고 설득력을 높임

 

매체로 보는 세상

 

O 매체의 개념

- 넓은 의미의 매체는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물체나 수단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좁은 의미의 매체는 불특정 대중에게 많은 정보, 사상이나 의사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책, 신문, 전화, 라디오, 사진, 광고, 영화, 텔레비전, 컴퓨터, 인터넷, 이동 통신 기기 등이 이해 해당한다.

 

O 매체의 종류와 특성

인쇄 매체 인쇄를 통한 출간물
같은 내용을 동시에 여러 명에게 전달하며, 일방향적인 성격을 가짐.
신문, , 잡지 등
음성·영상
매체
음성과 영상을 통해 전달함.
다양한 방식으로 내용을 전달하며 현장감 있는 정보 전달이 가능함.
라디오, 텔레비전, 광고 등
디지털
통신 매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함.
비교적 시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소통할 수 있으며 대량 정보 유통이 가능함.
인터넷, 휴대 전화 등

 

O 광고에 사용되는 매체 언어의 특징

대중이 사용하는 살아 있는 언어임.

표정, 몸짓, 효과음, 상황, 자막 등이 잘 조화되어 만들어짐.

감정에 호소하는 언어를 주로 사용하며 반복을 중 요시하고 설득력이 강함.

 

 

 

 

 

 

 

 

 

 

 

 

O 인터넷 글쓰기의 특징

고쳐쓰기가 자유로움. 수시로 지우고 다시 쓸 수 있어 글쓰기에 대한 부담을 줄여 주고 글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음.
편집 기능이 뛰어남. 글을 옮기거나 일부분을 오려 붙이는 등 내용을 첨가하는 것이 용이함.
글의 저장과
보관이 용이함.
언제든지 쓰던 글을 저장했다가 다시 꺼내서 글을 이어 쓸 수 있음.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음.
글자의 모양과 색깔, 크기를 조절하기 쉽고, 그림이나 사진, 음악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함께 사용하여 글을 쓸 수 있음.

 

O 가상 공간에서 정보를 주고받을 때 고려해야 할 점

- 가상 공간은 문자를 근간으로 의사 전달이 이루어지고, 즉각성, 익명성, 파급력 등 가상 공간이 갖는 특성으로 인해 예기치 않은 결과가 생기기도 한다. 따라서 가상 공간에서 정보를 생산하거나 수용할 때는 정보의 신뢰성 타당성 등을 고려해야 하며, 정보의 저속성, 지나친 상업성 등의 부정적인 요소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한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O 갈래 : 기사문

O 성격 : 사실적, 정보 전달적

O 제재 : 남극의 오존층 회복

O 주제 : 국제 협력을 통한 남극의 오존층 회복

O 특징 :

신문 매체의 특성을 살려 내용을 구성함

근거 자료의 출처와 내용을 명확히 제시하여 신뢰도를 높임

 

 

 

 

 

 

 

 

 

 

 

O 갈래 : 기사문

O 성격 : 사실적, 정보 전달적

O 제재 : 남극의 오존층 회복을 위한 우리나라 및 세계 각국의 노력

O 주제 : 남극의 오존층 회복

O 특징 :

신문 매체의 특성을 살려 내용을 구성함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제시하여 핵심 정보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게 함

 

 

 

 

 

 

 

 

O 기사문의 특성

사실성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록함
객관성 글쓴이의 주관적 판단이 들어가지 않음
보도성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알림
평이성 누구나 알기 쉽고 분명하게 씀
신속성 새로운 사실을 신속하게 전함

 

O 신문기사 의 비교


기사 기사
중심 사건 오존층 파괴 물질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 의해 남극 오존층이 회복되고 있음
관점 및 의도 남극 오존층이 회복될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여 남극 오존층 문제에 대해 낙관적으로 전망하는 데 초점을 둠 오존층 회복을 위한 국제 사회와 우리나라의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이를 부각하는 데 초점을 둠
표현 방법 연구 결과전문가의 말을 인용하여 신뢰도를 높임
2000년 남극 지방의 파괴된 오존층 사진을 시각자료로 제시함
2000년과 2015년 남극 주변 오존층 이미지를 함께 제시하여 오존층 구멍 크기의 변화를 한눈에 보여 줌

 

 

 

 

 

 

 

 

 

 

 

 

 

 

 

 

 

 

 

 

 

 

 

 

 

 

 

 

 

 

 

 

 

 

 

 

 

 

 

 

 

 

 

 

 

 

 

 

 

 

 

 

 

 

 

 

 

 

O 갈래 : 공익광고

O 제재 : 부모님에게 마음 표현

O 주제 : 부모님에게 고마움을 표현하는 태도(부모님께 효도하자)를 갖자

 

O 교차 편집의 효과

상반되는 내용을 나란히 교대로 보여 주는 기법

서로 다른 내용을 보여 줌으로써 긴장감극적인 묘사가 가능함

사회생활 속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는 친절한 장면과 부모님에게는 불친절하고 성의 없이 대하는 모습을 교차하여 보여 줌으로써 광고의 주제를 강조

 

O 이 영상 광고의 특징

유명 배우를 등장시켜 광고의 인지도를 높임

젊은 배우를 주인공으로 하여 청년층이 광고를 보는 주 대상자임을 알려 줌

주인공의 사회생활에서의 모습과 가정에서의 모습을 대조적으로 보여 주어 주제를 강조함

 

O 공익 광고와 상업 광고

공익
광고
기업이나 단체가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
금연 광고, 에너지 사용 절약 등
사회 각층에서 뽑힌 15~20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공익광고협의회에서 담당
상업
광고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알리고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광고
제품의 우수성 및 이미지 강조

 

 

 

 

 

 

 

 

 

 

 

O 갈래 : 텔레비전 방송 보도

O 성격 : 시사적, 해설적

O 제재 : 미니멀 라이프

O 주제 : 미니멀 라이프 현상의 유행과 그 의의

O 특징 : 텔레비전 매체의 특성을 살려 내용을 효과적 으로 구성하여 전달함

 

 

 

 

 

 

O 텔레비전 방송 보도에서 앵커의 역할

뉴스의 닻 역할을 한다는 뜻

뉴스의 시작이자 끝임

텔레비전 뉴스 편집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함

기계적으로 원고를 읽어 내려가는 진행자가 아님

뉴스의 중심이 되어 기자의 리포트를 전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간략하고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역할

 

O 텔레비전 방송 보도에서 인터뷰의 효과

현장성사실성을 갖음

기자의 설명에 신뢰도를 높임

화면 구성의 지루함과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음

 

O 이 텔레비전 방송 보도의 관점 및 의도

미니멀 라이프를 알리고자 함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함으로써 행복해진 사람을 소개하고자 함

지나친 소비 지향적인 삶의 태도를 경계하고자 함

소비보다 더 소중한 가치를 위해 살아가도록 설득하고자 함

 

O 구성 및 표현 방법

대조 일반적인 맞벌이 여성과 달리, 퇴근 후 여유를 즐기는 황OO씨를 통해 미니멀 라이프의 가치를 부각함
인터뷰 부부의 인터뷰를 통해 미니멀 라이프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알리고 시청자의 공감을 높임
전문가(교수)의 말을 통해 정보의 신뢰도를 높이고 시청자가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함
화면 OO씨의 실제 집 안의 모습을 보여 주어 시각적으로 미니멀 라이프를 느끼게 함
인터뷰 자막, 미니멀 라이프에 관한 설명, 미니멀 라이프 관련 인터넷 화면, 관련 서적 등을 보여 주면서 시청자의 이해를 돕고 설득력을 높임

 

 

 

매체로 보는 세상

 

O 매체의 개념

- 넓은 의미의 매체는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물체나 수단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좁은 의미의 매체는 불특정 대중에게 많은 정보, 사상이나 의사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책, 신문, 전화, 라디오, 사진, 광고, 영화, 텔레비전, 컴퓨터, 인터넷, 이동 통신 기기 등이 이해 해당한다.

 

O 매체의 종류와 특성

인쇄 매체 인쇄를 통한 출간물
같은 내용을 동시에 여러 명에게 전달하며, 일방향적인 성격을 가짐.
신문, , 잡지 등
음성·영상
매체
음성과 영상을 통해 전달함.
다양한 방식으로 내용을 전달하며 현장감 있는 정보 전달이 가능함.
라디오, 텔레비전, 광고 등
디지털
통신 매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함.
비교적 시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소통할 수 있으며 대량 정보 유통이 가능함.
인터넷, 휴대 전화 등

 

O 광고에 사용되는 매체 언어의 특징

대중이 사용하는 살아 있는 언어임.

표정, 몸짓, 효과음, 상황, 자막 등이 잘 조화되어 만들어짐.

감정에 호소하는 언어를 주로 사용하며 반복을 중 요시하고 설득력이 강함.

 

O 인터넷 글쓰기의 특징

고쳐쓰기가 자유로움. 수시로 지우고 다시 쓸 수 있어 글쓰기에 대한 부담을 줄여 주고 글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음.
편집 기능이 뛰어남. 글을 옮기거나 일부분을 오려 붙이는 등 내용을 첨가하는 것이 용이함.
글의 저장과
보관이 용이함.
언제든지 쓰던 글을 저장했다가 다시 꺼내서 글을 이어 쓸 수 있음.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음.
글자의 모양과 색깔, 크기를 조절하기 쉽고, 그림이나 사진, 음악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함께 사용하여 글을 쓸 수 있음.

 

O 가상 공간에서 정보를 주고받을 때 고려해야 할 점

- 가상 공간은 문자를 근간으로 의사 전달이 이루어지고, 즉각성, 익명성, 파급력 등 가상 공간이 갖는 특성으로 인해 예기치 않은 결과가 생기기도 한다. 따라서 가상 공간에서 정보를 생산하거나 수용할 때는 정보의 신뢰성 타당성 등을 고려해야 하며, 정보의 저속성, 지나친 상업성 등의 부정적인 요소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한 상대방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O 갈래 : 기사문

O 성격 : 사실적, 정보 전달적

O 제재 : 남극의 오존층 회복

O 주제 : 국제 협력을 통한 남극의 오존층 회복

O 특징 :

신문 매체의 특성을 살려 내용을 구성함

근거 자료의 출처와 내용을 명확히 제시하여 신뢰도를 높임

 

 

O 갈래 : 기사문

O 성격 : 사실적, 정보 전달적

O 제재 : 남극의 오존층 회복을 위한 우리나라 및 세계 각국의 노력

O 주제 : 남극의 오존층 회복

O 특징 :

신문 매체의 특성을 살려 내용을 구성함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제시하여 핵심 정보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게 함

 

 

 

 

O 기사문의 특성

사실성 사실을 있는 그대로 기록함
객관성 글쓴이의 주관적 판단이 들어가지 않음
보도성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알림
평이성 누구나 알기 쉽고 분명하게 씀
신속성 새로운 사실을 신속하게 전함

 

O 신문기사 의 비교


기사 기사
중심 사건 오존층 파괴 물질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 의해 남극 오존층이 회복되고 있음
관점 및 의도 남극 오존층이 회복될 것이라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여 남극 오존층 문제에 대해 낙관적으로 전망하는 데 초점을 둠 오존층 회복을 위한 국제 사회와 우리나라의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이를 부각하는 데 초점을 둠
표현 방법 연구 결과전문가의 말을 인용하여 신뢰도를 높임
2000년 남극 지방의 파괴된 오존층 사진을 시각자료로 제시함
2000년과 2015년 남극 주변 오존층 이미지를 함께 제시하여 오존층 구멍 크기의 변화를 한눈에 보여 줌
 
 

O 갈래 : 공익광고

O 제재 : 부모님에게 마음 표현

O 주제 : 부모님에게 고마움을 표현하는 태도(부모님께 효도하자)를 갖자

 

O 교차 편집의 효과

상반되는 내용을 나란히 교대로 보여 주는 기법

서로 다른 내용을 보여 줌으로써 긴장감극적인 묘사가 가능함

사회생활 속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는 친절한 장면과 부모님에게는 불친절하고 성의 없이 대하는 모습을 교차하여 보여 줌으로써 광고의 주제를 강조

 

O 이 영상 광고의 특징

유명 배우를 등장시켜 광고의 인지도를 높임

젊은 배우를 주인공으로 하여 청년층이 광고를 보는 주 대상자임을 알려 줌

주인공의 사회생활에서의 모습과 가정에서의 모습을 대조적으로 보여 주어 주제를 강조함

 

O 공익 광고와 상업 광고

공익
광고
기업이나 단체가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
금연 광고, 에너지 사용 절약 등
사회 각층에서 뽑힌 15~20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공익광고협의회에서 담당
상업
광고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알리고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광고
제품의 우수성 및 이미지 강조
 

O 갈래 : 텔레비전 방송 보도

O 성격 : 시사적, 해설적

O 제재 : 미니멀 라이프

O 주제 : 미니멀 라이프 현상의 유행과 그 의의

O 특징 : 텔레비전 매체의 특성을 살려 내용을 효과적 으로 구성하여 전달함

 

 

 

 

 

 

O 텔레비전 방송 보도에서 앵커의 역할

뉴스의 닻 역할을 한다는 뜻

뉴스의 시작이자 끝임

텔레비전 뉴스 편집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함

기계적으로 원고를 읽어 내려가는 진행자가 아님

뉴스의 중심이 되어 기자의 리포트를 전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간략하고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역할

 

O 텔레비전 방송 보도에서 인터뷰의 효과

현장성사실성을 갖음

기자의 설명에 신뢰도를 높임

화면 구성의 지루함과 단조로움을 피할 수 있음

 

O 이 텔레비전 방송 보도의 관점 및 의도

미니멀 라이프를 알리고자 함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함으로써 행복해진 사람을 소개하고자 함

지나친 소비 지향적인 삶의 태도를 경계하고자 함

소비보다 더 소중한 가치를 위해 살아가도록 설득하고자 함

 

O 구성 및 표현 방법

대조 일반적인 맞벌이 여성과 달리, 퇴근 후 여유를 즐기는 황OO씨를 통해 미니멀 라이프의 가치를 부각함
인터뷰 부부의 인터뷰를 통해 미니멀 라이프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알리고 시청자의 공감을 높임
전문가(교수)의 말을 통해 정보의 신뢰도를 높이고 시청자가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함
화면 OO씨의 실제 집 안의 모습을 보여 주어 시각적으로 미니멀 라이프를 느끼게 함
인터뷰 자막, 미니멀 라이프에 관한 설명, 미니멀 라이프 관련 인터넷 화면, 관련 서적 등을 보여 주면서 시청자의 이해를 돕고 설득력을 높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