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매체를 읽는 눈
O 매체의 개념과 유형
개념 | 정보를 담는 그릇이자 정보를 전달하는 도구 |
유형 | • 인쇄 매체 : 인쇄물을 만들어 독자와 의사소통 하는 매체 예) 신문, 잡지 등 • 방송 매체 : 전파를 이용하여 음성과 영상을 전달하는 매체 예) 라디오, 텔레비전 • 디지털 통신 매체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매체 예) 누리집, 블로그, 누리소통망(SNS) 등 |
O 광고의 개념과 목적
개념 | 상품이나 서비스 등의 정보를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해 널리 알리고 그것을 읽는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한 활동 |
목적 | 정보 전달과 설득을 목적으로 함 |
O 영상 광고 「묵념」의 제작 의도와 표현 방법
제작 의도 |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고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며 살아갈 것을 권하기 위함. | |
표현 방법 및 효과 |
ㅁ | • 발상 :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을 하고 있 는 모습을 묵념하고 있는 모습에 비유하여 표현 함. • 자막 : 자막에 빈칸을 제시하여 독자의 궁금증을 유발함. • 유사한 장면의 반복: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장면(남자와 여자가 마주한 상황, 가족끼리 생일을 축하하는 상 황, 운동 경기를 응원하는 상황, 결혼식을 하고 있는 상황)을 반복적으로 보여 줌으로 써 스마트폰 중독이 미치는 악영향을 깨닫 게 함. • 대조 :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소통이 이루어 지지 않는 장면과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 고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보이고 소통하고 있는 장면을 대조하여 보여 줌으로써 스마 트폰 사용을 자제했을 때의 좋은 점을 깨닫 게 함. • 광고 문구: ‘고개를 들면 소중한 사람, 소중 한 순간들이 당신 곁에 있습니다.’라는 광고 문구를 내레이션으로 마지막에 제시하여 제 작 의도를 강조함. |
O 1인 가구 증가를 다룬 신문 기사(활동 의 와 비교)
공통점 | 통계청이 발표한 ‘2015 인구 주택 총조사’ 결과에 담긴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정보를 전달하고 있음. | ||
차이점 | 통계청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여 1인 가구가 증가하게 된 요인은 여성의 경제 활동 참여 증가와 대학생의 다른 지역 유학 등이라고 설명하고 있음. | 통계청에서 분석한 1인 가구 증가 요인 외에 사회학과 교수의 말을 인용하여 고령화 요인을 추가로 제시하고 있음. |
㉮와 ㉯처럼 동일한 정보를 다루고 있는 기사라도 기자나 신문사의 관점에 따라 기사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기사에 담긴 관점이 어떤 표현 방법을 통해 제시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평가하며 읽어야 함. |
O 매체 자료를 읽을 때 유의할 점
유형 | 유의할 점 | |
인쇄 매체 | •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하여 이면의 내용까 지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함. • 자신의 생각과 글의 내용을 비교하며 의 미를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함. |
|
방송 매체 | • 방송 매체 속의 모습과 실제 현실과의 관 련성을 생각하면서 방송 내용을 비판적으 로 받아들여야 함. • 정보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점검하고, 정보의 가치를 스스로 판단하는 힘을 길러 야 함. • 지나치게 상업적이거나 편견을 지닌 내용은 없는지 점검해야 함. |
|
디지털 통신 매체 |
• 많은 정보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 를 분별하고, 정보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함. •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조회 수를 높이기 위해 정보를 자극적으로 왜곡하거나 과장 하지는 않았는지 점검해야 함. |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고릴라를 못 본 이유 (0) | 2023.05.07 |
---|---|
(요점 정리) 책임감 있게 글 쓰기 (0) | 2023.05.07 |
(요점 정리) 매체로 보는 세상 (0) | 2023.05.07 |
(요점 정리) “통일을 꼭 해야 하느냐.”라고 물은 김 군에게 - 윤영관 (0) | 2023.05.07 |
(요점 정리) 명확한 논증 즐거운 토론 (0) | 2023.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