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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의 문법 요소
주체 높임법 |
① 서술어의 주체를 높임 ② 특별한 주격 조사(께서)의 사용 ➂ 선어말 어미‘-시-’의 사용 예) 국어 선생님꼐서 흙을 주셨다(주시었다) ➃ 듣는 이가 서술어의 주체보다 높을 때에는 주체 높임법이 쓰이지 않음 예) 할아버지, 아빠가 오고 있대요 (0) 할어버지, 아빠가 오시고 있대요 (X) ➄ ‘진지, 성함, 연세, 들다, 말씀하다, 주무시다, 잡수시다, 돌아가시다, -님’ 등의 특별한 어휘 사용 ➅ 간접 높임법 : 높여야 할 상대방에 딸린 것 (신체, 소유물 등)을 높임 예) 국어 선생님은 넥타이도 멋있으시다 |
객체 높임법 |
① 서술의 대상을 높임 ② 여쭈다, 선사하다, 모시다, 뵙다, 드리다 등의 특별한 어휘 사용 ➂ 특별한 부사격조사 ‘-께’의 사용 |
상대 높임법 |
①말하는 이가 듣는 이를 높이거나 낮춤 ②격식체(하십시오체, 하오체, 하게체, 해라체) ③비격식체(해요체, 해체) |
O 높임법의 종류
O 상대 높임법의 활용
구분 | 평서 | 의문 | 명령 | 청유 | 감탄 | |
격식체 | 하십시오체 (아주 높임) | -습니다 | -습니까? | -십시오 | -시지요 | - |
하오체 (예사 높임) | -소/-으오 | -소?/-으오? | -소?/-으오? | -읍시다 | -는구려 | |
하게체 (예사 낮춤) | -네 | -나?/-는가? | -게 | -으세 | -는구먼 | |
해라체 (아주 낮춤) | -는다 | -니?/-(느)냐? | -아라/-으렴 | -자 | -느구나 | |
비격식체 | 해요체 (두루 높임) | -아요/-지요 | -아요?/-지요? | -아요/-지요 | -아요/-지요 | -아요/-지요 |
해체 (두루 낮춤) | -아/-지 | -아?/-지? | -아/-지 | -아/-지 | -아/-지 |
O 피동 표현
개념 | 주어가 남의 힘에 의하여 움직이는 것을 피동이라 하고, 피동을 나타내는 문장을 피동문이라 함 예) 정우가 형준이에게 물렸다 |
실현 방법 | ➀ 능동사 어간 + 피동 접사(이,히,리,기) ➁ 어간 + -되다, -어지다, -게 되다 |
O 사동 표현
개념 | 주어가 남에게 동작을 하도록 시키는 것을 사동이라 하고, 사동을 나타내는 문장을 사동문이라고 함. 예) 윤희가 이마를 넓혔다 |
실현 방법 | ➀ 능동사 어간 + 피동 접사(이,히,리,기,우.구.추) ➁ 어간 + -시키다, -게 하다 |
O 시간 표현
- 시간을 언어적으로 표현한 것.
➀ 시제 : 사건이 발생한 시점(사건시)이 그 사건을 언어로 표현하는 시점(발화시)보다 이전인지 이후인지, 아니면 일치하는지를 나타내는 국어의 문법 요소.
과거 시제 | 사건시가 발화시보다 앞서는 시제. |
현재 시제 | 사건시와 발화시가 일치하는 시제. |
미래 시제 | 사건시가 발화시보다 뒤에 오는 시제. |
➁ 동작상 : 동작 내부의 시간적 흐름을 표현하는 국 어의 문법 요소.
진행상 | 어떤 동작이 시간의 흐름 속에서 계속 이어지고 있을 때. |
완료상 | 어떤 동작이 시간의 흐름 속에서 끝났거나, 그 결과가 지속될 때. |
O 인용 표현
- 다른 데에서 들은 말이나 읽은 글을 문장에 넣어서 전달하는 국어의 문법 요소.
직접 인용 | 들은 말이나 읽은 글의 내용과 형식을 그대로 유지하여 인용. |
간접 인용 | 들은 말이나 읽은 글의 형식은 유지하지 않고 내용만 인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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