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과 공감
O 의미 공유 과정으로서의 듣기와 말하기
① 듣기와 말하기 : 화자와 청자가 지식, 정보, 의견, 감정 등을 주고받으며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
② 화자와 청자가 지녀야 할 태도
- 화자는 의도를 분명하게 드러내어 말해야 하고, 청 자의 감정, 태도, 지식수준 등을 고려해야 함.
- 청자는 화자의 의도를 잘 이해하고 화자의 말에 적 절하게 반응하며 들어야 함.
O 공감하며 대화하기란?
- 상대방의 생각에 자신도 그렇다고 느끼면서 대화하 는 것
O 공감하며 듣는 방법
➀ 소극적 들어 주기
- 몸짓이나 표정으로 상대방의 말을 집중해서 듣고 있음을 드러내기
상대방을 향해 앉기, 상대방의 눈 바라보기, 상대 방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기, 대화의 맥락에 맞는 표 정 짓기 등
- 상대방이 말을 이어 갈 수 있게 격려하기
“저런, 그래서?”, “그랬구나.”, “정말?” 등
➁ 적극적 들어 주기
- 상대방의 말을 요약하기
“친구가 너를 제대로 쳐다보지도 않고, 이야기도 건성으로 들어 마음이 상해 다투었구나.”
- 상대방의 감정이나 의도를 헤아려 상대방이 한 말 의 의미를 재구성하여 말해 주기
“친구와 다투고 헤어져서 마음이 좋지 않겠네.”
O 공감하며 대화하기의 효과
➀ 대화하는 사람들 사이에 신뢰와 친밀감을 높일 수 있음.
➁ 상대방이 고민이나 걱정을 해결할 실마리를 찾기도 함.
O 의미 공유 과정으로서의 듣기와 말하기
갈래 | 설명문 | 제재 | 듣기와 말하기 |
주제 | 듣기와 말하기는 화자와 청자가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임. | ||
특징 | ① 독자에게 말하듯이 내용을 설명하고 있음. ②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대화를 예로 들 어 설명하고 있음. |
O 짜임
❶ | 의미 공유 과정으로서의 듣기와 말하기 |
❷ | 듣기와 말하기를 통해 의미를 공유하는 과정 |
❸ | 듣기와 말하기를 할 때 화자와 청자가 지녀야 할 태도 |
O 아빠와 민호의 대화
화자와 청자 | • 아빠가 말할 때에는 아빠가 화자, 민호가 청자이고, 민호가 말할 때에는 민호가 화 자, 아빠가 청자임. ➜ 대화가 이어지면서 화자와 청자는 계속 바뀜. |
공유한 의미 | • 민호는 아빠가 자신에게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됨. • 아빠는 자신이 민호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잘 표현하지 않아서 민호가 오해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됨. • 서로가 관심을 표현하고 마음을 주고받으 며 지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음. ➜ 대화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공유함. |
효과 | • 서로를 더 잘 이해하게 되어 두 사람의 관계가 좋아질 것임. • 대화를 많이 나누게 되었을 것임. ➜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등을 잘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방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음. |
O 공감하며 대화하기
갈래 | 설명문 | 제재 | 공감하며 대화하기 |
주제 | 공감하며 대화할 때 지녀야 할 태도와 공감하며 듣는 방법 | ||
특징 | ① 독자에게 말하듯이 내용을 설명하고 있음. ② 공감하며 듣는 방법을 ‘소극적 들어 주기’와 ‘적극적 들어 주기’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음 ③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대화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음. |
O 짜임
❶ | 공감하며 대화하기의 의미와 효과 |
❷ | 공감하며 듣는 방법 1: 소극적 들어 주기 |
❸ | 공감하며 듣는 방법 2: 적극적 들어 주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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