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화의 개념과 특성
O 담화의 개념
- 생각을 표현하는 구체적인 문장들이 모여서 이루어 진 언어 단위
O 담화의 구성요소
말하는 이와 듣는이 | 담화가 이루어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의사소통의 참여자 | |
맥락 | 상황 맥락 | 사건이나 장소와 같이 담화가 이루어지는 장면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맥락 |
사회·문화적 맥락 | 역사적·사회적 상황, 공동체의 가치, 세대, 지역 등 사회·문화적 요인과 관련된 맥락 |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 말하는 이가 담화를 통해 전달하려는 정보나 의도 |
=> 담화의 구체적인 의미에 영향을 줌
O 사회·문화적 맥락의 구성 요소
지역 | 지역에 따른 의미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세대 | 서로 다른 세대 간의 언어 표현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성별 | 남성과 여성의 언어 표현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문화 | 서로 다른 문화에 따른 언어 표현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O 담화의 의미를 이해할 때의 유의점
➀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라 담화의 의미 가 달라짐
➁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담화의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해야 함
O 담화의 특성
통일성 | 담화의 내용이 하나의 |
응집성 | 담화를 이루는 문장들이 적절한 접속어나 지시어 등으로 긴밀하게 연결되는 것 |
O 담화의 요소와 특성을 이해하고 의사소통했을 때의 효과
➀ 상대와 좀 더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다
➁ 말하는 이(글쓴이)는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정확하 게 전달할 수 있다
➂ 듣는 이(읽는 이)는 말하는 이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 파악
가 | 나 | |
언제 | 지각하기 5분 전 | 수업 시작하기 5분 전 |
어디에서 | 학교 정문 앞 | 교실 안 |
담화 의미 | 지각이 아니니 괜찮다 | 시간이 부족하니 나가지 말자 |
O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 파악
잘못 이해한 말 : 쌀을 사서(쌀을 사다)
잘못 이해한 이유 : 고모가 사는 지역과 주연이가 사는 지역에서 ‘쌀을 사다’라는 말을 다른 의미로 사용하기 때문
고모는 ‘쌀을 사다’라는 말을 ‘쌀을 팔아 돈을 마련하다’라는 의미로 사용했지만, 주연이는 ‘돈을 주고 쌀을 사서 오다’라는 의미로 이해했기 때문
다니엘과 친구들이 이해한 ‘우리’의 뜻
다니엘 | 말하는 이가 자기와 듣는 이, 또는 자기와 듣는 이를 포함한 여러 사람을 가리키는 1인칭 대명사 |
다니엘의 친구들 |
말하는 이가 자기보다 높지 않은 사람을 상대하며 어떤 대상이 자기와 친밀한 관계임을 나타낼 때 쓰는 말 |
O 담화의 특성 이해하기
➀ ‘가’에 넣기에 적절한 손님의 말
- 손님2 : 양념이 잘 베어 있으면서도 자극적이지 않 아서 진정한 떡볶이의 맛을 느낄 수 있어요
➁ ‘그래서’는 ‘그런데’나 ‘하지만’으로 바꾸는 것이 적 절하다
➂ ‘그것’ 이 가리키는 내용 : 금세 하얀 민낯을 드러내는 일반 쌀떡볶이와는 달리 몇 번을 행궈 내도 두꺼운 양념 못을 자랑한다는 점
➃ ‘그것’의 역할 : 담화를 이루는 문장들을 긴밀하게 연결하여 담화의 짜임새를 높일 수 있다.
· 담화의 개념과 특성
O 담화의 개념
- 생각을 표현하는 구체적인 문장들이 모여서 이루어 진 언어 단위
O 담화의 구성요소
말하는 이와 듣는이 | 담화가 이루어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의사소통의 참여자 | |
맥락 | 상황 맥락 | 사건이나 장소와 같이 담화가 이루어지는 장면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맥락 |
사회·문화적 맥락 | 역사적·사회적 상황, 공동체의 가치, 세대, 지역 등 사회·문화적 요인과 관련된 맥락 |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 말하는 이가 담화를 통해 전달하려는 정보나 의도 |
=> 담화의 구체적인 의미에 영향을 줌
O 사회·문화적 맥락의 구성 요소
지역 | 지역에 따른 의미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세대 | 서로 다른 세대 간의 언어 표현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성별 | 남성과 여성의 언어 표현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문화 | 서로 다른 문화에 따른 언어 표현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O 담화의 의미를 이해할 때의 유의점
➀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라 담화의 의미 가 달라짐
➁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담화의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해야 함
O 담화의 특성
통일성 | 담화의 내용이 하나의 |
응집성 | 담화를 이루는 문장들이 적절한 접속어나 지시어 등으로 긴밀하게 연결되는 것 |
O 담화의 요소와 특성을 이해하고 의사소통했을 때의 효과
➀ 상대와 좀 더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다
➁ 말하는 이(글쓴이)는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정확하 게 전달할 수 있다
➂ 듣는 이(읽는 이)는 말하는 이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 파악
가 | 나 | |
언제 | 지각하기 5분 전 | 수업 시작하기 5분 전 |
어디에서 | 학교 정문 앞 | 교실 안 |
담화 의미 | 지각이 아니니 괜찮다 | 시간이 부족하니 나가지 말자 |
O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 파악
잘못 이해한 말 : 쌀을 사서(쌀을 사다)
잘못 이해한 이유 : 고모가 사는 지역과 주연이가 사는 지역에서 ‘쌀을 사다’라는 말을 다른 의미로 사용하기 때문
고모는 ‘쌀을 사다’라는 말을 ‘쌀을 팔아 돈을 마련하다’라는 의미로 사용했지만, 주연이는 ‘돈을 주고 쌀을 사서 오다’라는 의미로 이해했기 때문
다니엘과 친구들이 이해한 ‘우리’의 뜻
다니엘 | 말하는 이가 자기와 듣는 이, 또는 자기와 듣는 이를 포함한 여러 사람을 가리키는 1인칭 대명사 |
다니엘의 친구들 |
말하는 이가 자기보다 높지 않은 사람을 상대하며 어떤 대상이 자기와 친밀한 관계임을 나타낼 때 쓰는 말 |
O 담화의 특성 이해하기
➀ ‘가’에 넣기에 적절한 손님의 말
- 손님2 : 양념이 잘 베어 있으면서도 자극적이지 않 아서 진정한 떡볶이의 맛을 느낄 수 있어요
➁ ‘그래서’는 ‘그런데’나 ‘하지만’으로 바꾸는 것이 적 절하다
➂ ‘그것’ 이 가리키는 내용 : 금세 하얀 민낯을 드러내는 일반 쌀떡볶이와는 달리 몇 번을 행궈 내도 두꺼운 양념 못을 자랑한다는 점
➃ ‘그것’의 역할 : 담화를 이루는 문장들을 긴밀하게 연결하여 담화의 짜임새를 높일 수 있다.
·
O 담화의 개념
- 생각을 표현하는 구체적인 문장들이 모여서 이루어 진 언어 단위
O 담화의 구성요소
말하는 이와 듣는이 | 담화가 이루어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의사소통의 참여자 | |
맥락 | 상황 맥락 | 사건이나 장소와 같이 담화가 이루어지는 장면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맥락 |
사회·문화적 맥락 | 역사적·사회적 상황, 공동체의 가치, 세대, 지역 등 사회·문화적 요인과 관련된 맥락 |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 말하는 이가 담화를 통해 전달하려는 정보나 의도 |
=> 담화의 구체적인 의미에 영향을 줌
O 사회·문화적 맥락의 구성 요소
지역 | 지역에 따른 의미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세대 | 서로 다른 세대 간의 언어 표현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성별 | 남성과 여성의 언어 표현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문화 | 서로 다른 문화에 따른 언어 표현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O 담화의 의미를 이해할 때의 유의점
➀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라 담화의 의미 가 달라짐
➁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담화의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해야 함
O 담화의 특성
통일성 | 담화의 내용이 하나의 |
응집성 | 담화를 이루는 문장들이 적절한 접속어나 지시어 등으로 긴밀하게 연결되는 것 |
O 담화의 요소와 특성을 이해하고 의사소통했을 때의 효과
➀ 상대와 좀 더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다
➁ 말하는 이(글쓴이)는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정확하 게 전달할 수 있다
➂ 듣는 이(읽는 이)는 말하는 이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 파악
가 | 나 | |
언제 | 지각하기 5분 전 | 수업 시작하기 5분 전 |
어디에서 | 학교 정문 앞 | 교실 안 |
담화 의미 | 지각이 아니니 괜찮다 | 시간이 부족하니 나가지 말자 |
O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 파악
잘못 이해한 말 : 쌀을 사서(쌀을 사다)
잘못 이해한 이유 : 고모가 사는 지역과 주연이가 사는 지역에서 ‘쌀을 사다’라는 말을 다른 의미로 사용하기 때문
고모는 ‘쌀을 사다’라는 말을 ‘쌀을 팔아 돈을 마련하다’라는 의미로 사용했지만, 주연이는 ‘돈을 주고 쌀을 사서 오다’라는 의미로 이해했기 때문
다니엘과 친구들이 이해한 ‘우리’의 뜻
다니엘 | 말하는 이가 자기와 듣는 이, 또는 자기와 듣는 이를 포함한 여러 사람을 가리키는 1인칭 대명사 |
다니엘의 친구들 |
말하는 이가 자기보다 높지 않은 사람을 상대하며 어떤 대상이 자기와 친밀한 관계임을 나타낼 때 쓰는 말 |
O 담화의 특성 이해하기
➀ ‘가’에 넣기에 적절한 손님의 말
- 손님2 : 양념이 잘 베어 있으면서도 자극적이지 않 아서 진정한 떡볶이의 맛을 느낄 수 있어요
➁ ‘그래서’는 ‘그런데’나 ‘하지만’으로 바꾸는 것이 적 절하다
➂ ‘그것’ 이 가리키는 내용 : 금세 하얀 민낯을 드러내는 일반 쌀떡볶이와는 달리 몇 번을 행궈 내도 두꺼운 양념 못을 자랑한다는 점
➃ ‘그것’의 역할 : 담화를 이루는 문장들을 긴밀하게 연결하여 담화의 짜임새를 높일 수 있다.
· O 담화의 개념
- 생각을 표현하는 구체적인 문장들이 모여서 이루어 진 언어 단위
O 담화의 구성요소
말하는 이와 듣는이 | 담화가 이루어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의사소통의 참여자 | |
맥락 | 상황 맥락 | 사건이나 장소와 같이 담화가 이루어지는 장면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맥락 |
사회·문화적 맥락 | 역사적·사회적 상황, 공동체의 가치, 세대, 지역 등 사회·문화적 요인과 관련된 맥락 |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 말하는 이가 담화를 통해 전달하려는 정보나 의도 |
=> 담화의 구체적인 의미에 영향을 줌
O 사회·문화적 맥락의 구성 요소
지역 | 지역에 따른 의미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세대 | 서로 다른 세대 간의 언어 표현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성별 | 남성과 여성의 언어 표현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문화 | 서로 다른 문화에 따른 언어 표현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O 담화의 의미를 이해할 때의 유의점
➀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라 담화의 의미 가 달라짐
➁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담화의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해야 함
O 담화의 특성
통일성 | 담화의 내용이 하나의 |
응집성 | 담화를 이루는 문장들이 적절한 접속어나 지시어 등으로 긴밀하게 연결되는 것 |
O 담화의 요소와 특성을 이해하고 의사소통했을 때의 효과
➀ 상대와 좀 더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다
➁ 말하는 이(글쓴이)는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정확하 게 전달할 수 있다
➂ 듣는 이(읽는 이)는 말하는 이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 파악
가 | 나 | |
언제 | 지각하기 5분 전 | 수업 시작하기 5분 전 |
어디에서 | 학교 정문 앞 | 교실 안 |
담화 의미 | 지각이 아니니 괜찮다 | 시간이 부족하니 나가지 말자 |
O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 파악
잘못 이해한 말 : 쌀을 사서(쌀을 사다)
잘못 이해한 이유 : 고모가 사는 지역과 주연이가 사는 지역에서 ‘쌀을 사다’라는 말을 다른 의미로 사용하기 때문
고모는 ‘쌀을 사다’라는 말을 ‘쌀을 팔아 돈을 마련하다’라는 의미로 사용했지만, 주연이는 ‘돈을 주고 쌀을 사서 오다’라는 의미로 이해했기 때문
다니엘과 친구들이 이해한 ‘우리’의 뜻
다니엘 | 말하는 이가 자기와 듣는 이, 또는 자기와 듣는 이를 포함한 여러 사람을 가리키는 1인칭 대명사 |
다니엘의 친구들 |
말하는 이가 자기보다 높지 않은 사람을 상대하며 어떤 대상이 자기와 친밀한 관계임을 나타낼 때 쓰는 말 |
O 담화의 특성 이해하기
➀ ‘가’에 넣기에 적절한 손님의 말
- 손님2 : 양념이 잘 베어 있으면서도 자극적이지 않 아서 진정한 떡볶이의 맛을 느낄 수 있어요
➁ ‘그래서’는 ‘그런데’나 ‘하지만’으로 바꾸는 것이 적 절하다
➂ ‘그것’ 이 가리키는 내용 : 금세 하얀 민낯을 드러내는 일반 쌀떡볶이와는 달리 몇 번을 행궈 내도 두꺼운 양념 못을 자랑한다는 점
➃ ‘그것’의 역할 : 담화를 이루는 문장들을 긴밀하게 연결하여 담화의 짜임새를 높일 수 있다.
· - 생각을 표현하는 구체적인 문장들이 모여서 이루어 진 언어 단위
O 담화의 구성요소
말하는 이와 듣는이 | 담화가 이루어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의사소통의 참여자 | |
맥락 | 상황 맥락 | 사건이나 장소와 같이 담화가 이루어지는 장면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맥락 |
사회·문화적 맥락 | 역사적·사회적 상황, 공동체의 가치, 세대, 지역 등 사회·문화적 요인과 관련된 맥락 |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 말하는 이가 담화를 통해 전달하려는 정보나 의도 |
=> 담화의 구체적인 의미에 영향을 줌
O 사회·문화적 맥락의 구성 요소
지역 | 지역에 따른 의미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세대 | 서로 다른 세대 간의 언어 표현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성별 | 남성과 여성의 언어 표현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문화 | 서로 다른 문화에 따른 언어 표현의 차이를 고려해야 함 |
O 담화의 의미를 이해할 때의 유의점
➀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라 담화의 의미 가 달라짐
➁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담화의 상황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해야 함
O 담화의 특성
통일성 | 담화의 내용이 하나의 |
응집성 | 담화를 이루는 문장들이 적절한 접속어나 지시어 등으로 긴밀하게 연결되는 것 |
O 담화의 요소와 특성을 이해하고 의사소통했을 때의 효과
➀ 상대와 좀 더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다
➁ 말하는 이(글쓴이)는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정확하 게 전달할 수 있다
➂ 듣는 이(읽는 이)는 말하는 이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O 상황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 파악
가 | 나 | |
언제 | 지각하기 5분 전 | 수업 시작하기 5분 전 |
어디에서 | 학교 정문 앞 | 교실 안 |
담화 의미 | 지각이 아니니 괜찮다 | 시간이 부족하니 나가지 말자 |
O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른 담화의 의미 파악
잘못 이해한 말 : 쌀을 사서(쌀을 사다)
잘못 이해한 이유 : 고모가 사는 지역과 주연이가 사는 지역에서 ‘쌀을 사다’라는 말을 다른 의미로 사용하기 때문
고모는 ‘쌀을 사다’라는 말을 ‘쌀을 팔아 돈을 마련하다’라는 의미로 사용했지만, 주연이는 ‘돈을 주고 쌀을 사서 오다’라는 의미로 이해했기 때문
다니엘과 친구들이 이해한 ‘우리’의 뜻
다니엘 | 말하는 이가 자기와 듣는 이, 또는 자기와 듣는 이를 포함한 여러 사람을 가리키는 1인칭 대명사 |
다니엘의 친구들 |
말하는 이가 자기보다 높지 않은 사람을 상대하며 어떤 대상이 자기와 친밀한 관계임을 나타낼 때 쓰는 말 |
O 담화의 특성 이해하기
➀ ‘가’에 넣기에 적절한 손님의 말
- 손님2 : 양념이 잘 베어 있으면서도 자극적이지 않 아서 진정한 떡볶이의 맛을 느낄 수 있어요
➁ ‘그래서’는 ‘그런데’나 ‘하지만’으로 바꾸는 것이 적 절하다
➂ ‘그것’ 이 가리키는 내용 : 금세 하얀 민낯을 드러내는 일반 쌀떡볶이와는 달리 몇 번을 행궈 내도 두꺼운 양념 못을 자랑한다는 점
➃ ‘그것’의 역할 : 담화를 이루는 문장들을 긴밀하게 연결하여 담화의 짜임새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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