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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정리/현대 운문

(요점 정리) 상처가 더 꽃이다 - 유안진

by 세모답 2023.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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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상처가 더 꽃이다 - 유안진.pdf
0.13MB

 

 

 

 

 

상처가 더 꽃이다

유안진

 

어린 매화나무는 꽃 피느라 한창이고

『』어린 매화나무와 고목의 모습 대조

4백년 고목은 꽃 지느라 한창인데

 

구경꾼들 고목에 더 몰려섰다

=> 어린 매화나무와 고목을 보는 구경꾼들의 모습

둥치도 가지도 꺾이 구부러지 휘어졌다

『』-고를 반복하여 운율을 형성함

갈라지 뒤틀리 터지 또 튀어나왔다

고목의 울퉁불퉁하고 거친모습을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생생하게 보여줌

진물은 얼마나 오래 고여 흐르다가 말라붙었는지

 

주먹만큼 굵다란 혹이며 패인 구멍들이 험상궂다

 

거무죽죽한 혹도 구멍도 모양 굵기 깊이 빛깔이 다 다

르다

 

새 진물이 번지는가 개미들 바삐 오르내려도

고목의 고통이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음

의연하고 의젓하다

고통 속에서도 숭고하고 굳건함

사군자 중 으뜸답다

=> 상처를 지닌 고목의 의연한 모습

꽃구경이 아니라 상처 구경이다

 

상처 깊은 이들에게는 훈장(勳章)으로 보이는가

 

상처 도지는 이들에게는 부적(符籍)으로 보이는가

 

 

백년 못 된 사람매화 사백년의 상처를 헤아리랴마는

백년도 살지 못한 사람 / 고목이 매화나무임을 알 수 있음

인간과 고목이 살아온 시간을 비교하여 상처의 깊이를 인식하게 함

감탄하고 쓸어보고 어루만지기도 한다

촉각적 심상

만졌던 손에서 향기까지도 맡아본다

 

진동하겠지 상처의 향기

- 고목의 상처를 후각적으로 표현

- 도치법을 사용하여 향기의 강렬함을 강조

상처야말로 더 꽃인 것을.

고통을 이겨 낸 상처가 꽃보다 더 아름다움을 역설로 표현

진정한 아름다움

=> 고목의 상처에서 향기를 맡는 사람들의 모습과 그로 인한 깨달음

 

O 갈래: 현대시, 자유시, 서정시

O 성격: 대조적, 감각적, 교훈적

O 제제: 매화나무(어린 매화나무, 고목)

O 주제: 아름답고 고귀한 상처

O 특징

한창 꽃이 피고 있는 어린 매화나무한창 꽃이 지고 있는 고목대조하여 표현함

고목의 상처를 자세하게 묘사

상처가 꽃보다 더 아름답다는 역설적이고 참신한 발상이 드러남

 

O 구성

1~3 어린 매화나무와 고목을 보는 구경꾼들의 모습
4~11 상처를 지닌 고목의 의연한 모습
12~19 고목 상처에서 향기를 맡는 사람들의 모습과 깨달음

 

 

 

O ‘상처가 더 꽃이다의 대조 표현

1 어린 매화나무는 꽃 피느라 한창이고
2 사백 년 고목은 꽃 지느라 한창인데

 

 

O ‘상처가 더 꽃이다에 쓰인 다양한 심상

시각적 심상 둥치도 가지도 꺾이고 ~ 개미들 바삐 오르내려도
촉각적 심상 감탄하고 쓸어 보고 어루만지기도 한다
후각적 심상 진동하겠지 상처의 향기
󰀻
고목의 상처를 시각적·촉각적·후각적 심상을 활용하여 표현함.

 

 

O 심미적 인식

- 인간을 포함한 세계를 아름다움의 관점에서 보는 것 을 말함.

- 단지 예쁜 것만이 아니라 슬프거나 추한 것, 웃기는 것 등도 삶의 진실을 담고 있다면 거기에서 아름다움 을 찾을 수 있음.

 

O 심미적 체험으로서의 문학

작가 경험에서 얻은 심미적 인식을 작품으로 형상화함
󰀻
문학작품 인간과 세계의 진실에 관한 심미적 인식이 형상화된 언어 예술
󰀻
독자 문학 작품을 읽으며 작가의 심미적 인식을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이해하고, 이를 작가 또는 다른 독자와 공유하고 소통.

 

O 심미적 인식을 공유하고 소통하기

- 인간과 세계에 관한 진실을 깊이 있게 이해함

- 삶의 의미를 성찰

 

O문학 작품을 통한 심미적 체험의 효과

- 심미적 상상력감수성을 기를 수 있다.

- 문학 작품을 주체적으로 감상하는 독자가 될 수 있 다.

-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일이 즐겁고 감동적인 체험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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