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사문 쓰기
O 기사문이란?
=> 사회에서 일어난 일 중 보도할 만한 가치가 있는
중요한 사안을 신속하게 전달하는 신문 배체의 대표
적인 글
O 기사문의 특성
① 정확성 : 사건의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함
② 신속성 : 최신의 소식을 최대한 빠르게 전달함
③ 보도성 : 동시에 많은 이들에게 같은 소식을 전함
④ 객관성 : 주관적인 의견, 감정 등을 개입시키지 않
음
⑤ 공정성 : 특정 집단이나 개인의 욕구, 선입견, 편견
등에 영향을 받거나 이해관계에 치우치지 않음
O 기사문의 구성
① 표제 : 기사문의 내용 전체를 압축하여 쓴 기사문
의 제목
② 부제 : 기사문의 내용을 간략하게 서술하여 표제를
보충함
③ 전문 : 기사의 내용을 6하원칙에 맞게 요약하여 제
시함
④ 본문 : 기사문의 구체적인 내용
⑤ 해설 : 기사에 대한 참고 사항이나 해설 등을 덧붙
여 씀
O 기사문을 쓰는 과정
① 내용 선정하기
② 글감 마련하기
③ 자료 구성하기
④ 기사문 쓰기
⑤ 평가하기
O 기사문 작성 시 유의 할 점
① 목적에 맞게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수집
② 수집한 정보나 자료 중 중요한 정보를 선별
③ 정확하고 공정하며 균형 잡힌 시각에서 정보를 재
구성
O ‘여러분도 신문 기자가 될 수 있어요!’
① 다은이와 친구들이 학교 신문에 싣고자 하는 기사
의 내용과 자료 선정
기사 내용 | ① 얼마 전 학교 앞에서 발생한 자전거 사고 ② 자주 발생하는 자전거 사고를 방지하 기 위한 대책 |
기사문을 쓰기 위해 모은 자료 | ① 사고 경위와 사고를 당한 학생을 취재한 자료 -> 객관성, 정확성 ② 지금까지 발생한 자전거 사고 관련 자료 -> 설득력을 높임 ③ 자전거 사고 방지 대책과 관련한 인터뷰 -> 공정성 |
② 다은이와 친구들이 기사문에 쓸 자료를 선정한 이
유와 유의점
자료 | 자료 사용의 이유 및 유의점 | |
문구점 아주머니에게서 들은 사건 개요 | 이유 | 사건의 경위를 정확하게 알리려고 |
유의점 | 사건을 정확하게 알리되, 중요한 내용만 간결하게 정리해야 함 | |
사고를 당한 학생과의 통화 내용 | 이유 | 사고를 당한 학생의 피해 정도를 알리려고 |
유의점 | 과장된 내용이나 허위 사실을 실어서는 안 됨 | |
올해 학교 앞 자전거 사고 현황 | 이유 | 올해 자전거 사고가 몇 번이나 있었는지 알리려고 |
유의점 |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자료(표, 그래프 등)으로 제시 | |
자전거 통학과 관련된 설문 조사 결과 | 이유 | 자전거 사고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 제시 |
사고 현장 사진 | 이유 | 학교 앞에서 사고가 잦은 이류를 쉽게 알리려고 |
선생님과 학생회장의 인터뷰 | 이유 | 자전거 사고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려고 |
유의점 | 공정한 보도를 위해 여러 사람을 인터뷰해야 하고 내용을 왜곡하지 않도록 일부를 직접인용해야 함 |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냉장고의 두 얼굴 (0) | 2023.04.16 |
---|---|
(요점 정리) 나의 의견 말하기 (0) | 2023.04.16 |
(요점 정리) 글과 사회 문화 (0) | 2023.04.15 |
(요점 정리) 국제 연합 사무총장 취임사 (0) | 2023.04.15 |
(요점 정리) 국제 인권 규약에 대해서 (0) | 2023.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