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비문학

(요점 정리) 나의 의견 말하기

by 세모답 2023. 4. 16.
반응형

 

나의 의견 말하기

 

O 학급 문제에 대응하는 바른 태도 : 친구들과의 논의

를 통해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함.

 

O 학급 회의에서 의견 말하는 방법

학급 문제 찾기

- 학급 생활 중 문제라 생각했던 내용이나 제안하고

싶은 내용이 있는지 생각해 본다.

청중 분석하기

- 문제에 대한 반 친구들의 관심, 성향, 지식수준,

도 등 청중의 공감을 얻어 호소력 있게 설득할

수 있음

설득 방법 찾기

- 문제 발생의 원인, 문제 해결의 필요성, 해결 방안,

해결 방안의 실효성 등을 생각, 청중 분석을 바탕으

로 청중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내용에는 어

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발표하기

- 반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

여 청중에게 의견전달시킴

평가하기

- 평가 기준에 따라 자신과 친구들의 발표를 평가한

.

 

O 반언어적 표현 : 말투, 말의 속도, 크기 등 말의 의미

를 좀 더 분명히 하여 생동감이 느껴

지게 함

O 비언어적 표현 : 자세, 동작, 표정 등 언어 외적인 요

소로 언어의 의미를 강조하거나 보충

. 더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말하기를

할 수 있음

 

O 반언언어, 비언어의 효과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

대화와 분위기를 더 활기차게 만들 수 있음

 

<벌 청소 규칙을 바꿔봅시다>

 

학급 문제 찾기 : 민규와 정원이의 대화

문제점 : 벌 청소 규칙에 문제가 있다.

종례시간에 맞춰 교실로 들어오기 위해 뛰었다가

벌 청소를 하게 됨

자신이 속한 모둠이 떠들면 무조건 벌 청소를 해

야 함.

문제에 대한 민규와 정원이의 태도

민규 : 문제는 있지만 이미 정해진 것이니 어쩔 수

없다는 입장 : 체념적, 소극적

정원 : 학급 홈페이지에서 친구들과 의견 나누어 바

꾸고자 함 (적극적)

 

청중 분석하기 : 학교 홈페이지에 의견 올림

홈페이지에 글을 올린 이유 : 벌 청소 규칙의 문

제점에 대한 반 친구들의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서

홈페이지에 글을 올린 행동의 효과

여러 사람의 의견을 바탕으로 하여 설득력 있는

의견을 제시할 수 있음

학급 회의에서 의견을 발표할 때 친구들의 생각

을 근거로 활용할 수 있음.

 

설득 방법 찾기

정원이의 의견 : 벌 청소 규칙에 문제가 있어 이

를 수정해야 한다.

의견에 대한 근거

종례에 늦지 않기 위해 복도에서 뛰는 경우

에도 벌 청소를 하도록 하는 것은 과하다.

개인이 조용히 한다고 해도 다른 모둠원이

떠들면 벌 청소를 해야만 한다.

해결 방안

2번 규칙에 대한 예외규정을 만드는 것이 필요

하다.

4번 규칙에 대해 논의해 보고 벌칙을 청소가 아

다른 것으로 바꾸었으면 좋겠다.

근거 마련의 방법

친구들이 공감할 만한 사례를 듦.

댓글을 통해 얻은 친구들의 생각을 인용함.

정원이의 반의 벌 청소 규칙과 2반의 유사한

학급 규칙을 비교함.

 

발표하기

반언어적 표현

자연스러우면서도 차분한 말투

적당한 말하기 속도

모두 잘 들을 수 있는 목소리의 크기

비언어적 표현

자연스럽게 앞을 향한 자세

중요한 내용을 말할 대 변화를 주는 동작

밝고 자신감 있는 표정

 

평가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