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의견 말하기
O 학급 문제에 대응하는 바른 태도 : 친구들과의 논의
를 통해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함.
O 학급 회의에서 의견 말하는 방법
➀ 학급 문제 찾기
- 학급 생활 중 문제라 생각했던 내용이나 제안하고
싶은 내용이 있는지 생각해 본다.
➁ 청중 분석하기
- 문제에 대한 반 친구들의 관심, 성향, 지식수준, 태
도 등 청중의 공감을 얻어 호소력 있게 설득할
수 있음
➂ 설득 방법 찾기
- 문제 발생의 원인, 문제 해결의 필요성, 해결 방안,
해결 방안의 실효성 등을 생각, 청중 분석을 바탕으
로 청중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내용에는 어
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➃ 발표하기
- 반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
여 청중에게 의견전달시킴
➄ 평가하기
- 평가 기준에 따라 자신과 친구들의 발표를 평가한
다.
O 반언어적 표현 : 말투, 말의 속도, 크기 등 말의 의미
를 좀 더 분명히 하여 생동감이 느껴
지게 함
O 비언어적 표현 : 자세, 동작, 표정 등 언어 외적인 요
소로 언어의 의미를 강조하거나 보충
함. 더 자연스럽고 효과적인 말하기를
할 수 있음
O 반언언어, 비언어의 효과
➀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
➁ 대화와 분위기를 더 활기차게 만들 수 있음
<벌 청소 규칙을 바꿔봅시다>
➀ 학급 문제 찾기 : 민규와 정원이의 대화
➙ 문제점 : 벌 청소 규칙에 문제가 있다.
종례시간에 맞춰 교실로 들어오기 위해 뛰었다가
벌 청소를 하게 됨
자신이 속한 모둠이 떠들면 무조건 벌 청소를 해
야 함.
➙ 문제에 대한 민규와 정원이의 태도
민규 : 문제는 있지만 이미 정해진 것이니 어쩔 수
없다는 입장 : 체념적, 소극적
정원 : 학급 홈페이지에서 친구들과 의견 나누어 바
꾸고자 함 (적극적)
➁ 청중 분석하기 : 학교 홈페이지에 의견 올림
➙ 홈페이지에 글을 올린 이유 : 벌 청소 규칙의 문
제점에 대한 반 친구들의 의견을 알아보기
위해서
➙ 홈페이지에 글을 올린 행동의 효과
▪ 여러 사람의 의견을 바탕으로 하여 설득력 있는
의견을 제시할 수 있음
▪ 학급 회의에서 의견을 발표할 때 친구들의 생각
을 근거로 활용할 수 있음.
➂ 설득 방법 찾기
➙ 정원이의 의견 : 벌 청소 규칙에 문제가 있어 이
를 수정해야 한다.
➙ 의견에 대한 근거
종례에 늦지 않기 위해 복도에서 뛰는 경우
에도 벌 청소를 하도록 하는 것은 과하다.
개인이 조용히 한다고 해도 다른 모둠원이
떠들면 벌 청소를 해야만 한다.
➙ 해결 방안
▪ 2번 규칙에 대한 예외규정을 만드는 것이 필요
하다.
▪ 4번 규칙에 대해 논의해 보고 벌칙을 청소가 아
닌 다른 것으로 바꾸었으면 좋겠다.
➙ 근거 마련의 방법
친구들이 공감할 만한 사례를 듦.
댓글을 통해 얻은 친구들의 생각을 인용함.
정원이의 반의 벌 청소 규칙과 2반의 유사한
학급 규칙을 비교함.
➃ 발표하기
➙ 반언어적 표현
▪ 자연스러우면서도 차분한 말투
▪ 적당한 말하기 속도
▪ 모두 잘 들을 수 있는 목소리의 크기
➙ 비언어적 표현
▪ 자연스럽게 앞을 향한 자세
▪ 중요한 내용을 말할 대 변화를 주는 동작
▪ 밝고 자신감 있는 표정
➄ 평가하기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독서의 목적과 방법 (0) | 2023.04.16 |
---|---|
(요점 정리) 냉장고의 두 얼굴 (0) | 2023.04.16 |
(요점 정리) 기사문 쓰기 (0) | 2023.04.15 |
(요점 정리) 글과 사회 문화 (0) | 2023.04.15 |
(요점 정리) 국제 연합 사무총장 취임사 (0) | 2023.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