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현대 운문

(요점 정리) 너를 기다리는 동안 - 황지우

by 기출마스터 2023. 4. 16.
반응형

 

 

 

너를 기다리는 동안

- 황지우

 

네가 오기로 한 그 자리

만남의 장소

내가 미리 가 너를 기다리는 동안

 

다가오는 모든 발자국은

 

내 가슴에 서성거린다.

 

바스락거리는 나뭇잎 하나도 다 내게 온다.

기다림의 절실함을 형상화함

기다려 본 적이 있는 사람은 안다.

 

세상에서 기다리는 일처럼 가슴 설레는 일 있을까

 

네가 오기로 한 그 자리, 내가 미리 와 있는

 

이곳에서

 

문을 열고 들어오는 모든 사람이

 

너였다가

 

너였다가, 너일 것이었다가

반복과 변주를 통해 너와의 만남에 대한 기대감을 확대함

다시 문이 닫힌다.

1~12: 너를 기다리며 느낀느 설렘과 절망감

사랑하는 이여,

 

오지 않는 너를 기다리며

 

마침내 나는 너에게 간다.

기다림의 능동성을 역설적으로 표현함.

아주 먼 데서 나는 너에게 가고

 

아주 오랜 세월을 다하여 너는 지금 오고 있다.

시간적 거리감

 

 

아주 먼 데서 지금도 천천히 오고 있는 너를

너와의 만남이 결코 쉽지 않다는 점과 함께 만남의 가능성을 제시함

너를 기다리는 동안 나도 가고 있다.

만남에 대한 의지 - 역설적 표현

남들이 열고 들어오는 문을 통해

 

내 가슴에 서성거리는 모든 발자국 따라

 

너를 기다리는 동안 나는 너에게 가고 있다.

반복과 역설적 표현을 통해 만남에 대한 의지를 강조함.

 

O 갈래 : 자유시

O 율격 : 내재율

O 성격 : 서정적. 희망적

O 어조 : 간절한 기다림과 희망이 나타난 어조

O 제재 : 기다림

O 주제 : 누군가를 기다리는 동안의 설레는 기대감

O 특징

반복적 표현을 통해 화자의 의지를 강조

부재와 상실이라는 절망적 순간에서 희망을

건져 올리는 역설적 발상이 나타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