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별곡(西京別曲)
- 지은이 미상
서경(西京)이 아즐가 서경(西京)이 셔울히 마르는
지금의 평양 감탄사, 여음 서울이지마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닷곤 아즐가 닷곤 쇼셩경 고마른
닦은데, 닦은 곳 서경 사랑하지마는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후렴구, 여음구
여므론 아즐가 여므론 질삼뵈 리시고
여의기보다는 차라리 길쌈 베(화자가 여성)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괴시란 아즐가 괴시란 우러곰 좃니노이다.
사랑해 주신다면 울면서 따라가겠습니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구스리 아즐가 구스리 바회예 디신
구슬이 바위에 떨어진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긴히 아즐가 긴힛 그츠리잇가 나
끈(믿음)이야 끊어지겠습니까(설의, 대구)) / 여음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즈믄를 아즐가 즈믄를 외오곰 녀신
천년 외로이 지낸들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신(信)잇 아즐가 신(信)잇 그츠리잇가 나
믿음이야(끈과 대등) 끊어지겠습니까(설의, 대구)
- 정석가 6연에도 나타남, 유행하는 구절로 예상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대동강(大同江) 아즐가 대동강(大同江) 너븐디 몰라셔
넓은지 몰라서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내여 아즐가 내여 노다 샤공아
배 내어 놓았느냐(설의법)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네가시 아즐가 네가시 럼난디 몰라셔
너의 아내 음란한지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녈예 아즐가 녈예 연즌다 샤공아
가는 배에 태웠느냐(설의법) / 우회적 비판의 대상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대동강(大同江) 아즐가 대동강(大同江) 건넌편 고즐여
꽃(다른 여인을)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타들면 아즐가 타들면 것고리이다 나
꺽을 것입니다(임에 대한 원망과 불신)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O 갈래 : 고려 가요
O 성격 : 남녀상열지사, 이별가
O 제재 : 임과의 이별
O 주제 : 이별의 정한
O 특징 : ① 후렴구와 여음구를 사용하여 운율을 형성
하고 있다.
② 반복, 비유, 설의, 대구 등의 표현 방식을
사용하여 화자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드러
내고 있다.
O 서경별곡에 그러나는 고려가요의 특징
① 후렴구가 있음
② 분연체로 되어 있음
③ 3음보를 이룸
O 대동강(물)의 상징성
① 임과 화자 사이의 단절을 유발함
② 임과 화자를 갈라놓는 이별의 상징임
O 화자의 적극성
=> 전통 고전 시가의 여인사은 이별을 체념하고 수용하
며, 재회를 기약하는 경우가 많음
=> 서경별곡의 화자는 이별을 적극적으로 거부하고, 임
과 함께 있는 행복과 애정을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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