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궁가
o 갈래 : 판소리
o 성격 : 풍자적, 해학적, 우화적, 교훈적
o 주제 : 표면적 - 고난을 극복하는 지혜와 허욕에 대
한 경계 및 충의사상
이면적 - 무능한 집권층에 대한 비판과 풍자
o 특징 : ① 우의적 수법으로 현실에 대해 비판하고 풍
자하고 있다.
② 지배층의 언어와 서민층의 언어가 혼재되
어 나타난다.
③ 중국 고사의 인용이 두드러진다.
o ‘수궁가’의 전체 구성
- 발단 : 토끼의 간이 용왕의 병에 효험이 있다고 하지
만 아무도 이를 구하러 나서지 않음.
- 전개 : 별주부가 자청하여 육지에 나가 토끼를 잡아
오겠다고 함.
- 위기 : 육지로 나간 별주부가 어렵게 토끼를 유인하
여 용궁으로 데려옴
- 절정 : 토끼가 죽을 위기에서 간을 육지에 두고 왔다
고 꾀를 냄
- 결말 : 토끼가 육지로 돌아감.
o 인물 유형
- 용왕 : 탐욕스러운 지배 계층을 대표하는 인물
- 별주부 : 입신양명을 꿈꾸며 임금에 대한 절대적인
충성을 바치는 인물
- 토끼 : 꾀가 많으며 말주변이 좋음. 서민 계층을 대표
하는 인물
o 별주부의 외모
- 눈이 작고 다리가 짧음
- 목이 길고 주둥이가 까마귀의 부리와 같음
- 호랑이를 수놓은 듯한 모양의 배와 단단한 등껍질이
있음
o 별주부의 특징
- 손발이 네 개임 : 강 위에 둥실 떠서 망보기를 잘함
- 바다에서 태어남 : 토끼의 얼굴을 본 적이 없음
o 별주부 모친이 만류하는 이유
① 세상은 한 번 가면 못 오는 곳임
② 병이 들어도 보살펴 줄 이가 없음
③ 죽어서 까마귀와 솔개의 밥이 될 수 있음
o 별주부 모친 태도 변화
- 별주부가 세상에 가는 것을 울며불며 만류함
→ 임금의 약을 구하러 가는 길이라는 말을 들음
→ 별주부의 충성심을 칭찬함
- 충성이 지극하면 죽는 법이 없다고 말하여 세상에 가
는 것을 격려함
=> 별주부 모친 역시 용왕에 대한 충성을 중요하게
생각 충의 사상을 중시하는 당대 사회
o 수궁가에 나타난 언어의 묘미
- 수수천년이 되야 삶아도 먹지 못할
=> 나이 많은 별주부 모친의 모습을 과장
- 남생이 -> 볼곰 볼곰(걷는 모양), 노린내가 남
=> 해학적
※ 이러한 해학적 표현은 판소리 언어의 특징을 잘 보여 주는 것으로 공연장의 분위기를 흥미롭게 고조시킬 뿐만 아니라, 비극적인 상황을 해학적으로 승화시키는 민중의 삶의 태도를 드러내 주기도 함.
o 수궁가의 변천 과정
<설화> <판소리> <소설> <신소설>
구토지설 수궁가 별주부전 토의 간
o 판소리의 3대 요소
- 창(소리) : 가락에 맞추어 높은 소리로 부르는 노랫
소리
- 아니리(재담) : 창을 하는 중간에 가락을 붙이지 않고
이야기하듯 엮어 나가는 사설
- 발림(동작) : 소리의 극적인 전개를 돕기 위하여 몸짓
※ 추임새 : 창(唱)의 군데군데에서 소리의 끝부분에 창자의 흥을 돋우기 위하여 ‘좋다’ ‘좋지’ ‘으이’ ‘얼씨구’ ‘흥’ 등의 조흥사(助興詞)나 감탄사(感嘆詞)를 넣어 주는 것
o 판소리 장단
- 진양조 : 가장 느린 장단. 사설의 내용이 한가하고 유
장한 대목에 주로 씀
- 중모리 : 중간 빠르기로 서정적 대목이나 상황을 평
탄하게 서술하는 대목에 주로 씀
- 중중모리 : 흥겨운 느낌을 줌, 활발히 움직이거나 통
곡하는 장면에 씀
- 자진모리 : 길게 설명하거나 나열하는 대목에 씀
- 휘모리 : 가장 빠른 장단. 극적인 상황, 매우 분주한 대목에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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