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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정리/고전 운문

(요점 정리) 수궁가

by 기출마스터 2023.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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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궁가

 

o 갈래 : 판소리

o 성격 : 풍자적, 해학적, 우화적, 교훈적

o 주제 : 표면적 - 고난을 극복하는 지혜와 허욕에 대

한 경계 및 충의사상

이면적 - 무능한 집권층에 대한 비판과 풍자

o 특징 : 우의적 수법으로 현실에 대해 비판하고 풍

하고 있다.

지배층의 언어와 서민층의 언어가 혼재

어 나타난다.

중국 고사의 인용이 두드러진다.

 

 

o 수궁가의 전체 구성

- 발단 : 토끼의 간이 용왕의 병에 효험이 있다고 하지

만 아무도 이를 구하러 나서지 않음.

- 전개 : 별주부가 자청하여 육지에 나가 토끼를 잡아

오겠다고 함.

- 위기 : 육지로 나간 별주부가 어렵게 토끼를 유인하

여 용궁으로 데려옴

- 절정 : 토끼가 죽을 위기에서 간을 육지에 두고 왔다

고 꾀를 냄

- 결말 : 토끼가 육지로 돌아감.

 

 

o 인물 유형

- 용왕 : 탐욕스러운 지배 계층을 대표하는 인물

- 별주부 : 입신양명을 꿈꾸며 임금에 대한 절대적인

충성을 바치는 인물

- 토끼 : 꾀가 많으며 말주변이 좋음. 서민 계층을 대표

하는 인물

 

 

o 별주부의 외모

- 눈이 작고 다리가 짧음

- 목이 길고 주둥이가 까마귀의 부리와 같음

- 호랑이를 수놓은 듯한 모양의 배와 단단한 등껍질이

있음

 

 

o 별주부의 특징

- 손발이 네 개임 : 강 위에 둥실 떠서 망보기를 잘함

- 바다에서 태어남 : 토끼의 얼굴을 본 적이 없음

 

 

o 별주부 모친이 만류하는 이유

세상은 한 번 가면 못 오는 곳임

병이 들어도 보살펴 줄 이가 없음

죽어서 까마귀와 솔개의 밥이 될 수 있음

 

 

o 별주부 모친 태도 변화

- 별주부가 세상에 가는 것을 울며불며 만류

임금의 약을 구하러 가는 길이라는 말을 들음

별주부의 충성심을 칭찬

- 충성이 지극하면 죽는 법이 없다고 말하여 세상에 가

는 것을 격려함

=> 별주부 모친 역시 용왕에 대한 충성을 중요하게

생각 충의 사상을 중시하는 당대 사회

 

o 수궁가에 나타난 언어의 묘미

- 수수천년이 되야 삶아도 먹지 못할

=> 나이 많은 별주부 모친의 모습을 과장

- 남생이 -> 볼곰 볼곰(걷는 모양), 노린내가 남

=> 해학적

이러한 해학적 표현은 판소리 언어의 특징을 잘 보여 주는 것으로 공연장의 분위기를 흥미롭게 고조시킬 뿐만 아니라, 비극적인 상황을 해학적으로 승화시키는 민중의 삶의 태도를 드러내 주기도 함.

 

 

o 수궁가의 변천 과정

<설화> <판소리> <소설> <신소설>

구토지설 수궁가 별주부전 토의 간

 

 

o 판소리의 3대 요소

- (소리) : 가락에 맞추어 높은 소리로 부르는 노랫

소리

- 아니리(재담) : 창을 하는 중간에 가락을 붙이지 않고

이야기하듯 엮어 나가는 사설

- 발림(동작) : 소리의 극적인 전개를 돕기 위하여 몸짓

추임새 : ()의 군데군데에서 소리의 끝부분에 창자의 흥을 돋우기 위하여 좋다’ ‘좋지’ ‘으이’ ‘얼씨구’ ‘등의 조흥사(助興詞)나 감탄사(感嘆詞)를 넣어 주는 것

 

o 판소리 장단

- 진양조 : 가장 느린 장단. 사설의 내용이 한가하고 유

장한 대목에 주로 씀

- 중모리 : 중간 빠르기로 서정적 대목이나 상황을 평

탄하게 서술하는 대목에 주로 씀

- 중중모리 : 흥겨운 느낌을 줌, 활발히 움직이거나 통

곡하는 장면에 씀

- 자진모리 : 길게 설명하거나 나열하는 대목에 씀

- 휘모리 : 가장 빠른 장단. 극적인 상황, 매우 분주한 대목에 씀

 

 

 

 

수궁가.pdf
0.1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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