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소전
이문구
O 갈래 : 단편 소설, 풍자 소설
O 성격 : 비판적, 해학적, 풍자적
O 구성 : 발단-전개-절정-결말
O 시점 : 1인칭 관찰자 시점
O 제재 : 유재필이라는 인물의 생애
O 주제 : 물질 만능주의에 빠진 현대 사회 개관
O 특징 :
➀ 전통적 ‘전(傳)의 양식을 차용
➁ 사투리와 비속어 등을 통해 인물의 성격을 효
과적으로 전달
O 줄거리
유재필 이라는 친구는 심성이 깔끔하고 매사에 생각이 깊고 침착하며 능력도 작지 아니하여 작가인 '나'에게 많은 것을 도와 준 사람이다. 그는 남에게 기대거나 남 앞에 나서기를 꺼리며, 분수없이 남을 제끼거나 잘났다고 으스대는 자를 매우 싫어하고 남의 아픔을 자신의 아픔으로 받아들일 줄 아는 사람이다. 그러나 그가 사는 방식은 우리가 사는 요즈음 세상과는 잘 맞지 않아서 돌출된 행동을 많이 하고 세상살이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부분도 없지 않다. 그는 남들을 위해 일하고 또 자신의 능력이 닿는 한 부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살아가려 한다. 그렇게 자신이 알고 있는 많은 사람들과 가난한 이웃들을 도우려 애쓰다가 자신의 몸이 망가지고, 망가진 몸으로도 궂은 일을 도맡아 하다가 저 세상으로 떠나고 만다. 요령과 불의와 사기가 판을 치는 세상에 자기가 지닌 가치관에 따라 당당하게 살다간 유자야말로 이 시대가 기려야 할 인물이기에 '전'을 써서 기리는 것이다.
O ‘전(傳)’의 양식 계승
- ‘유자’라는 인물의 생애를 기록하고 그에 대해 평
가하여, 이를 통해 독자들에게 교훈을 전달함
O 삽화적 구성
- 유자와 관련된 여러 일화를 삽화 형식으로 제시
⇒ 유자라는 인물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음
O 비단잉어의 의미
- 상류층의 사치스러움과 물질 만능주의
- 상류층의 허황되고 이기적인 사고방식을 비판
- 비단잉어에 대한 총수의 인식에 불만을 품는 유자의
인간적 면모를 드러내는 소재
O 언어유희를 통한 해학과 풍자
- 뱉어낸벤또(베토벤), 차에코풀구싶어(차이코프스키)
⇒ 고상한 외국 음악가의 이름을 우리말로 해학적으
로 표현한 언어유희로 웃음을 유발
⇒ 고상한 척하는 총수를 비꼼(비판적 태도)
O 유자의 태도
- 비단잉어가 죽은 것이 시멘트의 독성 때문이라고 짐
작하지만, 일부러 총수에게 말을 하지 않음
⇒ 능청스럽고 엉뚱한 말로 총수의 허영을 해학적으
로 비판하고 풍자
- 비단잉어가 값비싼 것이라 그냥 버리기 아까워서 안
주로 먹었다고 함
⇒ 비단잉어에 대한 총수의 심정을 알면서도 모르는
척 고의적으로 의뭉을 떪으로써 웃음을 유발
O 총수의 태도
- Vs 비단잉어 : 인격화해서 바라보며 불쌍히 여김
- Vs 직원들과 유자 : 고압적이고 비인간적으로 대함
⇒ 사람보다 물고기를 대우하는 모습을 통해 위선적
인 인물임을 알 수 있음
⇒ 고상한 척하며 비단잉어로 자신의 부를 과시하고
자 하는 허영심이 많은 인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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