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서전 쓰기
O 자서전 : 자신이 실제 살아온 삶을 사실적으로 기록
하는 글
O 자서전의 특징
① 개성이 드러나는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다룸
② 서술 형식은 산문으로 되어 있음
③ 대체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개되는 과거형 시제
의 글임
=> ‘작가 - 화자 - 주인공’의 동질성이 유지됨
O 자서전 쓰기의 의의
①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성찰할 수 있음
② 의미 있는 삶의 일부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
음
=> 글쓴이에게 성장과 성숙의 계기를 제공함
O 자서전을 쓸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 방법
① 속담, 명언, 격언 등 다양한 관용적 표현
=> 자서전에서 자신의 상황과 모습을 효과적으로 드 러 낼 수 있다.
② 그림이나 사진 등의 시각 자료, 글 자료
=> 자서전을 좀 더 인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O 자서전 쓰기의 과정
➀ 내용 선정하기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자신에게 의미가 있었던 사건
(인상적인 사건)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➁ 내용 조직하기
떠올린 사건들을 시간의 순서대로 정리한다.
➂ 표현 방법과 형식 선택하기
자신의 삶을 인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 한다.
➃ 자서전 쓰기
자신의 삶이 잘 드러나도록 자서전을 쓴다.
➄ 고쳐쓰기
자신이 쓴 글을 평가하고 부족한 부분을 고쳐쓴다.
O 자서전의 형식
개인 홈페이지, 블로그, 일기, 편지, 희곡, 만화, 시, 영상 자료, 성장 앨범, 포스터, 자신이 직접 쓴 묘비명, 자기를 소개하는 기사문 등
=> 글을 쓰는 상황과 예상 독자를 고려하여 알맞은 형
식을 선택한다.
<교과서 활동>
➀ 포스터 형식의 자서전
=> 간결한 표현을 통해 중요 특징만 인상적으로 드러
냄
➁ 기사문 형식의 자서전
=> 잊지 못할 사건을 항목화하여 사진자료와 함께 간
단히 제시함.
<단비 같은 사람이 되는 날까지>
O 시간의 흐름에 따른 정리
① 탄생 - 옆집 아주머니의 도움으로 구급차 안에서
태어남
② 유치원 - 몸이 약한 나에게 다가와 친구가 되어준
민주를 만남
③ 초등학교 - ⑴ 입학식 날, 실수로 다른 아주머니의
손을 잡아 무척 창피했음
⑵ 3학년 때, 체육 선생님의 말씀을 되새
기며 뜀틀 넘기에 성공함
⑶ 6학년 때, 물에 빠진 동생을 구해준 해
상구조요원에게 고마움을 느낌
④ 현재 -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
력중임.
O 자서전에 담기에 적절한 사건
➀ 자신에게 의미가 있는 사건 : 자신의 현재 상황이
나 꿈 등과 관련이 있음
예) 민주와의 만남, 체육 선생님의 말씀, 해상 구조
요원의 도움 남을 도와주는 사람이 되고 싶
다는 생각을 하게 됨
➁ 자신에게 인상적인 사건 : 기억에 오랫동안 남아
있음
예) 초등학교 입학식에 다른 아주머니의 손을 잡은
사건 부끄러웠던 마음이 아직까지 생생하게
느껴짐
➂ 자신의 삶에 변화를 가져온 사건 : 교훈이나 깨달
음을 주는 계기가 됨
예) 뜀틀 넘기에 성공한 사건 인내의 중요성을
깨닫고 두려움을 극복함
O 주리의 자서전 특징
=> 인생 곡선 : 지금까지의 삶을 한눈에 볼 수 있도
록 그림 자료를 활용함
=> 관용적 표현
➀ 뜀틀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고 뜀틀 넘기에 성공하
면서 느낀 점을 '인내는 쓰나 열매는 달다’라는 명
언을 활용하여 표현함.
➁ 삶의 신조를 보여 주기 위한 좌우명으로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라는 속담 활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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