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비문학

(요점 정리) 자서전 쓰기

by 세모답 2023. 4. 28.
반응형

 

자서전 쓰기

 

O 자서전 : 자신이 실제 살아온 삶을 사실적으로 기록

하는 글

 

O 자서전의 특징

개성이 드러나는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다룸

서술 형식은 산문으로 되어 있음

대체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전개되는 과거형 시제

의 글임

=> 작가 - 화자 - 주인공동질성이 유지됨

 

O 자서전 쓰기의 의의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며 성찰할 수 있음

의미 있는 삶의 일부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

=> 글쓴이에게 성장과 성숙의 계기를 제공

 

O 자서전을 쓸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 방법

속담, 명언, 격언 등 다양한 관용적 표현

=> 자서전에서 자신의 상황과 모습을 효과적으로 드 러 낼 수 있다.

그림이나 사진 등의 시각 자료, 글 자료

=> 자서전을 좀 더 인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O 자서전 쓰기의 과정

내용 선정하기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자신에게 의미가 있었던 사건

(인상적인 사건)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내용 조직하기

떠올린 사건들을 시간의 순서대로 정리한다.

표현 방법과 형식 선택하기

자신의 삶을 인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 한다.

자서전 쓰기

자신의 삶이 잘 드러나도록 자서전을 쓴다.

고쳐쓰기

자신이 쓴 글을 평가하고 부족한 부분을 고쳐쓴다.

 

O 자서전의 형식

개인 홈페이지, 블로그, 일기, 편지, 희곡, 만화, , 영상 자료, 성장 앨범, 포스터, 자신이 직접 쓴 묘비명, 자기를 소개하는 기사문 등

 

 

=> 글을 쓰는 상황예상 독자를 고려하여 알맞은 형

식을 선택한다.

 

<교과서 활동>

 

포스터 형식의 자서전

=> 간결한 표현을 통해 중요 특징만 인상적으로 드러

기사문 형식의 자서전

=> 잊지 못할 사건을 항목화하여 사진자료와 함께

단히 제시.

 

<단비 같은 사람이 되는 날까지>

 

O 시간의 흐름에 따른 정리

탄생 - 옆집 아주머니의 도움으로 구급차 안에서

태어남

유치원 - 몸이 약한 나에게 다가와 친구가 되어준

민주를 만남

초등학교 - 입학식 날, 실수로 다른 아주머니의

손을 잡아 무척 창피했음

3학년 때, 체육 선생님의 말씀을 되새

기며 뜀틀 넘기에 성공

6학년 때, 물에 빠진 동생을 구해준 해

상구조요원에게 고마움을 느낌

현재 -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

력중임.

 

O 자서전에 담기에 적절한 사건

자신에게 의미가 있는 사건 : 자신의 현재 상황이

나 꿈 등과 관련이 있음

) 민주와의 만남, 체육 선생님의 말씀, 해상 구조

요원의 도움 남을 도와주는 사람이 되고 싶

다는 생각을 하게 됨

자신에게 인상적인 사건 : 기억에 오랫동안 남아

있음

) 초등학교 입학식에 다른 아주머니의 손을 잡은

사건 부끄러웠던 마음이 아직까지 생생하게

느껴짐

자신의 삶에 변화를 가져온 사건 : 교훈이나 깨달

음을 주는 계기가 됨

) 뜀틀 넘기에 성공한 사건 인내의 중요성을

깨닫고 두려움을 극복함

 

 

 

O 주리의 자서전 특징

=> 인생 곡선 : 지금까지의 삶을 한눈에 볼 수 있도

록 그림 자료를 활용함

=> 관용적 표현

뜀틀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고 뜀틀 넘기에 성공하

면서 느낀 점을 '인내는 쓰나 열매는 달다라는 명

언을 활용하여 표현함.

삶의 신조를 보여 주기 위한 좌우명으로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라는 속담 활용함

 

 

 

자서전 쓰기.pdf
0.16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