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현대 운문

(요점 정리) 한 그리움이 다른 그리움에게 - 정희성

by 기출마스터 2023. 4. 30.
반응형

한 그리움이 다른 그리움에게

- 정희성

 

어느 날 당신과 내가

 

날과 씨로 만나서

(세로)실과 씨(가로), 당신과 내가 서로 만나는 상태

하나의 을 엮을 수만 있다면

합일의 꿈 상황의 가정

우리들의 꿈이 만나

 

한 폭의 비단이 된다면

아름다운 사랑의 승화, 꿈이 이루어진 결실

나는 기다리리, 추운 길목에서 (도치법)

화자의 단호한 의지 시련과 극복

오랜 침묵과 외로움 끝에

 

한 슬픔이 다른 슬픔에게 손을 주고 (의인법)

 

한 그리움이 다른 그리움의 => 당신과 가 서로 떨어져

슬픔과 그리움을 안고 살다

그윽한 눈을 들여다볼 때 , 하나가 되어 서로의 슬픔과

그리움을 위로해 줄때

어느 겨울인들

시련과 고난

우리들의 사랑을 춥게 하리 (설의법)

 

외롭고 긴 기다림 끝에

 

어느 날 당신과 내가 만나

 

하나의 꿈을 엮을 수만 있다면

가정밥(여운 형성)

수미상관의 구조(화자의 소망 강조)

 

 

 

O 갈래 : 자유시, 서정시

O 성격 : 서정적, 낭만적, 의지적

O 제재 : 그리움

O 주제 : 당신을 향한 그리움. 당신과 하나의 꿈

이루며 살고 싶은 소망

O 툭장 : 당신과 나를 날실과 씨실에 비유하여

시상을 전개함

수미상관의 기법을 통해 화자의 소망 강조.

가정적 표현을 여운을 남김

 

 

 

 

 

 

한 그리움이 다른 그리움에게 - 정희성.pdf
0.07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