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현대 운문

(요점 정리) 자화상 - 서정주

by 기출마스터 2023. 5. 5.
반응형

 

 

13-1 자화상 - 서정주.pdf
0.12MB

 

 

 

 

 

자화상

서정주

 

애비는 종이었다. 밤이 깊어도 오지 않았다.

가족사의 고백 : 개인적인 솔직성과 당당함(숙명적 한계)

파뿌리같이 늙은 할머니와 대추꽃이 한 서 있을

그루

뿐이었다.

쓸쓸하고 음울한 분위기(가늘고 연약한 모습)

어매는 달을 두고 풋살구가 꼭 하나만 먹고 싶다

임신을 하고 아주 작은 소망조차 이룰 수 없는 가난한 삶

였으나 ……

 

흙으로 바람벽 한 호롱불 밑에

 

손톱이 까만 에미의 아들.

『 』 : 가난했던 어린 시절의 모습

 

갑오년(甲午年)이라든가

동학 혁명이 일어난 해(1894)

바다에 나가서는 돌아오지 않는다 하는

동학 혁명에 가담하여 죽임을 당함.

외할아버지의 숱 많은 머리털과

 

그 커다란 눈이 나는 닮았다 한다.

『 』 : 외할아버지와 같이 에게도 현실에 저항하는 성격이 있음.

=> 1: 가난했던 어린 시절

 

스물세 해 동안 나를 키운 건 팔할(八割)바람이다.

80% 시련, 고뇌, 방황

세상은 가도가도 부끄럽기만 하더라.

가난과 천한 신분으로 인해 겪는 수치

어떤 이는 내 눈에서 죄인(罪人)을 읽고 가고

동학 혁명에 가담했던 외할아버지로 인한 평가

어떤 이는 내 입에서 천치(天痴)를 읽고 가나

종의 아들이라는 천한 신분으로 인한 평가

나는 아무것도 뉘우치진 않을란다.

굴욕적인 삶에 당당히 맞서려는 의지

=> 2: 고난과 시련에 맞서 온 삶

 

 

 

 

찬란히 틔워 오는 어느 아침에도

지금까지와는 다른 현재의 상황

이마 위에 얹힌 ()의 이슬에는

창조의 결과물, 삶의 긍정적 측면

몇 방울의 피가 언제나 섞여 있어

삶의 실현을 위한 노력과 의지 종의 핏줄에서 벗어날 수 없음. 동물적 본성

볕이거나 그늘이거나 혓바닥 늘어뜨린

병든 수캐마냥 헐떡거리며 나는 왔다.

삶의 강렬한 의지

=> 3: 고통스럽고 치열한 삶과 시()

 

 

O 화자 : 자신의 삶을 성찰하는 사람(‘’)

O 상황 : 자신의 과거를 고백함.

O 정서와 태도 : 회고적, 의지적

O 주제 : 역사적 시련기를 겪으면서 살아온 한 개인의 고통스러운 삶에 대한 회고

O 특징

고백적 어조직설적 표현을 사용함.

과거 성찰을 통해 삶의 의지를 드러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