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현대 운문

(요점 정리)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 이용악

by 기출마스터 2023. 5. 5.
반응형

 

 

풀벌레소리가득차있었다- 이용악.pdf
0.11MB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 이용악

 

우리집도 아니고

일가집도 아닌 집

고향은 더욱 아닌 곳에서

우리집>일가>고향 :점층적(아버지의 비참한 죽음 강조)

현재의 공간적 배경 : 낯선 이국 땅

아버지의 침상(寢床) 없는 최후의 밤은

비참한. 매우 가난한 상황에서의 아버지의 죽음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슬픔을 청각적 심상을 이용하여 표현> 감정의 절제, 비극성 심화

=> 1: 아버지의 객사

 

노령(露領)을 다니면서까지

러시아 영토

애써 자래운 아들과 딸에게

키운

한 마디 남겨 두는 말도 없었고

유언조차 없는 갑작스러운 죽음

아무을만()파선

러시아 영토(아무르지역) / 아버지의 시련

설룽한 니코리스크의 밤도 완전히 잊으셨다.

추운, 차가운 (촉각적심상) / 니코리스크 : 러시아 영토

목침을 반듯이 벤 채.

=> 2: 유언도 남기지 못하고 죽은 아버지

 

다시 뜨시잖는 두 눈에

피지 못한 꿈의 꽃봉오리가 갈앉고

아버지가 품었던 꿈, 희망

얼음장에 누우신 듯 손발은 식어갈 뿐

입술은 심장의 영원한 정지(停止)를 가리켰다.

아버지의 죽음에 대해 객관적 묘사

때늦은 의원(醫員)이 아모 말없이 돌아간 뒤

이웃 늙은이의 손으로

눈빛 미명은 고요히

희미한 빛

낯을 덮었다.

죽음의 확신

=> 3: 아버지의 임종을 지켜보는 안타까움

 

 

 

우리는 머리맡에 엎디어

있는 대로의 울음을 다아 울었고

가족을 잃은 슬픔, 통곡

아버지의 침상 없는 최후의 밤은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수미상관식 구성(슬픔, 비극성 극대화)

=> 4: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가족의 슬픔

 

 

 

O 갈래 : 자유시, 서정시

O 정서 : 서러움, 그리움

O 주제 : 아버지의 죽음

O 특징 :

부정적인 현실 인식이 드러남

고향이 아닌 곳에서 최후의 밤을 맞는 아버지에게 초점을 맞추어 시상이 전개 됨

꽃봉오리는 아버지가 이루고자 했던 소망을 자연 물에 투영하여 제시함

아버지와 이별하는 슬픔에 직면한 우리의 내적 슬 픔이 나타나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