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고전 산문

(요점 정리) 구운몽 - 김만중

by 기출마스터 2023. 5. 5.
반응형

구운몽 - 김만중.pdf
0.18MB

 

 

 

 

 

구운몽

김만중

 

 

O 갈래 : 국문 소설, 몽자류(夢字類) 소설

O 성격 : 전기적(傳奇的), 불교적

O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O 배경 : 중국 당나라 형산 연화봉 일대(신선 세계),

중국 당나라 일대(인간 세계)

O 제재 : 성진의 꿈을 통한 인생무상의 깨달음

불교의 ()’ 사상

O 주제 : 인생무상의 극복

O 특징 :

고전 소설의 일반적 특징인 전기적(傳奇的)인 요소 가 나타남.

현실(신선) 세계와 꿈(인간)의 세계가 교차하는 환몽(幻夢) 구조임.

유교, 불교, 도교 사상이 모두 드러나지만, 불교의 공()사상이 중심임

 

O 전체 줄거리

()나라 때 천축(天竺)으로부터 육관 대사(六觀大師)라는 고승(高僧)이 중국에 와서 큰 절을 세우고 제자를

모아 불도(佛道)를 강론(講論)한다. 그 중에서 가장 뛰어난 제자가 성진(性眞)이었다. 어느 날 성진은 대사의 심부름으로 용궁에 가게 되었는데, 용왕의 융숭한 대접에 술을 몇 잔 마시고 돌아온다. 한편 선녀 위진군(魏眞君)은 팔선녀(八仙女)를 대사에게 보내 약간의 보물을 선사한다. 길 중간에서 팔선녀와 성진이 만나게 되어 서로 희롱하다 돌아온다.

절에 돌아온 성진은 선녀들을 그리워하며 속세의 부귀영화만 생각한다. 끝내 그는 죄를 얻어 지옥에 떨어지고 다시 인간 세상에 환생하여 양소유(楊少遊)가 된다. 한편 팔선녀도 같은 죄로 지옥에 떨어졌다가 각각 다시 세상에 환생한다. 양소유는 차례로 그들 여덟 여인과 인연을 맺게 된다. 드디어 벼슬은 승상에 이르고 두 부인과 여섯 낭자를 거느린 양소유의 화려한 인생이 펼쳐지는 것이다.

회남 수주현 양처사의 아들로 태어난 성진[양소유(楊少遊)]15세에 과거를 보러 가던 중 어사의 딸 '진채'을 만나 혼약하고, 난을 피해 있다가 과거를 보러 올라가던 중 낙양의 기생 '계섬월'과 인연을 맺고, 경사에 이르러 거문고를 타는 여자로 가장하여 정사도의 딸 '정경패'를 만난다. 과거에 급제한 양소유는 정경패의 시비인 '가춘옥'과도 인연을 맺는다.

하북의 왕이 역모하려 아니 양소유는 절도사로 나가 이를 다스리고 돌아오는 길에 계섬월인 줄 알고 만난 여자가 하북의 명기 '적경홍'이었다. 상경하여 예부상서가 된 양소유는 황제의 누이인 '난양 공주'의 퉁소 소리에 화답한 인연으로 부마로 간택이 되는데. 양소유는 정경패와의 혼약을 이유로 이를 물리치다가 옥에 갇힌다.

토번왕이 쳐들어 오자 대원수가 되어 출전한 양소유는 토번왕이 보낸 여자 자객 '심요연'과 인연을 맺고, 백룡담에서는 용왕의 딸인 '백릉파'를 도와 주어 인연을 맺는다. 그 동안에 난양 공주는 양소유와의 혼약을 이루지 못하여 실심한 정경패를 만나 보고 그 인물에 감복하여 제 1 공주인 '영양 공주'를 삼는다.

토번왕을 물리치고 돌아온 양소유는 위국공의 벼슬에 오르고, 영양 공주 난양 공주 2처와 진채봉, 계섬월, 가춘옥, 적경홍, 심요연, 백릉파의 6첩을 거느리게 된다. 작품의 제목에 나오는 '아홉'이라는 숫자는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을 상징한다.

그러나 세월은 유수(流水)와 같아 이제는 승상의 벼슬에서도 물러나 한가히 그의 여생을 즐기던 양소유는 어느가을날 두 부인과 여섯 낭자를 거느리고 뒷동산에 올라갔다가 문득 인생의 허무함을 느낀다. 이때 한 노승을 만난다. 때마침 찾아온 어느 고승에게 불도(佛道)에 귀의할 것을 말하자 그 도승은 쾌히 승낙하고 짚고 온 지팡이로 난간을 두드린다. 그러자 모든 것이 온데간데 없이 사라지고 손에 백팔 염주를 들고 있고 까칠까칠한 중의 머리를 한자기(성진) 뿐이었다.

당황한 그가 곰곰이 생각해 보니 부귀 영화는 하룻밤 꿈이었고 자기는 분명히 연화 도량(蓮花道場)의 성진이었다. 꿈을 깬 성진은 황망히 대사 앞에 뛰어가 엎드린다. 팔선녀도 이어 들어와 제자되기를 청한다. 후에 대사는 도()를 성진에게 물리고 천축으로 돌아가고 팔선녀는 성진이 앞에서 계속 도를 닦아 후에 아홉 사람은 모두 극락 세계로 갔다고 한다.

 

 

O ‘구운몽에 나타난 유불선(儒佛仙) 사상

구운몽은 불교 사상이 작품 전반의 배경을 이룬다. 성진의 신분이 승려라는 것과 성진과 팔선녀가 인생무상의 깨달음을 얻고 불도에 정진한다는 것, 불교의 공() 사상을 통해 주제 의식을 표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를 알 수 있다.

유교 사상의 경우 인간 세계()에서의 양소유가 입신양명하고 부귀공명을 성취하는 과정에서 엿볼 수 있는데, 이는 당시 유교 양반 사회의 가치관이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도교 사상은 양소유의 아버지가 신선이 되었다는 점이나, 선녀와 용왕이 등장하고 있는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다.

 

 

O 육관대사가 장자의 호접몽(胡蝶夢)’을 인용한 이유

장자가 어느 봄날 나비가 되어 날아다니는 꿈을 꾸었다고 한다. 그런데 꿈에서 깬 뒤, 자신이 원래 나비였는데 장자가 된 꿈을 꾸고 있는 것인지, 장자가 나비가 된 꿈을 꾸었는지 알 수가 없었다고 한다. 이는 현실의 것과 꿈 속의 것이 어떤 것이 참인지 거짓인지 모호하다는 의미로, 성진이 인간 세계을 다르게 말하는 것을 본 육관대 사가 이 두 개를 구분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한 것이라는 깨달음을 주기 위해 인용한 것이다.

 

 

3. 주인공의 이름에 담긴 의미와 역할

성진(性眞)’진정한 본성이라는 의미로 불교에서 말하는 본성(本性)을 뜻하는 데, 이는 진정으로 깨달은 자()’라는 의미로 정리될 수 있다. 이에 비해 소유(少遊)라는 이름은 짧은 시간 동안 세상에서 놀다가 가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인간 세상의 욕망이 허망함을 내포하고 있다. 이 두 이름은 결국 인간의 욕망이 허망함을 깨닫고 진정으로 깨달은 자로 돌아간다는 작품의 주제 의식을 잘 드러내 준다.

 

O ‘구운몽의 문학사적 의의

김만중의 국문(國文)의식이 잘 반영되어 있다.

조선 시대 전형적인 양반 사회의 이상인 입신양명을 반영한다.

현실--현실의 환몽 구조를 지닌 몽자류 소설의 효시이다.

후대의 옥루몽’, ‘옥련몽등에 영향을 미쳤다.

 

 

O 제목 구운몽(九雲夢)’의 의미로 살펴본 주제 의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