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고전 산문

(요점 정리) 이옥설 - 이규보

by 답지책방 2023. 5. 9.
반응형

2-4 이옥설 - 이규보.pdf
0.11MB

 

 

 

 

 

이옥설(理屋說)

집을 수리하는 이치에 대한 이야기

- 이규보

 

O 본문

 

행랑채가 퇴락하여 지탱할 수 없게끔 된 것이 세 칸이

무너지고 떨어져

었다. 나는 마지 못하여 이를 모두 수리하였다. 그런데 그 중의 두 칸은 앞서 장마에 비가 샌 지가 오래 되었으나, 나는 그것을 알면서도 이럴까 저럴까 망설이다가 손을 대지 못했던 것이고, 나머지 한 칸은 비를 한번 맞고 샜던 것이라 서둘러 기와를 갈았던 것이다. 이번에 수리하려고 본 즉 비가 샌 지 오래 된 것은 그 서까래, 추녀, 기둥, 들보가 모두 썩어서 못 쓰게 되었던 까닭으로 수리비가 엄청나게 들었고, 한 번밖에 비를 맞지 않

구체적 경험을 통하여, 잘못을 알고도 방치하는 것은 더 큰 문제가 생긴다는 것을 경계하고자 함.

았던 한 칸의 재목들은 완전하여 다시 쓸 수 있었던 까닭으로 그 비용이 많지 않았다.

나는 이에 느낀 것이 있었다. 사람의 몸에 있어서도 마

경험을 바탕으로 한 유추 적용, 직접적으로는 인체를 가리키며, 넓게 보면 인간사를 뜻함.

찬가지라는 사실을. 잘못을 알고서도 바로 고치지 않으면 곧 그 자신이 나쁘게 되는 것이 마치 나무가 썩어서 못 쓰게 되는 것과 같으며, 잘못을 알고 고치기를 꺼리지 않으면 해()를 받지 않고 다시 착한 사람이 될 수 있으니, 저 집의 재목처럼 말끔하게 다시 쓸 수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나라의 정치도 이와 같다. 백성을 좀먹는

경험을 바탕으로 한 유추 적용 / 탐관오리

무리들을 내버려두었다가는 백성들이 도탄에 빠지고 나라가 위태롭게 된다. 그런 연후에 급히 바로잡으려 하면 이미 썩어버린 재목처럼 때는 늦은 것이다. 어찌 삼가지 않겠는가.

 

 

O 개관 : 퇴락한 행랑채를 수리하는 과정에서 느낀 점 을 인간의 삶의 이치와 나라를 다스리는 경륜 으로 확대하여 해석한 작품

O 성격 : 교훈적

O 주제 : 잘못을 미리 알고 그것을 고쳐 나가는 것의 중요함

O 특징 :

실생활의 체험을 예로 들어 주제를 나타냄.

글쓴이의 접적 고백 방식으로 서술됨.

 

O 이 글의 구성

일상 생활의 체험 깨달음 깨달음의 일반화
행랑채 수리 잘못을 알고도 고치지 않으면 못 쓰게 됨 정치도 이와 같아서 탐관오리를 그대로 두면 나라가 위태롭게 됨

 

 

()

- ‘()’은 한문 문체의 한 종류로 사물의 이치를 풀이하고, 자신의 의견을 덧붙여 펴는 것이니, ‘()’의 문체보다는 약간 옅고 평이하며 상세하게 해설해 이해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의 작품들은 주로 직접적이고 논리적이기 보다는 비유적으로 주제를 드러낸다. 일반적인 생각을 뒤집는 독특함, 편견이나 선입견에 대한 대항이 에 보이는 주된 논리이자 묘미라고 할 수 있다. ‘은 형식으로나 내용으로나 요즘의 수필과 매우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