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설득의 화법을 읽어라
O 광고의 역할과 목적
역할 | 상품을 판매하거나 기업을 홍보하며, 특정 메시지를 전달하고 각인시킴 |
궁극적 목적 | 사람들의 생각이나 행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내도록 설득함 |
O 광고의 종류와 특징
➀ 목적에 따른 분류
상품 광고 |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한 광고 |
기업 광고 | 기업에 대한 좋은 인상을 심어 주기 위한 광고 |
공익 광고 |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광고 |
➁ 사용 매체에 따른 분류
인쇄 광고 |
문자와 그림, 사진 등을 사용하여 수용자의 시각에 호소함 |
라디오 광고 |
음성과 음향을 사용하여 수용자의 청각에 호소함 |
텔레비전, 인터넷 광고 | 영상을 중심으로 문자와 음성을 동시에 사용하여 수용자의 시청각 모두에 호소함 |
O 광고의 설득 전략
인물을 전면에 내세우는 전략 |
유명인을 내세워 모방 심리를 자극하거나 일반인을 내세워 친근감을 자극함 |
신뢰성을 확보하는 전략 |
전문가의 조언이나 소비자의 경험, 인증마크, 성능 실험 등을 통해 상품의 우수성을 내세움 |
언어 표현을 강조하는 전략 |
동일한 문구나 상품명 등을 반복하거나 언어유희를 활용한 말장난 등으로 강한 인상을 남김 |
웃음이나 감동을 유발하는 전략 |
풍자나 패러디, 유머를 통해 웃음을 자아내거나 가슴 따뜻한 소재나 장면을 통해 감동을 줌 |
불안 심리를 자극하는 전략 |
부정적인 상황을 제시하고 이를 주의하거나 대비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함 |
=> 어떤 설득 전략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광고의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에 목적과 사용 매체에 적합한 설득 전 략을 사용해야 함
O 광고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유의할 점
➀ 광고의 목적과 사용 매체에 적절한 설득 전략을 사 용하였는지 판단한다
➁ 수용자에게 보다 강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 비도적 적인 설득 전략을 사용하는지 점검한다
O 비도덕적인 설득 전략을 사용한 광고의 종류
허위 광고 |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 것처럼 표현하는 광고 |
과장 광고 | 사실을 지나치게 부풀려 표현하는 광고 |
비방 광고 | 경쟁 업체의 상품을 폄하하는 광고 |
선정적․ 폭력적인 광고 |
지나치게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광고 |
언어 파괴 광고 | 비속어나 은어를 사용하는 광고 |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책과 함께 떠나는 여행 (0) | 2023.05.15 |
---|---|
(요점 정리) 마음의 양식, 읽기 – 읽기란 무엇인가 (0) | 2023.05.15 |
(요점 정리) 토론하기 (0) | 2023.05.15 |
(요점 정리) 주장하는 글 쓰기 (0) | 2023.05.15 |
(요점 정리) 점심, 누구와 함께할 것인가 - 김찬호 (0) | 2023.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