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비문학

(요점 정리) 설득의 화법을 읽어라

by 답지책방 2023. 5. 15.
반응형

5-1 설득의 화법을 읽어라.pdf
0.10MB

 

 

 

설득의 화법을 읽어라

 

O 광고의 역할과 목적

역할 상품을 판매하거나 기업을 홍보하며, 특정 메시지를 전달하고 각인시킴
궁극적 목적 사람들의 생각이나 행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내도록 설득함

 

 

O 광고의 종류와 특징

 

목적에 따른 분류

상품 광고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한 광고
기업 광고 기업에 대한 좋은 인상을 심어 주기 위한 광고
공익 광고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광고

 

 

사용 매체에 따른 분류

인쇄
광고
문자와 그림, 사진 등을 사용하여 수용자의 시각에 호소
라디오
광고
음성과 음향을 사용하여 수용자의 청각에 호소
텔레비전, 인터넷 광고 영상을 중심으로 문자와 음성을 동시에 사용하여 수용자의 시청각 모두에 호소

 

 

 

O 광고의 설득 전략

인물을 전면에
내세우는 전략
유명인을 내세워 모방 심리를 자극하거나 일반인을 내세워 친근감을 자극함
신뢰성
확보하는 전략
전문가의 조언이나 소비자의 경험, 인증마크, 성능 실험 등을 통해 상품의 우수성을 내세움
언어 표현
강조하는 전략
동일한 문구나 상품명 등을 반복하거나 언어유희를 활용한 말장난 등으로 강한 인상을 남김
웃음이나 감동
유발하는 전략
풍자나 패러디, 유머를 통해 웃음을 자아내거나 가슴 따뜻한 소재나 장면을 통해 감동을 줌
불안 심리
자극하는 전략
부정적인 상황을 제시하고 이를 주의하거나 대비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함

=> 어떤 설득 전략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광고의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에 목적사용 매체에 적합한 설득 전 략을 사용해야 함

 

O 광고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유의할 점

광고의 목적과 사용 매체에 적절한 설득 전략을 사 용하였는지 판단한다

수용자에게 보다 강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 비도적 적인 설득 전략을 사용하는지 점검한다

 

O 비도덕적인 설득 전략을 사용한 광고의 종류

허위 광고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 것처럼 표현하는 광고
과장 광고 사실을 지나치게 부풀려 표현하는 광고
비방 광고 경쟁 업체의 상품을 폄하하는 광고
선정적
폭력적인 광고
지나치게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광고
언어 파괴 광고 비속어나 은어를 사용하는 광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