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4-1-2 세상의 모든 어버이께 - 세번 스즈키.pdf
0.09MB
세상의모든 어버이께
세번 스즈키
O 갈래 : 연설문
O 성격 : 논리적, 설득적
O 제재 : 환경 문제, 전쟁 문제, 빈곤 문제
O 주제 : 지구의 환경을 지키고 전쟁과 빈곤이 없는 세 상을 만들기를 바람
O 특징 :
① 격식을 갖춘 정중한 말투를 사용함.
② 연설의 대상을 ‘세상의 모든 어버이’로 설정함.
③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호소력 있게 제시함.
④ 환경 문제, 전쟁 문제, 빈곤 문제를 나열식으로 제 시함.
O 연설문에 제시된 문제 상황
환경 문제➀ |
오존층이 파괴됨 병에 걸린 물고기가 발견됨 야생 동식물이 멸종됨 |
환경 문제➁ |
숲이 사막으로 변하고 있음 부유한 나라의 사람들은 너무 많은 쓰레기를 만들어 내고 있음 |
빈곤 문제 | 부유한 나라의 사람들이 가난한 나라의 사람들과 자원을 나누려 하지 않음 빈곤으로 인해 굶어 죽어 가는 어린이들이 있음 |
O 연걸을 말하는 이와 듣는 이의 태도
말하는 이 | - 듣는 이의 지식과 수준, 감정과 태도 등을 충분히 고려한다. - 소통하는 과정에서 듣는 이의 반응을 살펴 가며 말하기 방식이나 태도를 조정한다. |
듣는 이 | - 말하는 이의 의도,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을 파악하며 듣는다. - 자신의 경험과 배경지식을 충분히 활용하 여 적극적으로 듣는다. - 말하는 이가 자신의 공감이나 이해 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반응하며 듣는다. - 말하는 이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다. - 이해하기 어려웠던 내용, 더 알고 싶은 내용은 메모해 두었다가 연설이 끝난 후에 질문한다. |
O ‘아들과 함께 걷는 길’과의 비교
「세상의 모든 어버이께」 | 「아들과 함께 걷는 길」 | |
듣는 이와 말하는 이 |
- 말하는 이: 에코의 대표인 12세의 소녀 - 듣는 이: 불특정 다수의 어른 |
아버지와 아들 (서로가 듣는 이이자 말하는 이임.) |
듣기・말하기의 유형 | 연설자가 청중에게 일방적으로 이야기를 하는 연설 | 상호 간에 이야기를 나누는 대화 |
성격 | 공적인 성격 | 사적인 성격 |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내가 보는 세상은 진짜일까 (0) | 2023.05.19 |
---|---|
(요점 정리) 명태의 귀환 (0) | 2023.05.19 |
(요점 정리) 발음은 정확히, 글은 바르게 (0) | 2023.05.19 |
(요점 정리) 핵심이 드러나는 발표 (0) | 2023.05.19 |
(요점 정리) 꿈꾸는 소녀, 소년 - 한경찰 (0) | 2023.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