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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을 향한 국어의 길
O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쓰기
- 쓰기는 글을 쓰면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임.
O문제를 해결하며 글을 쓰는 과정
계획하기 | • 주제: 글감의 목록을 떠올려 보고, 자신의 경험이나 텔레비전, 신문 기사, 책 등에서 본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글의 주제를 결정함. • 목적: 주제를 바탕으로 하여 설명, 설득, 자기 표현 등 글을 쓰려는 목적을 정함. • 독자: 예상 독자가 누구인지를 생각하여 독자의 요구, 지식수준, 관심 등을 고려함. • 매체: 글이 실릴 매체의 특성을 파악함. |
자료를 수집하고 선정하기 | • 인터넷, 텔레비전, 책 등 다양한 매체에서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함. • 주제, 목적, 예상 독자, 매체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함. |
내용 조직하기 | • 글의 주제와 목적을 분명하게 드러낼 수 있는 구조를 정함. • 글의 구조를 바탕으로 하여 개요표를 작성한 뒤, 글의 흐름을 고려하여 문단 순서를 조정하거나 내용을 삭제 또는 보충함. |
표현하기 | • 개요에 따라 초고를 작성함. • 비유, 강조, 변화 표현을 쓰거나 속담, 명언 등 인상적인 표현을 활용함. • 독자를 고려하여 구체적인 예나 쉬운 단어를 활용함. |
고쳐쓰기 | • 고쳐쓰기는 글쓰기의 전 과정에 걸쳐 이루어짐. • 글이 계획에 맞게 쓰였는지 검토하여 주제와 목적에 맞는지 확인함. • 독자의 요구나 지식수준, 관심을 고려했는지 점검함. • 글을 실을 매체의 특성에 적합한지 확인함. • 글 전체, 문단, 문장, 단어 수준에서 글을 점검함. |
O 남북한의 언어 차이가 생긴 이유
- 오랫동안 서로 다른 사회 체제와 생활 방식을 거치 면서 언어가 서로 다른 모습으로 변해 왔기 때문
O 남북한 언어의 공통점
➀ 한 민족으로서 같은 역사적 배경을 지니고 있음
➁ 남북으로 분단되기 이전부터 오랫동안 같은 말과 한글을 사용하고 있음
➂ 19개의 자음, 21개의 모음을 사용함
O남북한 언어의 차이점
발음 및 표기 | • 남한은 두음 법칙을 따르지만 북한은 따르지 않음. • 남한은 사이시옷을 쓰지만 북한은 쓰지 않음. |
어휘 | • 의미가 같지만 형태가 다른 어휘, 형태가 같지만 의미가 다른 어휘가 있음. • 남한은 외래어를, 북한은 순우리말 용어를 많이 사용함. |
표현 | 남한 사람은 완곡하고 우회적인 표현을 선호하지만 북한 사람은 직접적인 표현을 선호함. |
O통일 시대의 국어를 대하는 태도
➀ 남북의 언어는 바탕이 같다는 인식을 가져야 함.
➁ 남북의 언어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함.
➂ 남북의 언어 차이로 생길 수 있는 어려움을 극복하 기 위해 노력해야 함.
O 남북의 대표적 어휘 차이
남 | 북 | 남 | 북 |
볼펜 | 원주필 | 냉장고 | 랭동기 |
리시브 | 받아치기 | 서브 | 쳐넣기 |
수갑 | 남 | 죄인의 손에 끼우는 고리 |
북 | 손에 끼는 장갑 | |
-질 | 남 | 직업이나 직책에 비하하는 뜻을 더함 |
북 | 비하하는 뜻이 없는 긍정적 의미 | |
소행 | 남 | 꾸짖는 부정적 표현 |
북 | 긍정적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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