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문장의 기본 구조
① 누가/무엇이 + 무엇이다(체언+이다)
예) 정은이는 학생이다
② 누가/무엇이 + 어찌하다(동사)
예) 현지가 달리다
③ 누가/무엇이 + 어떠하다(형용사)
예) 민석이가 정직하다
O 서술어의 자릿수
① 뜻 : 한 문장에서 서술어가 필요로 하는 문장
성분의 개수
② 자릿수에 따른 서술어의 종류
한 자리 서술어 |
주어만을 필요로 함 예) 지운이는 장난꾸러기다 주어 서술어 |
두 자리 서술어 |
두 개의 성분(서술어 + 목적어(보어, 부사어))을 필요로 함 예) 소혜는 공부를 한다 주어 목적어 서술어 |
세 자리 서술어 |
세 개의 성분(서술어 + 목적어(보어) + 부사어)을 필요로 함 예) 수진이가 휘리를 절친으로 삼았다 주어 목적어 부사어 서술어 |
O 문장의 종류
① 홑문장 : 한 문장 안에서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한 번씩만 이루어진 문장
② 겹문장 :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두 번 이상
이루어진 문장, 안은문장(안긴문장)과 이어진 문장이
있다.
O 이어진 문장
=> 둘 이상의 문장들이 나란히 이어져서 더 큰 문장을
이룰 때
①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 : 앞절이 뒷절에 대해 나열,
대조, 선택의 의미 관계를 가지며, 대등적 연결어미
‘-고’, ‘-며’, ‘-나’, ‘-지만’ 등으로 연결됨
예) 현웅이는 갔으나, 그가 남긴 쓰레기는 남아 있다.
②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 : 앞절과 뒷절의 관계가
원인, 결과의 관계를 가지며, ‘- 면’, ‘-아서’,
‘-거든’, ‘-니’ 등으로 연결됨
예) 어제 저녁에는 롤을 하느라고 숙제를 못했다.
O 안은문장
=> 한 문장이 그 속에 다른 문장을 한 성분으로 안고
있을 때 이르는 말
① 인용절 : 안긴문장이 인용의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조사 ‘-라고’(직접인용절), ‘-고’(간접인용절)가 붙음
예) 그는 나에게 저 방에 누가 있느냐고 물었다.
우리는 그가 옳지 않은 일을 한다고 판단했다.
② 서술절 : 안긴문장이 안은문장의 서술어 구실을
하는 것으로, ‘주어+주어+서술어’의 형태를 띰.
예) 토끼는 다리가 짧다.
철수가 키가 아주 크다
③ 명사절 : 안긴문장이 명사화된 것으로 보통
‘-(으)ㅁ’, ‘-기’, 의존명사 ‘것’이 붙음.
예) 우리는 그가 성실한 사람임을 깨달았다.
금년에도 너의 일이 잘 되기를 바란다.
지구가 둥글다는 것은 오래 전에 증명되었다.
우리는 그가 성실한 사람임을 이제야 깨달았다.
④ 관형절 : 안긴문장이 관형어의 구실을 하는 것으로,
보통 ‘-(으)ㄴ’, ‘-는’, ‘-(으)ㄹ’, ‘-던’이 붙음
예) 나는 내가 직접 그를 만난 기억이 없다.
이것은 멀고 먼 장래에 바랄 것이오.
민희가 쓸 소설은 추리 소설이다.
이 책은 내가 읽던 책이다.
⑤ 부사절 : 안긴문장이 부사어의 구실을 하며, 부사
파생접사 ‘-이’, 활용어미 ‘-게’, ‘-도록’, ‘-(아)서’,
‘-리’, ‘-게’가 붙음
예) 우리는 남의 도움 없이 그 일을 해냈다.
그 사람은 형과는 달리 사교에 능하다.
그 사람이 말도 없이 떠나 버렸구나.
저 아이가 재주가 있게 생겼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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