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비문학

(요점 정리) 자연이 하는 말을 받아쓰다 - 김용택

by 세모답 2023. 5. 29.
반응형

1-3 자연이 하는 말을 받아 쓰다.pdf
0.09MB

 

 

 

자연이 하는 말을 받아쓰다

 

 

김용택

 

O 갈래 : 강연문

O 성격 : 설득적, 경험적

O 제재 : 초등학생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친 경험

O 주제 :

행복한 삶을 위한 공부

창의적 사고를 키우는 공부

O 특징 :

청중의 관심과 요구를 고려한 말하기 전략을 사용 한다

강연자의 경험을 일화로 제시하여 청중의 흥미를 유발하고 설득력을 높인다

친근한 말하기 방식을 사용하고, 실제 학생의 글을 제시하여 강연에 대한 청중의 이해도를 높인다

 

O 이 글의 구성

도입 강연자 및 강연 내용 소개
전개 아이들과 함께한 창조적 글쓰기 수업 소개
창조적 사고를 키우는 방법
마무리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행복하고 안정된 삶을 상아야 함

 

O 이 강연을 위한 청중 분석

청중의 사전 지식 청소년인 청중은 공부에는 관심이 많지만 행복한 삶을 위한 공부 방법에 관한 사전 지식은 부족할 수 있음
청중과의 관련성 청소년기는 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시기이므로 강연 주제인 행복한 삶을 위한 공부는 청중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청중의 관심과 요구 청소년기는 공부하는 시기이므로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행복한 삶을 위한 공부에 관심이 있을 것임

 

 

 

 

O 이 강연에 쓰인 표현 전략과 효과

표현 전략 효과
말하기 방식 아이들과의 일화를 소개할 때 실제처럼 생생하게 전달함 강연자가 소개하는 장면을 눈에 보이듯이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떠올리게 함
준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의 사용 친근한 어조로 아이들의 말투를 따라함
청중과 눈을 맞추면서 질문하고 답을 기다림
상황에 맞는 손짓, 몸동작을 사용함
청중의 흥미를 유발하고 강연자의 이야기에 몰입하게 됨
청중의 대답호응을 유도하여 강연에 몰입하게 함
청중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청중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함
매체 자료의 제시 일화에 등장하는 학생이 쓴 시를 큰 화면을 통해 청중에게 직접 제시함 청중이 강연에 흥미를 느끼고, 실제 사례를 통해 강연의 신뢰도를 높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