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연이 하는 말을 받아쓰다
김용택
O 갈래 : 강연문
O 성격 : 설득적, 경험적
O 제재 : 초등학생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친 경험
O 주제 :
➀ 행복한 삶을 위한 공부
➁ 창의적 사고를 키우는 공부
O 특징 :
➀ 청중의 관심과 요구를 고려한 말하기 전략을 사용 한다
➁ 강연자의 경험을 일화로 제시하여 청중의 흥미를 유발하고 설득력을 높인다
➂ 친근한 말하기 방식을 사용하고, 실제 학생의 글을 제시하여 강연에 대한 청중의 이해도를 높인다
O 이 글의 구성
도입 | 강연자 및 강연 내용 소개 |
전개 | 아이들과 함께한 창조적 글쓰기 수업 소개 창조적 사고를 키우는 방법 |
마무리 |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행복하고 안정된 삶을 상아야 함 |
O 이 강연을 위한 청중 분석
청중의 사전 지식 | 청소년인 청중은 공부에는 관심이 많지만 행복한 삶을 위한 공부 방법에 관한 사전 지식은 부족할 수 있음 |
청중과의 관련성 | 청소년기는 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시기이므로 강연 주제인 ‘행복한 삶을 위한 공부’는 청중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
청중의 관심과 요구 | 청소년기는 공부하는 시기이므로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행복한 삶을 위한 공부에 관심이 있을 것임 |
O 이 강연에 쓰인 표현 전략과 효과
표현 전략 | 효과 | |
말하기 방식 | 아이들과의 일화를 소개할 때 실제처럼 생생하게 전달함 | 강연자가 소개하는 장면을 눈에 보이듯이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떠올리게 함 |
준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의 사용 | 친근한 어조로 아이들의 말투를 따라함 청중과 눈을 맞추면서 질문하고 답을 기다림 상황에 맞는 손짓, 몸동작을 사용함 |
청중의 흥미를 유발하고 강연자의 이야기에 몰입하게 됨 청중의 대답과 호응을 유도하여 강연에 몰입하게 함 청중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청중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함 |
매체 자료의 제시 | 일화에 등장하는 학생이 쓴 시를 큰 화면을 통해 청중에게 직접 제시함 | 청중이 강연에 흥미를 느끼고, 실제 사례를 통해 강연의 신뢰도를 높임 |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모두를 위한 디자인 - 김신 (0) | 2023.05.29 |
---|---|
(요점 정리)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쓰기 (0) | 2023.05.29 |
(요점 정리) 힘들 때 힘을 빼면 힘이 생긴다 (0) | 2023.05.29 |
(요점 정리) 독서 토론하기 (0) | 2023.05.26 |
(요점 정리) 마음이와 민재의 독서 대화(자율주행차의 등장) (0) | 2023.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