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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점정리/비문학

(요점 정리)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쓰기

by 세모답 2023. 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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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쓰기.pdf
0.11MB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쓰기

 

O 진욱이의 글쓰기 계획

주제 여수에 대한 소개
목적 우리 고장 여수를 알리고자 함
독자 또래 친구들
매체 블로그

 

O 진욱이가 글의 내용을 생성하는 과정

부딪힌 문제 해결 방법
여수에 대한 배경지식이 부족하여 내용 생성에 어려움을 느낌 인터넷으로 여수의 역사, 지리, 관광 정보에 관해 찾으며 해결함
예상 독자의 흥미를 끌 만한 내용이 부족하다는 문제를 느낌 또래 친구들이 좋아할 만한 여수의 먹거리, 체험활동, 관광정보를 찾음

 

 

O 진욱이가 개요를 점검하는 과정

부딪힌 문제 해결 방법
제목이 주제와 목적, 독자의 흥미를 반영하지 못함 제목을 아름다운 도시, 여수를 소개합니다로 수정함
각 구성 단계에 맞지 않거나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이 있음 구성에 맞게 내용을 추가하거나 이동하고,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은 삭제

 

O 진욱이가 초고를 점검하는 과정

부딪힌 문제 해결 방법
처음 부분의 내용이 독자의 흥미를 끌기에 부족함 여수와 관련된 대중가요로 글을 시작함
독자의 수준에 맞지 않는 어려운 어휘들이 있음 쉬운 말로 고치거나 설명을 추가함
독자에게 낯선 소재가 있음 글에 관련 설명을 넣어 줌
문단의 중심 내용을 뒷받침할 자료가 충분하지 않음 예상 독자들이 좋아할 만한 여행지 정보를 추가
독자를 고려한 관련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지 않음 방문을 원하는 독자를 위해 교통편에 관한 정보를 추가함

 

O 문제를 해결하며 글 쓰기

계획하기 글을 쓰는 목적이 무엇인지, 무엇을 써야 하는지(주제), 누가 글을 읽을지(예상독), 어디에 글을 실을지(매체) 등과 관련한 기본적이고도 필수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함
=> 구체적으로 주제, 목적, 독자, 매체를 설정해야 원활한 글쓰기를 할 수 있음
내용 생성하기 창의적인 사고 활동을 통해 글의 주제를 드러내는 중심 내용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세부 내용을 생성하고, 글쓰기 계획과 비교, 검토하여 생성한 내용을 수정, 보환해야 함
=> 내용 생성을 위한 배경지식 활용 방법
- 연상하기, 메모하기, 브레인스토밍, 생각 그물
자료를 수집할 때에는 정확한 출처를 확인해 야 함
내용 조직하기 글쓰기 계획에 따라 생성한 내용을 어떤 순서로 전개하고, 각각의 분량을 어느 정도로 하며, 내용들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보여 줄지를 계획하고 조정해야 함.
=> 문단의 배열은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해야 함
표현하기 내용 조직 단계에서 계획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쓰며, 글의 목적, 주제, 예상 독자의 수준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어휘와 문장을 선택해야 함. 또한 표기가 정확하고 표현이 적절해야 하며 문장 성분의 호응도 잘 이루어져야 함. 필요하면 앞의 단계로 되돌아갈 수 있음
=> 초고를 쓰는 것은 완결된 글쓰기가 아니므로 처음부터 완성된 글을 쓰려고 하기 보다는 올바른 의미 구성에 초점을 맞춤
고쳐쓰기 글의 주제, 목적, 예상 독자의 수준을 고려했을 때, 어휘가 적절한지, 문장이 어법에 맞는지, 문단 구성이 체계적인지, 주제와 관련하여 글 전체의 내용이 통일성응집성을 이루었는지 등을 검토하고 고쳐 써야 함.
=>고쳐쓰기는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반복·순환되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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