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쓰기
O 진욱이의 글쓰기 계획
주제 | 여수에 대한 소개 |
목적 | 우리 고장 여수를 알리고자 함 |
독자 | 또래 친구들 |
매체 | 블로그 |
O 진욱이가 글의 내용을 생성하는 과정
부딪힌 문제 | 해결 방법 |
여수에 대한 배경지식이 부족하여 내용 생성에 어려움을 느낌 | 인터넷으로 여수의 역사, 지리, 관광 정보에 관해 찾으며 해결함 |
예상 독자의 흥미를 끌 만한 내용이 부족하다는 문제를 느낌 | 또래 친구들이 좋아할 만한 여수의 먹거리, 체험활동, 관광정보를 찾음 |
O 진욱이가 개요를 점검하는 과정
부딪힌 문제 | 해결 방법 |
제목이 주제와 목적, 독자의 흥미를 반영하지 못함 | 제목을 ‘아름다운 도시, 여수를 소개합니다’로 수정함 |
각 구성 단계에 맞지 않거나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이 있음 | 구성에 맞게 내용을 추가하거나 이동하고,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은 삭제함 |
O 진욱이가 초고를 점검하는 과정
부딪힌 문제 | 해결 방법 |
처음 부분의 내용이 독자의 흥미를 끌기에 부족함 | 여수와 관련된 대중가요로 글을 시작함 |
독자의 수준에 맞지 않는 어려운 어휘들이 있음 | 쉬운 말로 고치거나 설명을 추가함 |
독자에게 낯선 소재가 있음 | 글에 관련 설명을 넣어 줌 |
문단의 중심 내용을 뒷받침할 자료가 충분하지 않음 | 예상 독자들이 좋아할 만한 여행지 정보를 추가함 |
독자를 고려한 관련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지 않음 | 방문을 원하는 독자를 위해 교통편에 관한 정보를 추가함 |
O 문제를 해결하며 글 쓰기
계획하기 | 글을 쓰는 목적이 무엇인지, 무엇을 써야 하는지(주제), 누가 글을 읽을지(예상독자), 어디에 글을 실을지(매체) 등과 관련한 기본적이고도 필수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함 => 구체적으로 주제, 목적, 독자, 매체를 설정해야 원활한 글쓰기를 할 수 있음 |
내용 생성하기 | 창의적인 사고 활동을 통해 글의 주제를 드러내는 중심 내용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세부 내용을 생성하고, 글쓰기 계획과 비교, 검토하여 생성한 내용을 수정, 보환해야 함 => 내용 생성을 위한 배경지식 활용 방법 - 연상하기, 메모하기, 브레인스토밍, 생각 그물 ✻ 자료를 수집할 때에는 정확한 출처를 확인해 야 함 |
내용 조직하기 | 글쓰기 계획에 따라 생성한 내용을 어떤 순서로 전개하고, 각각의 분량을 어느 정도로 하며, 내용들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보여 줄지를 계획하고 조정해야 함. => 문단의 배열은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해야 함 |
표현하기 | 내용 조직 단계에서 계획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쓰며, 글의 목적, 주제, 예상 독자의 수준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어휘와 문장을 선택해야 함. 또한 표기가 정확하고 표현이 적절해야 하며 문장 성분의 호응도 잘 이루어져야 함. 필요하면 앞의 단계로 되돌아갈 수 있음 => 초고를 쓰는 것은 완결된 글쓰기가 아니므로 처음부터 완성된 글을 쓰려고 하기 보다는 올바른 의미 구성에 초점을 맞춤 |
고쳐쓰기 | 글의 주제, 목적, 예상 독자의 수준을 고려했을 때, 어휘가 적절한지, 문장이 어법에 맞는지, 문단 구성이 체계적인지, 주제와 관련하여 글 전체의 내용이 통일성과 응집성을 이루었는지 등을 검토하고 고쳐 써야 함. =>고쳐쓰기는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반복·순환되는 과정임 |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디지털 치매, 걱정할 일 아니다 - 이준기 (0) | 2023.05.29 |
---|---|
(요점 정리) 모두를 위한 디자인 - 김신 (0) | 2023.05.29 |
(요점 정리) 자연이 하는 말을 받아쓰다 - 김용택 (0) | 2023.05.29 |
(요점 정리) 힘들 때 힘을 빼면 힘이 생긴다 (0) | 2023.05.29 |
(요점 정리) 독서 토론하기 (0) | 2023.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