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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동요’는 어떻게 지금까지 전해질까?
O 핵심정리
갈래 | 대화글(수업 담화) |
성격 | 설명적, 질의와 응답식 |
어조 | 설명적 어조, 친근한 어조 |
제재 | ‘서동요’ |
주제 | ‘서동요’의 창작 배경과 표기 방법 |
특징 | ‧ 질의와 응답의 방식을 사용하고 있음. ‧ 문학 작품을 친근하고 사실적인 어조로 설명하고 있음. ‧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적 의사소통이 드러나 있음. |
O 글의 짜임
도입 | 이번 시간에 학습할 내용 안내-우리나라의 옛 노래 중 ‘서동요’에 대해 살펴보기로 함. |
전개 | ‘서동요’가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는지, 어떻게 기록되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는지에 대해 학습함. |
마무리 | 다음 시간에 학습할 내용 안내-세종 대왕이 만든 우리 문자 ‘한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함. |
이두 |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우리말을 적은 표기법 |
구결 | 각 구절 아래에 달아 쓰던 문법적 요소 |
향찰 | 신라때 향가의 표기에 쓰인 표기법 |
O ‘서동요’의 주술적 사회적 성격
고대인들의 노래에 대한 인식 | ‧ 노래를 신성한 것이라고 인식함. ‧ 단순히 유흥의 대상이 아니라 신과 인간의 관계에서 의사를 전달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함. |
서동요의 성격 | ‧ 어린이들의 입을 통해 불러짐. ‧ 의도적인 결과를 만들기 위한 주술성을 가짐. ‧ 평민으로서 공주를 아내로 맞고자 하는 하층민의 강한 신분 상승 욕구가 반영된 참요의 특성을 지님. |
이두 |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우리말을 적은 표기법 |
구결 | 각 구절 아래에 달아 쓰던 문법적 요소 |
향찰 | 신라때 향가의 표기에 쓰인 표기법 |
O ‘서동요’의 주술적 사회적 성격
고대인들의 노래에 대한 인식 | ‧ 노래를 신성한 것이라고 인식함. ‧ 단순히 유흥의 대상이 아니라 신과 인간의 관계에서 의사를 전달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함. |
서동요의 성격 | ‧ 어린이들의 입을 통해 불러짐. ‧ 의도적인 결과를 만들기 위한 주술성을 가짐. ‧ 평민으로서 공주를 아내로 맞고자 하는 하층민의 강한 신분 상승 욕구가 반영된 참요의 특성을 지님. |
O ‘서동요’ 의 핵심정리
善花公主主隱
선화공주님은
他密只嫁良置古
남몰래 결혼하고
薯童房乙
맛둥서방을
夜矣卯乙抱遣去如
밤에 몰래 안고 가다.
실질적 의미를 가진 부분(어간) - 훈독표기
갈래 | 4구체 향가 |
작가 | 백제 제30대 무왕 |
연대 | 신라 진평왕(599년 이전) |
성격 | 동요적, 참요적 |
주제 | ‧ 표면적: 선화 공주의 은밀한 사랑 ‧ 이면적: 선화 공주에 대한 서동의 사랑, 선화 공주를 아내로 얻기 위한 계략 |
의의 | 현전하는 가장 오래된 향가, 동요가 향가로 정착한 유일한 노래 |
배경 설화 | 서동(백제 무왕)은 선화 공주가 아름답다는 말을 듣고, 공주를 만나기 위해 ‘서동요’ 라는 노래를 지어 아이들에게 부르게 했음. ‘서동요’는 궁중에까지 퍼져 나갔고, 결국 이 일로 선화 공주는 쫓겨나게 됨. 서동은 귀양 가는 공주를 만나 부부의 연을 맺음. |
문법적 의미를 가진 부분(어미) - 음독표기
O 차자 표기법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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