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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O 갈래 : 설명문
O 성격 : 객관적, 논리적
O 제재 : 한글
O 주제 : 한글의 창제 원리와 가치
O 특징
➀ 청소년들을 비롯한 일반인은 물론이고, 한글을 알고 자 하는 외국인들도 한글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 명한 글임.
➁ 도표와 그림을 활용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음.
➂ 한글의 우수성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음.
O 글의 짜임
한글 창제의 배경 | 당시 사용하고 있던 한자가 매우 어렵고 복잡하여 일반 백성들이 배우기 어려웠음. |
한글의 자모 | 한글은 자음 14자와 모음 10자, 여기에 조합하여 만든 자음 5가지와 모음11자를 합쳐서 모두 40자를 사용함. 창제 당시의 한글은 자음 17자와 모음 11자를 더하여 모두 28자였음. |
한글의 자모의 제자 원리 | 한글의 자음은 발음 기관의 모양을 본떠 만들었고, 모음은 하늘과 땅과 사람의 형상을 본떠 만들었음. |
자모의 운용 | 한글은 자음과 모음을 결합하여 음절 단위로 표기 함. |
한글의 의의 | 한글은 배우기 쉽고, 모든 소리를 적을 수 있음. |
O 한글 자모의 제자 원리
자음의 제자 원리 | 발음기관의 모양을 본떠 기본자를 만들고 각각 획을 더하는 가획과 글자를 나란히 쓰는 병서의 원리로 만듦. |
자음의 기본자 | ‘ㄱ’ : 혀뿌리가 목구멍을 막는 모양을 본뜸. ‘ㄴ’ : 혀가 윗잇몸에 닿는 모양을 본뜸. ‘ㅁ’ : 입의 모양을 본뜸. ‘ㅅ’ : 이의 모양을 본뜸. ‘ㅇ’ : 목구멍의 모양을 본뜸. |
모음의 제자 원리 | 우주의 기본 요소인 삼재(하늘, 땅, 사람)를 상형하여 기본자를 만들고, 초출, 재출, 합용의 원리로 다른 글자를 만듦. |
모음의 기본자 | ‘.’ : 하늘의 둥근 모양을 본뜸. ‘ㅡ’ : 평평한 땅 모양을 본뜸. ‘ㅣ’ : 서 있는 사람의 모양을 본뜸. |
O 한글의 제자 원리
➀ 초성과 중성을 구분하여 각각의 문자를 별도로 만 들었음.
➁ 종성에 대해서는 따로 문자를 만들지 않고 초성 자 를 같이 쓰기로 하였음.
➂ 초성과 중성 모두 약간의 기본자를 먼저 만들고 그 것을 이용하여 나머지 문자를 만들었음.
➃ 초성의 기본자는 발음 기관의 모양을 상형해서 만 들고, 중성의 기본자는 ‘천, 지, 인’을 상형하였음.
➄ 초성의 경우 각 발음 위치별로 가장 약한 소리를 기본자의 대상으로 삼고, 나머지는 센 강도에 따라 거 기에 획을 더하였음.
O ‘훈민정음’에 담겨 있는 한글 창제의 정신
자주 정신 | 중국과 우리나라의 언어생활의 차이를 인식함. |
애민 정신 | 문자 생활을 하지 못하는 백성들을 가엾게 여김. |
실용 정신 | 백성들이 매일 편안히 쓸 수 있게 하려고 함. |
O 한글 자음의 제자 원리
상형의 원리 | 발음 기관을 본떠 기본자를 먼저 만듦. |
가획의 원리 | 기본자에 획을 더하여 문자를 만듦. |
병서의 원리 | 이미 있는 글자를 옆으로 나란히 써서 문자를 만듦. |
기본자 | 기획의 원리 | 병서의 원리 |
ㄱ | ㅋ | ㄲ |
ㄴ | ㄷ,ㅌ | ㄸ |
ㅁ | ㅂ,ㅍ | ㅃ |
ㅅ | ㅈ,ㅊ | ㅆ,ㅉ |
ㅇ | ㅎ |
O 한글 모음의 제자 원리
상형의 원리 | 천, 지, 인을 상형하여 기본자를 만듦. |
초출의 원리 | 기본자끼리 한번 결합하여 문자를 만듦. |
재출의 원리 | 기본자끼리 두 번 이상 결합하여 문자를 만듦. |
합용의 원리 | 만들어진 문자를 합하여 다른 문자를 만듦. |
O 한글의 특징과 의의
훈민정음 |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 라는 뜻을 가짐. |
한글의 특징 | 말소리를 그대로 기호로 나타낸 표음 문자이면서 음소 문자임. |
한글의 의의 | ‧ 한글이 창제되기 이전에 우리 조상들은 중국에서 들어온 한자를 사용하였음. ‧ 한자는 매우 어렵고 복잡하여 일반 백성 가운데는 글을 모르는 사람이 많았음. ‧ 한글의 창제는 우리 민족의 삶을 풍요롭게 영위하는데 큰 도움을 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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