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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9 학생 선언문
O 갈래 : 선언문, 논설문, 실용문
O 글쓴이 : 서울 대학교 학생회
O 성격 : 선동적, 설득적, 의지적
O 제재 : 4․ 19 혁명
O 주제 : 민주주의를 위장한 독재에 대한 항거
O 특징
① 독재에 항거하는 지식인의 책무가 드러남
② 비유적인 표현으로 독자들의 공감을 이끌어 냄
③ 명료한 주장, 강렬하고 인상적이며 당당한 표현을
통해 내용을 전개함.
O 4․ 19 학생 선언문을 쓴 목적과 정당성
목 적 |
독재를 막고 자유를 얻어 참된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
정 당 성 |
부패한 장기 독재 체제의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의도를 담고 있으므로 정당성을 지님 |
O 글쓴이의 궁극적 의도
=> 부정부패한 장기 독재 체제의 사회를 비판하고 현재의 상황을 바로잡기 위해 다수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O 4․ 19 학생 선언문의 주요 내용
취지 | 불합리한 현실을 바로잡으려 함 |
배경 | 민주와 자유를 위장한 현 정권의 전횡에 기인함 |
비민주적 상황 |
관료와 경찰이 권력의 하수인이 됨 - 선거가 권력의 수단으로 전락 - 언론, 출판, 집회, 결사 및 사상의 자유가 억압됨 - 어린 학생 김주열이 처참한 죽임을 당함 |
우리의 자세 |
민주주의, 자유를 향한 용기와 사랑을 지녀야 함 |
O 표현상 특징
① 한자어를 많이 사용함
② ‘보라’를 반복함으로써 글쓴이의 의지를 강조
③ 평서형 어미를 주로 사용하여 당당하고 강건한
어조를 드러냄
O 이 글에 쓰인 비유적 표현과 의미
① 종이로 만든 호랑이
=> 자유의 투쟁사 앞에 무너진 어떠한 형태의
전제주의, 민주주의를 위장한 독재
② 민주주의의 사수파
=> 민주주의를 원하는 사람들, 전제주의를 벗어나
완전한 민주주의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③ 열렬한 사랑의 대열
=> 독재에 항거하는 시위의 행렬, 전제주의에 대립하
여 자유를 찾고자 하는 무리
O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알 수 있는 부분
부분 | 시대적 상황 |
암담한 이 거리의 현상이 민주와 자유를 위장한 전제주의의 표독한 전횡에 기인한 것임을 단정한다. | 이승만 독재 정권이 지속되고 있음 |
민주주의 이념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인 선거권마저 권력의 간교한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 3․ 15 부정 선거의 상황이 드러남 |
정당하게 가져야 할 권리를 탈환하기 위한 자유의 투쟁은 요원의 불길처럼 번져 나가고 있다 | 민주화 운동이 여기저기서 일어남. |
비굴하게도 위협과 폭력으로써 우리를 대하려 한다. | 민주화 운동을 주도하는 학생들을 억압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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