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능숙한 독자의 길
O 갈래 : 설명문
O 성격 : 객관적, 체계적
O 제재 : 읽기의 본질과 과정
O 주제 : 능숙한 독자가 되기 위한 방법
O 특징 :
➀ 옛사람의 말을 인용하며 글을 시작하여 독자의 호
기심을 유발함
➁ 주요 개념을 정의의 방식으로 밝히고, 예시의 설명
방법을 활용함
➂ 읽기의 과정을 분석하고 각 단계의 원리를 밝힘
O 구성 한눈에 보기
도 입 |
능숙한 읽기 능력의 필요성 |
본 문 |
능숙한 독자의 특징 ➀ - 읽기가 무엇인지 앎 |
능숙한 독자의 특징 ➁ - 일기 과정의 원리를 적용하며 읽음 |
|
능숙한 독자의 특징 ➂ - 읽기를 점검하고 조절하며 읽음 |
O 읽기의 본질
글의 의미를 구성하는 사고 활동 |
자신의 경험과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글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활동 |
과제를 해결하는 지적 활동 | ➀ 특정한 과제를 해결하는 활동 ➁ 읽기 자체가 과제가 되는 활동 |
O 읽기의 과정에 따른 원리
과정 | 원리 |
읽기 전 |
➀ 글을 읽는 목적 확인하기 ➁ 글 전체의 내용 예측하기 ➂ 예측한 내용과 관련된 경험이나 배경지식 떠올리기 ➃ 예측한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을 만들어 보 기 |
읽는 도중 |
➀ 예측한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기 ➁ 일기 전에 만들었거나 새로 만든 질문에 대한 답 찾기 ➂ 각 부분의 내용을 요약하고 중심 내용 파 악하기 ➃ 주제에 대한 글쓴이의 관점과 태도 파악하 기 |
읽은 후 |
➀ 글 전체의 내용 요약하기 ➁ 내용 구조도 만들기 ➂ 새롭게 알게 된 내용 정리하기 ➃ 더 알고 싶은 내용 정리하기 ➄ 글쓴이와 나의 관점 비교하기 ➅ 자신의 독서 과정 평가하기 |
읽기의 점검 | |
목적 관련 | ➀ 나의 읽기 목적은 무엇인가? ➁ 글의 내용은 나의 읽기 목적에 맞는가? |
내용 이해 관련 | ➀ 글을 읽으면서 나의 경험과 배경지식을 활용 하는가? ➁ 글을 읽으면서 내용을 요약하는가? ➂ 글을 읽으면서 다음 내용을 예측하거나 질문 을 하는가? ➃ 글을 읽으면서 사전과 같은 참고 자료를 활 용하는가? ➄ 글을 읽으면서 중요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구분하는가? |
환경 관련 | ➀ 글을 읽는 환경과 상황은 적절한가? |
읽기의 조절 | |
독자요인 | 글을 읽는 동기, 태도, 정신적·신체적 상태의 변화를 글을 읽는 목적과 효율적인 읽기에 맞도록 조절함 |
글요인 | ➀ 단어나 뜻을 모를 때 : 문맥을 바탕으로 추 리하거나 사전을 활용함 ➁ 한 부분이 이해되지 않을 때 : 반복해서 읽 거나, 닾뒤의 내용과 맥락을 바탕으로 파악함 ➂ 수준이 전반적으로 어려울 때 : 같은 내용 의 쉬운 책으로 바꾸거나 참고 자료를 활용함 |
일기 상황 요인 | ➀ 읽기에 적합한 상황으로 만듦 ➁ 읽기에 가장 쾌적한 상황이 되도록 스스로 조절함 |
반응형
'요점정리 > 비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점 정리) 국제 인권 규약에 대해서 (0) | 2023.04.15 |
---|---|
(요점 정리) 게임 중독의 덫 (0) | 2023.04.12 |
(요점 정리) 강연 듣기 (0) | 2023.04.12 |
(요점 정리) CCTV설치, 어떻게 생각하세요 (0) | 2023.04.12 |
(요점 정리) 4․ 19 학생 선언문 (0) | 2023.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