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현대 운문

(요점 정리) 가정 - 이상

by 답지책방 2023. 4. 12.
반응형

 

 

 

가정

 

문을암만잡아다녀도안열리는것은안에생활이모자라는까

일상적인 가정과의 단절 인식 일상적 삶으로서의 생활이 없는

닭이다.밤이사나운꾸지람으로나를졸른다.나는우리집내문

가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는 자신에 대한 자책감과 강박 관념의 표현

패앞에서여간성가신게아니다.나는밤속에들어서서제웅

짚으로 만든 모조인형, 앓은 사람이나 살이 낀 사람을 위하여

짚으로 만든 사람 형상으로 밖에 내다 버리는 물건

자꾸만감해간다.식구야봉한창호어데라도한구석터놓아

자신에 대한 무력감. 자조감. / 가장으로서의 역할은 다하지

못할지라도 가정의 일원으로 생활하고 하는 욕구

다고내가수입되어들어가야하지않나.지붕에서리가내리고

집으로 들어가는 것이 용납되어 / 날카롭고 냉혹한 이미지를 통해

뾰족한데는침처럼월광이묻었다.우리집이앓나보다그리고

현실의 비장함을 형상화 가난에 시달리는 집안 형편

누가힘에겨운도장을찍나보다.수명을헐어서전당접히나보

생활인으로 살아가기 위한 간절하고 절박한 몸부림

.나는그냥문고리에쇠사슬늘어지듯매어달렸다.문을열려

생활인으로 살아가기 위한 간절하고 절박한 몸부림

안열리는문을열려고

일상인의 삶을 살고자 하는 의지

 

O 갈래 : 자유시, 초현실주의 시, 산문시

O 성격 : 주지적, 관념적, 상징적, 심리적

O 율격 : 내재율

O 어조 : 독백적, 냉소적 어조

O 상징 : 가정()의 이중성 - 식구로서 보호받는

친밀함의 장소, 자신에 대한 혐오의 투영 장소

O 제재 : 가정(일상적인 삶)

O 주제 : 일상적 삶에의 동경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