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서정인
O 갈래 : 현대 소설, 단편 소설
O 배경 : 1960년대 눈 내리는 겨울. ‘군하리’로 가는
버스 안
O 주제 : 소시민들의 소외된 삶과 애환
O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O 특징 :
① 개성적인 문체와 치밀한 구성이 돋보임
② 등징인물들과 관련된 정보들을 그들 간의 대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제시
③ 인물들의 사소한 삶의 경험과 좌절된 꿈의 현주소 를 각 인물들의 시점으로 서술
④ 1960년대 도시 소시민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당대의 풍속과 사회 상황을 이해할 수 있음.
O 작품 구조
① 버스 안 : 혼례에 참석하기 위해 버스를 탄 세 사내
와, 그들과 동석한 술집 여자
② 달리는 버스 : 세 사내의 회상을 통해 각자의 인간
적 면모와 기질이 드러남.
③ 여인숙 : 잔칫집에서 홀로 여인숙에 투숙한 김 씨는
삶의 전략 과정을 회상함.
④ 술집 : 이 씨와 박씨는 술집 여자와 술판을 벌이고,
이 씨가 여자에게 김 씨를 불러오게 함.
⑤ 방 안 : 신부의 꿈을 꾸는 술집 여인은 대학생 김
씨에게 순수한 사모의 감정을 지님.
O 인물
김 씨 : 늙은 대학생. 가난 때문에 좌절을 맛본 이상주
의자. 자신의 생각을 겉으로 잘 드러내지 않는 우울한 패배주의자
이 씨 : 세무서 주사. 농담을 즐기며 멋 내기를 좋아함. 속물근성이 다분한 인물.
박 씨 : 전직 초등학교 교원. 군대 기피자. 김 씨, 이 씨 의 하숙집 주인. 세상을 자기 식으로 살아간다 고 자부함. 그 행동에 연민의 정을 자아내는 비애감이 나타남.
O ‘진눈깨비’의 상징적 의미
=> 등장인물들에게 우호적이지 않은 현실
=> 진눈깨비를 통해 나타나는 회상과 자의식을 통해 서
로 단절된 상태와 암울한 정서를 드러냄
O ‘입대’의 기능
=> 과거 회상의 매개체
=> 세 남자의 삶의 이력과 특징, 성격 등이 드러남
=> 당시의 사회 상황과 풍속, 문화가 드러남
O 서술자의 시선
=> 객관적 거리를 유지하며 세 남자를 번갈아 관찰
=> 어느 부분에서는 한 남자를 중심으로 사건을 서술하
다가 어느 부분에서는 빠르게 시선을 변화시키기도
함.
=> 이러한 독특한 구성은 문학적 관습의 차이로 느껴짐
=> 실제 인간의 삶에서 나타나는 불연속성, 타자
성을 형상화하려는 작가의 노력임.
O ‘색안경’의 기능
=> 김 씨 : 자신이 장님 안마장이가 되는 비극적 상상
을 함. 감상적이고 우울한 성격임을 보여줌
=> 박 씨 : 뇌물을 받기 위해 찾아온 형사를 떠올림.
당시의 사회 상황과 소시민적 삶의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음
=> 이 씨 : 중고로 산 색안경을 떠올림. 과시욕과 허영
심을 보여 줌.
O 문체의 특징
=> 인물들을 관찰하고 파악한 내용은 간결체
=> 대화, 내면심리 제시는 구어체로 서술하면서 관용
적 표현과 속어를 사용
O 제목 ‘강’의 의미
=> 작품 속에 강은 등장하지 않음
=> 굽이치고 바다로 떠밀려 가는 강의 모습이 삶의 무
게에 힘겨워 하며 떠밀려 가는 삶의 비애를 가진
소외된 사람들의 모습과 유사함
=> 추상적 관념을 구체화한 표현
O ‘눈’의 의미
=> 도입부에 내리던 진눈깨비는 결말에 이르러 함박눈
으로 변함
=> 진눈깨비 : 등장인물들에게 우호적이지 않은 현실,
세 등장인물의 단절
=> 함박눈 : 각박하고 매정한 현실을 가리고 덮음으로
잠시나마 그들을 위로하며, 서로 단절되고
소외된 인간관계를 회복시키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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