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점정리/현대 산문

(요점 정리) 매잡이 - 이청준

by 세모답 2023. 4. 22.
반응형

요점정리 전체 다운로드

 

매잡이.pdf
0.11MB

 

 

 

 

매잡이

 

O 갈래 : 현대 소설(중편 소설, 액자 소설)

O 성격 : 주관적, 비판적

O 제재 : 사라져 가는 전통과 장인정신

O 주제 : 사라져 가는 옛것을 지키려는 장인 정신

그것의 현대적 의미, 글쓰기의 어려움

O 특징 : 액자식 구성으로 내용을 형상화

외부 이야기1인칭 관찰자 및 주인공

시점으로, 내부 이야기3인칭 관찰자

시점으로 서술

 

O 매사냥 풍습에 대한 인식 변화

(과거) 매사냥 전통을 즐겼으며, 매잡이를 대우 했음

=>(현재) 매사냥 전통이 사라지고, 매잡이에 대한

시선도 부정적으로 바뀜

(과거) 매를 찾을 때, 매를 부려 주는 것으로 맷값을

대신 할 수 있었음.

=> 매를 부리는 것을 반기는 사람이 없어 매를

찾으려면 맷값을 치러야 하고, 매를 잘 찾아

주려고도 하지 않음

 

O 곽 서방과 서 영감의 갈등

곽 서방

=> 매를 찾아야 하는 매주의 도리를 지키기 위해 맷값을 구하려 함

서 영감

=> 곽 서방이 매잡이를 그만두도록 하기 위해 맷값을 주지 않으려 함

 

O 인물 간의 공통점

곽석방 : 시류에 따르지 않고 매잡이의 전통을 지켜

나갔으나 존재 가치를 인정 받지 못함.

민태준 : 작가 정신을 지키며 살아가는 것 자체가

어려운 시대 정황에 절망함.

=>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할 수 없는 현실에 대한 절망과 좌절

 

 

 

 

 

 

O 매잡이의 전체 구성

발단 : 민태준의 죽음과 소설매잡이를 쓰게 된 경위를 제시함.

전개1 : 민태준의 소개로 매잡이를 찾아 가고, 죽어가는 매잡이는 곽서방의 사연을 듣게 됨.

전개2 : 곽 서방은 매사냥 중 매를 놓치고, 매를 찾기 위한 맷값을 서 영감에게 빌림

위기 : 매를 찾아 준 옛 동료가 맷값을 받지 않음

절정 : 곽 서방이 매를 날려 보낸 후 식음을 전폐하다가 죽음

결말 : 서울로 돌아와 민태준이 유품으로 남긴 소설 매잡이를 발견함.

 

O 번개쇠와 매잡이의 현재 모습

번개쇠 : 눈이 깨끗하지 않고 꼬리도 좀 늘어져 있음

매잡이 : 현실에서 존재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처지임

=> 번개쇠의 모습은 매잡이의 현재 처지를 암시함.

 

O 소설의 다양한 구성 방식

액자식 구성 : 이야기 속에 다른 이야기를 삽입하는 구성

피카레스크식 구성 : 독립된 각각의 이야기를 동일한 주제로 엮거나, 각각 다른 이야기에 동일한 주인공을 등장시키는 구성.

옴니버스식 구성 :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독립된 여러 개의 이야기를 늘어놓는 방식

단순 구성 : 단일한 계획, 진행, 효과를 위한 구성 방식

복합 구성 : 중심 사건이 둘 이상으로 얽힌 구성 방식

 

 

 

 
 
반응형